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네오플

위키원
jhy2962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7월 15일 (목) 16:1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네오플은 'We make wonders'라는 모토 아래 캐주얼 게임 ‘캔디바’를 시작으로 던전앤파이터, 사이퍼즈 등 인기 게임을 연달아 개발한 게임 개발사다. 2008년 넥슨 컴퍼니로 편입됐으며, 게임의 서비스 영역을 중화인민공화국, 일본, 중화민국 등으로 확대했고, 그 결과 현재 매출의 절반 이상을 해외에서 거둬들이고 있다. 특히, 이중 ‘던전앤파이터’는 세계 회원수 4억 명, 국내 동시접속자수 29만 명, 중국 최고 동시접속자수 300만 명을 기록할 만큼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2007년 '대한민국게임대상' 우수상 및 인기상, 2009년, 2010년 2년 연속 ‘중국온라인게임대상’ 황금깃털상을 수상하는 등 작품성 면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1]

게임

던전앤파이터

던전앤파이터는 네오플이 개발하고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던전 앤 파이터'라고 띄어쓰기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넥슨과 네오플에서 사용하는 공식 표기는 띄어쓰기 없는 '던전앤파이터'이며, 약칭은 던파이다. '빠른 플레이'라는 문구에 딱 들어맞는 게임으로, 별다른 생각없이 가볍게 한판 놀 수 있는 오락실 아케이드 게임의 온라인 버전이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무작정 던전에 입장해서 몬스터를 차고, 쏘고, 잡고, 꺾는다는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 기반 특유의 플레이 방식 덕분에, 간단하게 시간 죽일 수 있는 물건이 그다지 많지 않은 한국 온라인 게임 풍토 속에서 저연령층에서 청장년층까지 폭넓은 사용자층을 끌어모으는 인기 게임으로 오를 수 있었다. 특히 한국과 중국은 안 해본 게이머가 없을 정도이다. 보통의 장수 게임이 그렇듯, 현재는 긴 서비스 기간과 몇 번의 대형 사고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이 빠져나갔고 충성도 높은 하드 사용자들이 게임을 지속하고 있다. 현재 너무 오래 걸리는 압도적인 성장기간에 질려 신규 유입은 금방 떨어져나가고 고인물만 남은 게임이 되었다.

타이틀에서부터 던전 앤 드래곤의 느낌이 물씬 풍기는데, 실제로도 초기 공개된 기획 컨셉은 과거 오락실의 인기작이었던 캡콤의 아케이드판 던전 앤 드래곤이었다고 한다. 컨셉 자체도 물론이거니와 초기 직업의 외형이나 기술 등에서도 이 같은 모습이 종종 보인다.

기본 비주얼 베이스는 캡콤의 던전 앤 드래곤, 던전 구조방식은 타이토사의 라이트 브링거나 과거 메가드라이브로 나온 스플래터 하우스 3와 비슷한 방식이다. 대부분 클래스의 직업 컨셉과 기술들은 일본 게임들을 오마주하거나 표방했다.

이용 연령대가 3개로 나뉘어 있는데, 만 12세, 만 15세, 만 18세로 나뉜다. 따라서 우리나라 나이로는 13세의 생일이 지나야 던전앤파이터 이용이 가능하다. 만 12세 버전은 블루 버츄얼 파이트라 해서 피격 시 피가 없고 몬스터가 사망 시 검은색 연기로 바뀐다. 또 듀라한의 머리가 멀쩡히 붙어 있다. 또한 만 18세 버전에서 살이 날아가서 뼈가 보이는 구울의 경우 뼈가 보이는 곳을 살로 채워 뒀다. 또한 버서커와 블러드 메이지의 이펙트가 커피색 아니면 오렌지색이며 파동의 눈 때 나타나는 눈이 이상한 모양이다. 만 15세 버전은 옐로 버전으로 아직까지 잔인한 효과는 없다. 다만 파동의 눈에서 떠지는 눈이 진짜 사람 눈의 모습이고 피격시 노란색의 피가 튀며 몬스터 사망시 검은 재가되어 없어진다. 그리고 헤들리스 몬스터의 머리가 없어진다. 만 18세 버전은 레드버전으로 이때부터 잔인한 이펙트가 추가된다. 총탄이나 날이 선 무기에 피격 시 피가 튀고 몬스터가 사망 시 살점이 나타나고 바닥에 피가 잠시 생기며, 버서커와 블러드 메이지의 이펙트가 새빨간 피 색으로 바뀌고, 파동의 눈에서 떠지는 눈이 위로 치켜 뜬 상태에서 눈동자가 내려오고 동공이 커졌다 작아지는 리얼한 움직임을 보인다. 전반적으로 12세 이용가에서는 유혈, 신체훼손, 공포, 무기 묘사가 없고, 15세 이용가에서 약간의 유혈 묘사와 공포 묘사가 더해지고, 청소년 이용불가부터 유혈, 신체훼손이 검열 없이 나온다.

선정성은 12세에서는 없고 15세 이상부터 표시되는데 15세와 청소년 이용불가 버전의 선정성 차이는 없다. 12세에서는 신체노출이 팔, 다리, 어깨 수준으로 제한되어 있다. 15세부터 여성 캐릭터들의 일러스트에 엉덩이, 가슴, 복부 등의 노출이 조금씩 등장하기 시작하며 아바타도 속옷, 비키니 등이 검열 없이 등장한다. 다만 일러스트 팀이 선정성은 패스트푸드라고 말한 것처럼 청불 수준의 선정성은 게임사가 꺼리고 있기 때문에 엉덩이, 가슴, 음부 부위를 강조하는 묘사는 없다. 15세 이용가 치고도 선정성 수위가 낮은 편인데 게임 내에 성행위 암시나 음담패설 또는 반나체 묘사 조차 없을 정도이다. 그 외 12세에서는 흡연 등의 묘사도 제한되어 있다.

명실상부한 넥슨의 최고 매출작으로, 2017년에 매출 100억달러를 돌파, 2019년까지 130억 달러가 넘는 매출을 올렸다. 이는 마리오나 포켓몬, 콜옵 등을 이어 세계 게임 프랜차이즈 매출 7위에 해당하는 수치로, 던전앤파이터 밑으로 피파, 워크래프트, 파이널판타지이나 리그오브레전드 등이 자리잡고 있다. 대부분이 중국 매출이라 지역 편중이 심하지만, 게임 시장에서 중국 시장이 최고의 크기와 기회를 가지는 시장이라는 점은 변하지 않는 사실이기 때문에 이 흥행의 가치가 변하는 건 아니다. [2]


사이퍼즈

각주

  1. 네오플〉, 《위키백과》
  2. 던전앤파이터〉, 《나무위키》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네오플 문서는 게임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