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김균태

위키원
kang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8월 12일 (월) 17:26 판 (생애)
이동: 둘러보기, 검색
김균태


해시드(hashed)

김균태 또는 이던 김(Ethan Kim)은 한국의 블록체인 분야 전문 투자업체인 해시드(hashed)의 공동창업자이자 파트너이다.


개요

김균태는 한국 대표 블록체인 펀드 업체, 해시드의 파트너이다. 그는 EA 게임 프로그래머를 시작으로, 10여년 간 게임과 서비스 개발에 종사했다. 그 이후 스타트업 관련 업무를 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현 해시드 대표이사인 김서준을 알게 됐다. 블록체인이 막 각광받기 시작했을 때, 두 사람을 포함해 총 6명이 모여 스터티 그룹처럼 블록체인에 대해서 공부하다가 만든 투자회사가 바로 지금의 해시드이다.[1] 이후 김균태는 자신의 게임 프로그래머 경력을 살려 블록체인 기술에 게임 생태계 투자를 접목시킨 해시드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해시드 랩스'를 시작했다. [2]

약력

  • 2001년~2003년 대구과학고등학교 조기 졸업
  • 2005년~2013년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컴퓨터공학부 졸업
  • 2007년 12월~2009년 5월 (주)에임시스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2009년 4월~2010년 10월 EA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2011년 8월~2012년 3월 (주)매드스마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2012년 4월~2013년 12월 베이글코드 CTO&공동창업자
  • 2014년 1월~2014년 12월 (주)모아게임즈 CTO&공동창업자
  • 2015년 7월~2017년 10월 (주)모로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 2017년 10월~ 해시드 파트너

생애

김균태는 2001년 대구과학고등학교에 입학해 1년 조기졸업을 하였다. 이후 서울대학교에 진학하여 전기공학부와 컴퓨터공학부를 수료하였다. 대학교에 다녔던 2005년, 김균태는 공학 대학에서 지급하는 젊은 엔지니어 장학금과 전기공학부 장학금을 받을 만큼 재능 있는 학생이었다. 그로부터 2년이 지난 2007년에는 학생들이 이용하는 컴퓨터 연구실의 관리자로 일하며 전기공학 컴퓨터 연구실에 있는 중앙 관리 컴퓨터와 서버를 책임졌다. 또한 같은 해, 조교로 일하면서 학생들이 '전기 자기장' 과제를 해결하도록 도왔다. 그 이후 (주) 에임시스템에서 C++, CORBA, C#, Java를 활용한 공장의 제품 추적 서버(초당 트랜잭션 20개)를 개발하고 유지 관리하는 업무를 맡았다. 그 서버를 통해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수학적으로 만든 필터를 만들어서 불량품이 생기면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로, 김균태는 2008년에 "최고의 직무 실습 개발자" 상을 받았다.

이듬해인 2009년, 김균태는 병역특례로 EA 코리아 스튜디오에서 프로그래머로 일했다. 당시, 그는 '배틀필드 온라인(Battlefield Online)'이란 게임 개발에 참여했는데 전용 서버 개발과 고객들을 상대하는 일을 맡았다. 김균태는 이 게임에서 Nav-mesh 및 A*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항법 경로 그리기 시스템을 제작했다. 그리고 허프만 코딩 압축을 이용하여 전장 게임 네트워크 패킷 크기를 당초 크게의 70%로 축소하는 데 성공했다. 그에 더해 게임의 인공지능(AI) 시스템을 분석하고 게임 개발 팀에 AI 개선안을 제안했다. 또한 게임의 차량의 스프링 시스템 및 제트기 엔진 토크를 움지기는 물리학 엔진을 튜닝하였다. 김균태는 이 시절 같은 EA 스튜디오에서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했던 이병량과 함께 2014년 (주)모아게임즈를 만들기도 했다.

다음 해인 2010년에 EA 스튜디오에서 퇴사한 후, 김균태는 2011년 스타트업 기업이었던 (주)매드스마트에 입사했다. 이곳은 전 세계 10억 명의 고객이 다운 받은 모바일 메신저 '틱톡'을 개발한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후 (주)매드소프트는 SK 플래닛에게 약 183억원(1500만 달러)를 받고 인수 되었다. 김균태는 (주)매드스마트가 인수되기 전, 틱톡의 IOS 팀장으로 활동한 6번 째 멤버였다. 그는 근무 당시 TCP 소켓을 이용하여 모바일을 이용하는 사용자들과 서버 사이의 믿을 수 있고 속도가 빠른 통신 채널을 구축했다. 또한 패킷을 더 빨리 전달하기 위서 http를 사용하지 않고 TCP/IP 계층 위에 맞춤형 프로토콜을 사용했다.

(주)매드소프트에서 8개월 간 근무한 후, 김균태는 2012년 4월에 '베이글코드'라는 스타트업을 설립했다. 이 곳에서 그는 CTO로 일했는데, 근무 당시 "내가 보는 웹툰 2"(MyWebtoon2)"를 개발했다. 이 앱은 출시 후 25만 건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다. 김균태는 앱 개발 당시 처음부터 iOS 클라이언트를 이용했다. 개발 중에는 특히 효율적인 이미지 로딩에 초점을 맞춰 만들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다중 스레드 프로그래밍 및 캐싱 사용을 수월히 하는 데 집중했다. 이후 node.js, redis, mongoDB, AWS, cocos2d-x(C++)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인 "배틀팡팡for 카카오"(카카오용 배틀팡)를 개발했다. 이 게임을 개발하는 데엔 총 4개월이 걸렸다. 그리고 출시 후 20만 명의 소비자들이 이 게임을 다운로드하였다. 개발 후, 동시에 8,000명의 접속지들이 이용하는 서버와 고객들이 이용하는 전체 아키텍처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그리고 게임의 양면을 처음부터 모두 만들었다. 김균태는 이 때, 특히 TCP 원시 소켓을 이용한 실시간 게임 플레이에 집중하여 개발했다.

주요 활동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김균태 문서는 투자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