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리주

위키원
martinyj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0월 8일 (화) 18:08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노엔젤펀드(英诺天使基金)

리주(李竹, 이죽, lǐ zhú)는 중국 칭화대학 동문들이 설립한 벤처캐피탈인 이노엔젤펀드(Innoangel Fund, 英诺天使基金)의 공동창업자 겸 대표이사이다.

약력

리주는 이노엔젤펀드의 공동창시자이자 파트너이다. 엔젤투자자이며 UUSee 창시자 겸 사장이고 칭화동문TMT협회 회장이다.

1965년에 중국 광시(广西)류저우(柳州)에서 출생하였으며 1989년에 중국 칭화대학 컴퓨터학과를 졸업했다.

1993년에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를 창설하여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영역의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을 추진하였으며 1996년에 회사가 칭화동방에 인수되면서 칭화동방 소프트웨어와 SI사업부 총경리를 맡아 4년간 근무했다.

2000년부터 엔젤투자를 시작하였으며 참여한 투자 프로젝트는 100개를 초과한다. 2005년에 유명한 라이브TV 플랫폼 UUSee를 설립하고 이사회 회장을 맡았으며 2010년에 저작권 투자회사 Holder Fund의 공동창시자가 되었다.

2013년에 칭화동문 린선하고 손을 잡고 공동으로 엔젤투자기관인 이노엔젤펀드를 설립하였으며 창시파트너 겸 대표이사로 현재까지 역할을 해오고 있다.

주요활동

▷ 1차 창업

1989년 칭화대 컴퓨터학과를 졸업한 뒤 리주는 전액장학금을 받는 미국유학을 준비하였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유학 가는 일은 깨졌으며 그 뒤 4명의 칭화동문과 10만 위안의 자본금을 가지고 용감하게 창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워낙 많지 않은 자본금을 가지고 창업을 하는지라 이들은 칭화위안(清华园)에 있는 호텔방 한 칸을 일년에 3.6만 위안의 가격으로 세를 내고 전부가 그 방에서 제품 개발에 전력하였다. 급여도 없이 잠은 그 방에서 방바닥에 자리를 펴고 자고 남은 돈으로 식대를 지급하는 외에 전부 “컴퓨터월드”라는 매거진에 광고를 냈다. 다행스럽게도 광고를 낸지 얼마 안되어 주문이 들어왔으며 그 후로는 돈을 벌기 시작하였다.

리주는 “항상 스스로 제 운명은 제가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서 창업은 본인의 취지와 맞아 떨어집니다. 그 때 한 동창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이미지와 비디오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업이 좋다고 이야기하기에 검토 결과 미국 유학을 포기하고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1996년에 회사가 칭화동방에 인수되면서 참여했던 친구들은 모두 첫 수익을 얻게 되었으며 시작단계에 엄청 고생은 했으나 결과는 참 좋았습니다” 라고 한다.[1]

▷ 이노엔젤투자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리주 문서는 투자자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  

  1. 邱恒明, 〈英诺天使李竹:新型投资大佬养成记〉, 《蛋蛋赞》, 2018-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