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티너스
비티너스(Bitinus)는 ㈜제이블럭이 운영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비티너스는 "bitcoin in us!"라는 뜻을 담고 있다.[1] 2018년 12월 31일에 설립되었다.[2] 대표자는 부세호(Bu Seho)이고, 부대표는 박재범(Park Jaebum)이다. 비티너스는 중소 암호화폐 거래소의 취약점으로 거론되고 있는 간이 솔루션의 한계를 극복하고 비티너스라는 자체 솔루션에 세계 최초의 신기술을 적용한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제이블럭은 중소 간이거래소가 아니라 처음부터 메이저 거래소가 되기 위한 대용량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주도에 본사를 설립했다.[3]
목차
개요[편집]
- 설립일 – 2018년 12월 31일
- 회사명 - ㈜제이블럭
- 대표자 – 부세호(Bu Seho)
- 부대표 – 박재범(Park Jaebum)
- 거래소 홈페이지 – https://www.bitinus.com/
- 거래소 파트너 – TEN-Z, RIX, EVZ COIN
비티너스는 비트코인에 기원 및 근간이 있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마켓이 세상의 혁신을 가져오면서 희소성과 투명성 그리고 DAPP 의 확산을 통한 제도적 영역에서는 부의 재분배에 대한 가능성을 실현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설립되었다. 거래소는 철저한 보안 속에서 블록체인 산업의 내재 가치에 집중하여 산업적 가치를 확산하며 자산의 가치 보존과 내재 가치의 증명을 위한 분석과 실증을 동시에 추구한다. 비티너스는 기술의 혁신과 공유를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힘을 더하고, 세계 최초의 알고리즘 월렛, 알고리즘 패스워드, OTA(One Time Address), 로봇기반의 콜드 월렛 센터(Cold wallet center based on robotics)의 4 가지 기술과 OTP(Google OTP)를 통해 혁신적인 보안과 거래 속도를 자랑한다. 이를 바탕으로 백엔드, DB, 임베디드 하드웨어의 코드 한 줄까지 교차 검증된 프로젝트를 론칭하였다. 혁신 기술로 보안성이 담보될 때 암호화폐는 의미를 가질 수 있고, 이용자와 비티너스가 함께 성장하는 것이 거래소의 존재 이유이다. 거래소와 사용자는 동반자가 되며, 이 가치의 공유를 실천하기 위해 18~24 개월 이내에 유니콘 프로젝트로 도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발굴과 지원할 것이다. 때문에, 비티너스는 거래소 토큰인 BUS 토큰을 만들었고, 장기적인 비전을 2~3 개월 이내의 단기간으로도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1]
거래소 소개[편집]
로드맵[편집]
- 2017년 10월 개발 시작.
- 2018년 12월 거래소 사이트 오픈.
- 2019년 1월 블록체인 프로젝트 자체검증지표(BINDEX)개발.
- 2019년 3월 자체 토큰 BUS 런칭.
- 2019년 4월 BUS 상장 BTC 트레이딩 런칭 비티너스 IEO 제1호.
- 2019년 5월 원화 트레이딩 런칭 실물기반 토큰 상장 1호.
- 2019년 6월 상장 코인 1호 상용 서비스 개시.
- 2019년 11월 비티너스 IEO 제10호.
- 2019년 12월 실물 기반 토큰상장 10호.[4]
비전[편집]
- 거래 수수료 기준, 2020 년 국내 거래소 5 위 달성, 2021 년 글로벌 TOP 10 달성.
- 2020 년 이후 실용화 성공 블록체인 IEO 프로젝트 건수 세계 1 위 지속 달성.
- 실물, 실사용 기반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선별 확산.
- 블록체인 내재 가치의 증대를 통한 신뢰성의 추구.
- 블록체인을 통한 사회 변혁에 기여.
- 최고 수준의 경영 투명성 달성을 통한 BUS 토큰 보유자의 이익 추구.[1]
토큰 BUS[편집]
BUS 토큰은 비티너스의 ERC-20 을 기반으로 발행하여 자체 메인넷 계획은 없다. 총 발행량은 100억 개 이며 판매량은 20억 개이다. 비티너스의 핵심 가치를 전할 수 있는 매개체로서 설계되었으며, 일반 사용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초기 VC 투자 없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최초 판매된다. 거래소는 생태계 확장의 의지에 따라 BUS 토큰을 구매하여 보유할 경우, 거래소의 수익을 투명하게 배분한다. BUS 는 초기부터 강력하게 소각되며 또한 일정 금액 바이백을 통하여 개당 BUS 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도록 하고 거래소와 이용자 양측 모두에게 수익이 될 수 있다.[1] 기본적으로 거래소의 수수료 결제와 상장투표, IEO 참여, 각종 이벤트 등에 사용되고, 거래소의 성장과 함께 BUS 토큰은 비티너스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사용 된다. 비티너스 거래소 토큰인 BUS의 중요한 쓰임새는 IEO토큰과의 스왑이다. 에어드랍이 없으므로 토큰의 홀딩이 절대적인 이익공유 수단이 된다. 또한 증권형 토큰인 STO는 아니지만 거래소의 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익을 토큰 홀더가 가져가는 구조다. 수수료와 소각 또한 바이낸스와 유사한 방식으로 토큰의 홀딩이 사용된다.
