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운전장치

위키원
qkfkrpf98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2월 15일 (화) 11:55 판 (새 문서: '''운전장치'''란 운전을 하기 위해 운전자가 사용하는 장치로 운전석 주변에 위치한 액셀, 브레이크, 스티어링 휠, 변속레버, 전조등, 와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운전장치란 운전을 하기 위해 운전자가 사용하는 장치로 운전석 주변에 위치한 액셀, 브레이크, 스티어링 휠, 변속레버, 전조등, 와이퍼 스위치 등을 말한다.

개요

운전장치는 당연 운전자가 사용할 수 있어야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게 되는데, 그리하여 면허 시험에서도 운전 필수요소인 다양한 운전장치 조작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핸들조작과 액셀, 브레이크 조작은 기본이고, 장내기능시험의 경우 탑승 후 바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시동을 켠 상태에서 와이퍼, 전조등, 방향지시등, 기어변속의 조작능력도 평가한다. 때문에 운전장치를 잘 익혀두는 것이 중요한데, 기본적으로 각 장치의 위치와 올바른 사용법을 미리 알아두어야 한다.

조작

운전장치의 조작 전 모든 운전장치를 잘 조절할 수 있고 창밖이 잘 보이도록 시트와, 미러를 조정하는 것이 필수이다. 특히 미러를 조절할 때 사각지대를 잘 알아두는 것이 좋다. 면허에서는 시동을 켠상태에서 와이퍼, 방향지시등, 기어변속, 전조등 4개 중 2개의 기기조작능력을 테스트하게 된다.

와이퍼

와이퍼의 경우 자동차의 앞유리를 좌우로 움직이며 닦아내는 장치로 시야확보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스티어링 휠 우측에 존재하고 있고 조작 스틱 맨 위 부터 보통 MIST, OFF, INT▶, LO, HI 순으로 글자가 기입되어 있어 각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그만큼의 높이만큼의 레버를 조절을 하면된다.

  • MIST: 맨 위의 MIST는 안개라는 뜻으로 앞 유리창에 옅게 물방울이 맺혔을 때 레버를 위로 올려 한번 작동하게 되는데 원래 와이퍼 레버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그 기능 위치에 걸리는데 MIST의 위치에서는 걸리지 않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 OFF: OFF는 와이퍼의 작동을 중지하고 움직이던 와이퍼가 제자리를 돌아가면서 작동을 멈추는 기능으로 평상시에는 항상 OFF상태에 위치해 있다.
  • INT: OFF의 위치에서 아래로 살짝 내리면 걸리는 느낌이 나는 데, 그 위치가 INT▶ 이며 간격을 두고 작동하는 기능을 한다. INT의 기능을 작동 시켜놓으면 설정된 속도만큼 와이퍼가 작동이 되는데, 바로옆 속도 조절장치가 있어서 조절장치를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미세하게 속도조절이 가능하다.
  • LO: OFF의 위치에서 두 단계를 내려 걸리는 느낌이 나면 그위치는 LO이며 정해진 일정속도로 와이퍼가 작동하게 된다.
  • HI: OFF부분에서 세번을 내리면 HI기능인데 가장 빠르게 와이퍼가 작동이 되며 폭우나 장마처럼 비가 많이 올때 주로 사용하게 된다.

간혹 우적센서가 있는 차량은 OFF아래의 AUTO라는 기능이 하나더 있어 AUTO를 설정했을 때 비가오는 양을 감지해서 비가 많아지면 와이퍼의 작동속도가 빨라지고, 비의 양이 적어지면 느려지다가 비가 멈추면 작동도 멈춘다. 또한 몇차종에는 없을 수도 있지만 미스트 조작 레버 가장 끝쪽에 REAR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는 자동차 뒷 유리창을 닦을 수 있는 스위치이다.[1] [2]

방향지시등

방향지시등은 자동차의 회전 방향을 표시하는 장치로 운전자가 가고 싶은 방향을 다른사람에게 미리 알려줌으로써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도로 교통법 제 38조에 명시되어 있는 사항으로서 이를 어길경우 3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는 제차신호조작불이행이라는 위반행위로 간주된다.

도로교통법 제38조(차의 신호)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좌회전·우회전·횡단·유턴·서행·정지 또는 후진을 하거나 같은 방향으로 진행하면서 진로를 바꾸려고 하는 경우에는 손이나 방향지시기 또는 등화로써 그 행위가 끝날 때까지 신호를 하여야 한다.

방향지시등은 스티어링 휠 좌측에있는 등화조작장치를 사용하는데 좌핸들 차량 기준으로 좌측방향 지시등을 켜러면 방향 지시등의 조작부를 아래쪽으로 우측방향 지시등을 켜려면 방향지시등의 조작부를 위쪽으로 조작하면 된다. 초보운전자같은 경우에는 이 위치가 했갈릴 경우가 있는데 그럴경우 방향지시등 조작부가 움직이는 방향이 핸들이 회전하는 방향과 일치한다고 생각하면된다. 다시말해, 스티어링 휠을 왼쪽으로 틀었을 때 스티어링을 잡고 있던 왼손은 아래로 내리게 되는데 방향 지시등 조작부를 같이 내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좌, 우회전이 끝난 뒤에는 스티어링 휠이 자동으로 원위치로 돌아오기 때문에 방향지시등은 자동으로 꺼지며 자동으로 꺼지기 전에도 조작하여 방향지시등을 끌 수도 있다. 방향지시등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은 아래와 같다.

  • 주행 시작 및 종료 시: 주행 시작 시 좌측 방향지시등, 주행 종료시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한다. 이러한 사항은 일상에서 거의 지켜지지 않지만 운전면허 시험에서는 장내기능 및 도로 주행시 미 이행할 경우 각 5점이 감점되는 사항이다.
  • 유턴 시: 좌회전 및 유턴은 왼쪽, 우회전은 오른쪽 깜박이를 사용한다.
  • 회전교차로 진출입시: 우회전 경우에는 진출입 간에 오른쪽 깜빡이를 유지하고, 직진 경우에는 진입 시에는 깜빡이 없이 차선을 따라 회전하고, 진출 시에 오른쪽 깜빡이를 켠다. 좌회전 및 유턴 경우에는 좌회전 깜빡이를 점등한채로 회전을 한 후, 진출 시에 오른쪽 깜빡이를 켜고 진출한다. 회전 교차로 내부에서는 절대로 차로를 변경하지 않는다.
  • 합류 시: 도로에 합류하려는 방향으로 방향지시등을 켜야한다. 우측통행 국가에서는 대부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합류하기 때문에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야한다. 만일 주유소등 외지에서 도로로 나가는 것은 합류가 아니니고 회전에 포함되기 때문에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하지만 운전자들이 착각하여 잘못키는 사람이 몇몇있다.

즉, 오른편의 주유소에서 나왔을 때, 오른쪽으로 방향을 틀어 다시 회전하여 도로에 진입하게 되는데 운전자가 주유소에서 주유소 기준 왼쪽 도로로 합류한다는 개념으로 잘못 인식하여 왼쪽 방향지시등을 키는 것이다.

  • 출발 및 정지 시:


각주

  1. 조이 앤 남, 〈자동차 와이퍼 작동법 알아보기〉, 《티스토리》, 2021-02-07
  2. 오토다이렉트카, 〈(초보운전)자동차 와이퍼 작동법과 워셔액을 보충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 2017-09-26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운전장치 문서는 자동차 부품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