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가니쉬

위키원
sosodam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8월 26일 (목) 16:27 판 (종류)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가니쉬(Garnish)는 장식이라는 뜻으로, 차체에 붙여진 여러 가지 장식물들을 말한다.[1]

개요

가니시(Garnish)는 원래 음식에 얹는 고명을 뜻하는 말로, 자동차에선 물리적 기능은 없고 복잡한 구조물의 은폐나 자동차의 내부 인테리어 및 외관, 로고 및 엠블럼 등의 다양한 부분을 장식해주는 패널이나 부품 등을 가니쉬라고 부른다. 단순히 치장을 위한 것도 있지만 차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겸하는 것들도 있다.[2]

종류

가니쉬는 위치에 따라 사이드 가니쉬(차량 측면), 펜더 가니쉬(타이어 상단), 로어 가니쉬(차체 하부), 범퍼 가니쉬(범퍼 부분) 등 다양한 부분에 장착 가능하다.[3]

  • 프론트 가니쉬 : 전면 프론트 그릴과 엠블럼 주위 등을 장식한 것으로, 전면 하단과 후면 하단은 로어 가니쉬라고 한다. 자동차의 얼굴이라고도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눈에 잘 띄게 한다.
  • 사이드 가니쉬 : 자동차의 측면부를 장식하게 되며 사이드 로어 가니쉬, 사이드실 가니쉬 또는 단순히 사이드 가니쉬라고 부른다.
필러 가니쉬

필러 가니쉬는 자동차의 필러(Pillar) 부분을 장식하는 필러 가니쉬이다. 도금이나 스테인리스 스틸, 카본 소재 등이 있다. 펜더 가니쉬는 펜더(타이어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부분으로, 주로 바퀴를 덮고 있는 흙받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펜더 부분을 장식하는 것이 펜더 가니쉬 이다.

도어/백도어 가니쉬

도어 핸들 가니쉬는 도어 핸들을 더 세련되게 만들어주는 가니쉬이고, 백도어 가니쉬는 해치백 등의 후방을 장식해주고 리어 게이트 가니쉬라고도 한다.

LED 가니쉬

프론트 라이트 주변과 안개등 주변, 후면부 등을 장식해주는 LED 가니쉬로 알갱이 모양으로 하나씩 LED가 점등되는 타입과 튜브 타입의 라인 형태로 빛을 내는 타입이 있다.

계기판 가니쉬

인테리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주변을 장식해주는 계기판 가니쉬이다. 운전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다.

오너먼트 이미지

보닛 부분에 부착되는 장식을 후드 오너먼트라고 한다. 오너먼트도 가니쉬의 일부로, 주로 조형물을 부착해둔다.

각주

  1. 가니시〉, 《네이버 지식백과》
  2. 현대자동차, 〈고성능 차 설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용어들 이게 다 무슨 뜻일까?〉, 《현대자동차 저널》, 2018-10-16
  3. 카앤조이 reze2010, 〈가니쉬의 의미는? 프론트와 리어, 사이드 등의 부위별 사진도 함께 소개합니다!〉, 《티스토리》, 2016-08-10

참고 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가니쉬 문서는 자동차 부품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