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음악게임

위키원
moonjjunim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7월 30일 (금) 11:22 판 (리듬 게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음악게임은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종종 음악이 게임 진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거나 게임의 주 요소와 상호작용을 하는 등의 역할을 하는 사운드 지향적인 게임이다.[1]

개요

대한민국에서 음악게임이라는 말은 리듬 게임(Rythm game)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음악 게임은 음악이 게임 플레이에 깊게 관여하는 모든 게임을 통칭하는 말이며, 리듬 게임은 박자나 리듬의 요소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둘은 동의어로 볼 수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리듬 게임은 음악게임의 하위 분류에 해당한다. 또한, 음악게임의 용어를 잘못 해석한다면 게임 음악과 같이 단순히 사운드 효과를 가진 게임으로만 판단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음악 게임은 단순히 사운드 효과가 플레이 경험을 극대화하는 것이 아닌, 음악이 게임 진행 방식과 상호작용한다는 것에서 차이점이 있다.[2]

종류

리듬 게임

리듬 게임은 플레이어가 리듬에 맞춰서 조작하거나 동작을 취하는 등 게임 진행에서 음악이 주 요소가 되는 게임 장르다. 플레이어가 장치를 조작해서 음악을 만든다는 점에서 사운드 시뮬레이션 게임(Sound Simulation gam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리듬 게임이 가장 많이 활성화 된 일본에서도 음악게임(音楽ゲーム)과 리듬 게임(リズムゲーム)으로 분류해 지칭하는 경우가 점차 늘고 있다. 나아가 리듬 게임은 펌프 잇 업과 같이 동적인 댄스형 리듬 게임과 손가락으로만 조작하는 정적인 리듬 게임으로 따로 분류할 수도 있다.[3] 리듬 게임은 국내 음악게임의 시장을 연 일등공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0년대 초반 오락실에서 비트마니아(Beatmania, ビートマニア), 댄스 댄스 레볼루션(Dance Dance Revolution, DDR), EZ2DJ 등의 리듬 게임으로 인기를 끌던 음악게임 장르는 2005년 오디션(Audition)과 디제이 맥스(DJMAX)가 등장하고 이후 오투잼(O2Jam), 알투비트(R2Beat) 등으로 이어지며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음정 게임

직관적 음악 게임

음악 매니지먼트 게임

음악 제작 게임

뮤직 아트 게임

하이브리드 음악 게임

퍼즐 게임

국내 서비스

각주

  1. 뮤직 비디오 게임〉, 《위키백과》
  2. 음악 게임〉, 《나무위키》
  3. 리듬 게임〉, 《나무위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음악게임 문서는 게임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