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류촨즈

위키원
martinyj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30일 (월) 13:23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류촨즈(柳传志, Liu Chuan Zhi)
레전드스타(Legendstar, 联想之星)

류촨즈(柳传志, 유천지, liǔ chuán zhì)는 레노버그룹의 회장이다. 레노버 그룹 자회사로 레전드스타(Legendstar)를 창립하고 벤처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약력

류촨즈는 1944년 4월 29일에 중국 쟝쑤성 쩐쟝시에서 출생하였다.

1966년에 중국 시안전자과학기술대학을 졸업하였으며 후에 국방과학기술공업위원회산하에 있는 제10연구원 제4연구소와 중국과학원 컴퓨터기술연구소에서 기술개발인원으로 근무하였다. 1968년 11월부터 1970년 4월사이는 중국 문화대혁명의 영향으로 후난성과 광둥성의 농촌에 내려가 농촌노동교육을 받았다.

1984년에 공동창시자로 베이징컴퓨터신기술발전공사를 설립하고 그 뒤에 총경리와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1988년에는 레노버 홍콩을 설립하고 이사회 회장을 맡았으며 1997년에 레노버 베이징과 레노버 홍콩을 합병하고 그룹회장을 맡았다. 2000년 1월에 미국의 포천 (fortune) 잡지가 선출한 ‘아세아베스트사업자’ 리스트에 올랐으며 같 은 해 6월에 대만의 비즈니스 위클리가 평가한 ‘아세아스타’에 선출되었다.

2004년에 레노버그룹 회장직을 내놓았다가 2009년 9월에 재차 회장직을 맡았으며 2011년 11월에 그롭회장직에서 사임하고 명예회장직을 맡았다.

2014년 12월에 류촨즈와 미국의 워런 버핏 (Warren E. Buffett) 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운영하는 비즈니스 항공라인 NetJets Business Aviation Limited가 정식으로 운영을 개시하였다.

2015년 2월 류촨즈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본인이 갖고 있는 레노버의 지분이 1%미만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1][2]

주요활동

▷ 레노버 창업

1984년 중국과학원 컴퓨터기술연구소의 류촨즈를 비롯 한 11명의 엔지니어들이 연구소 소장 쩡마오차오 (曾茂朝)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20만위엔의 자본금을 가지고 레노버의 전신인 베이징컴퓨터신기술발전공사 (레노버의 전신임) (中国科学院计算技术研究所新技术发展公司)를 설립하였다. 사업이라는것이 뭔지, 시장이라는것이 뭔지를 모르는 사람들이 운명을 바꿔보겠다는 신념으로 사업을 시작한것이다.

회사 설립 이듬해인 1985년에 이들은 '4통 2401타자기'와 '리엔샹한카'(联想汉卡, 중국어 전용 입력 방식의 프로그램)을 시중에 출시하면서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1986년부터는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IBM, AST, HP 등 회사의 데스크탑 컴퓨터 에이전시판매 사업도 추진하였다. 목적은 별게 아니고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면서 기업의 자생력을 키우고 시장을 파악하여 컴퓨터제조사업의 기반을 닦자는데 있었다. 이러한 전략하에 1988년에 레노버홍콩을 설립하였으며 그 후 PC 메인보드 생산제조를 시작하였다. 1990년에 자체 브랜드 PC를 출시하였으며 독일의 하노버전시회에서 인기를 얻어 상당한 성공을 이루었다. 이 덕에 국가로부터 PC 제조허가를 받았으며 중국내에 제품을 출시할 수 있게 되었다.

1990년대에 들어서서 중국정부의 PC 수입제한 정책의 폐지로 PC시장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다. 수많은 PC 브랜드 제조사들이 중국에 진출하였으며 워낙 약세에 있던 본토 PC생산업자들은 이로 인해 과중한 경쟁압박을 받게 되었다. 레노버는 시중의 변화에 비추어 신중한 분석과 검토를 거쳐 지속적으로 PC사업을 추진키로 하였으며 1994년에 조직구조 개편을 추진하여 PC사업부를 별도로 구축하었다. 사업총괄은 29세의 양위앤칭이 맡았으며 몇년간의 경쟁끝에 중국내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섰다. 1997년에 조직재편을 통해 레노버베이징에서 추진하던 PC사업,에이전시판매사업과 SI사업을 전부 레노버홍콩에 합병하였으며 이로서 레노버 통일적인 관리시스템이 구축되었다.

2000년에 일본을 제외한 아세아지역에서 PC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섰다.[3]

▷ 다원화 경영

류촨즈는 기업가이지만 투자가이기도 하다. 레전드홀딩스 산하의 다섯 개 회사가운데 레노버그룹과 디지털차이나는 지속적으로 IT영역에 주력하고 있지만 기타 3개 회사는 선명한 투자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부동산업에 종사하는 Raycom Real Estate Development (1994년 설립), 벤처캐피탈 투자사업을 추진하는 Legend Capital (2001년 설립)과 M&A사업을 추진하는 Hony Capital (2003년 설립) 등 이다

2000년에 레노버가 레노버그룹과 디지털차이나로 나뉜 뒤 류촨즈는 레전드홀딩스 부총괄인 주리난과 함께 벤처투자영역에 뛰어들었다. 중국의 현실사정을 잘 알고 있는 레전드는 일괄적인 투자정책이 아닌 기업의 성격에 대비하여 투자전략을 수립하였다.

국영기업은 기업관리를 잘 할 수 있는 인재들이 충족하기에 그 들이 경영을 추진함에 있어 손발을 붙잡는 관리체재를 풀어주는 방안을 적용하고 민영기업은 기업경영방법을 전수하는 방안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레전드는 10여개 기업에 투자를 추진하였으며 그 중에서 유리제조업체 ChianaGlassHoldings 는 2005년 6월에 홍콩주식거래소에 상장하였고 2006년에 투자한 국영제약기업 Simcere는 2007년 4월에 뉴욕주식거래소에 상장하였다.

레전드의 투자 포트폴리오에는 유리제조업체 ChianaGlassHoldings, 제약업체 Simcere, 유리섬유제조업체 Jushi Group, 중형공작기계 제조업체 ZoomLion, 전동자동차와 전동자전거 구동용 리듐배터리 업체 Phylion Battery 등이 들어있다.[1]


각주

  1. 1.0 1.1 柳传志〉, 《百度百科》
  2. 柳传志〉, 《维基百科》
  3. 发展历程〉, 《联想控股》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류촨즈 문서는 투자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