- 개방 BUS 가치 상승을 위한 지속적인 소각
- 수수료 50% 할인 , 상장 투표 이벤트 사용
- 보유자 스냅샷을 통한 거래소 이익 공유
- IEO 한정 판매 할인 참여 자격[4]
프로젝트 IEO[편집]
비티너스의 IEO는 차별화된 프로젝트 선정 절차를 통과한 우수의 프로젝트만을 소개 및 판매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암호화폐 프로젝트 선별 원칙은 아래와 같다.
- 비즈니스 모델: 시장 규모가 적정하며, 목표에 알맞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검토한다.
- 비즈니스 드라이버의 역량: 전업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기술과 경험이 있는지 검토한다.
- 구현 기술의 사양: 기술을 조달하거나 보유하는 것에 문제가 없는 프로젝트인지 검토한다.
- 투입 인력과 기술에서 요구하는 인적자원인적자원의 일치여부: 핵심 능력을 가진 키맨 2 인이 있지만, 마치 키맨이 10 명인 것처럼 방만한 로드맵을 가진 것이 아닌가를 탐색한다. 실제의 보유 기술이라 하더라도, 키 드라이버가 없다면 시장 일반의 채용으로는 프로젝트를 감당할 수 없다.[1]
거래소 특징[편집]
차별화된 보안 솔루션[편집]
세계최초로 거래 때마다 USER ONE TIME PAGE를 생성하여 해킹을 비롯한 비정상적 거래를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 자산관리 및 보안
비티너스는 매출과 고객 자산을 엄격히 구분하고, IEO와 트레이딩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매출로 잡는다. 거래소에서 사용되는 BUS 토큰은 거래소에 의해 상당비율로 관리된다. 대다수 거래소 토큰은 판매 매출의 전부를 운영비로 사용하지만 비티너스는 수수료로 받은 양에 대응하는 금액을 거래소의 주 운영비로 사용한다. 거래소는 궁극의 윤리성을 담보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고, 회계는 철저히 분리 운영되며, 관리 자산은 계좌, 계정 및 월렛으로 분리되어 관리된다.
- 보안 솔루션과 사용자 중심의 유저 인터페이스
비티너스는 블록체인 업계 최고 수준의 수많은 거래 보안 기술의 혁신을 집약하였고, 세계 최초의 기술 3 가지 외부 서비스로 사용되는 서버 외의 거래, API, DB 등은 3 중 방화벽으로 분리되였다. 인가된 사용자와 알고리즘만 연결될 수 있으며 내부 관리자용 시스템은 분리된 망에서만 작동한다. 비티너스는 핫 콜드 월렛 비율이 0% 이고, 해커의 침입으로 안전하게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고자 고객의 지갑 비밀키를 보관하지 않으며 알고리즘 월렛에는 고객의 비밀키인 ALAU Key만 보관되고, ALAU Key를 알아도 Key를 조합해야 알 수 있고, 어떤 Super Computer로도 풀 수 없다.
- 비정상 접속 거래 감지
고객이 접속 1 시간 후 다른 지역에서 접속했다면 감지하고 통보하며, AI시스템으로 정상적인 접속 위치를 판단하고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지킨다.
- 자체 개발 API SERVER
비티너스는 자체 개발한 API(WAS)로 Micro Service 를 제공하고,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만 제공하며 해커에게 남기지 않는다. 세계 최초의 보안 시스템 2가지와 로봇 베이스 하드웨어 콜드 월렛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 ONE TIME ADDRESS(OTA)
비티너스는 기술 파트너인 텐지의 세계 최초의 일회용 URL을 적용하고, 고객의 안전한 거래를 위해 접속 시 한 번만 사용되는 URL을 제공하며, 디도스(DDOS) 공격을 방어 및 고객의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함으로써 보안이 필요한 사이트의 URL을 해커가 접속 못하게 한다.
- ALGORISM AUTHENTICATION(ALAU)
비티너스는 세계 최초의 알고리즘 인증 방식을 개발했고, 고객의 지갑 비밀키를 기록하지 않으며, 관리자조차 고객의 지갑 비밀키를 알 수 없다.
- 물리적 보안
비티너스는 소프트웨어적 분리가 아닌, 하드웨어적으로 3 중 분리되었고, 세계 최초로 보다 높은 콜드 월렛의 비중을 달성하고 보안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로보틱스 기반의 메모리 장치를 데이터 센터가 아닌 콜드 월렛에 적용할 예정이다. 로봇 기반 콜드 월렛은 비티너스가 최고 수준의 규모에 오를 때까지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지키고, 스마트폰 탐지 기반의 Fraud detection system(국제 특허)를 적용하여, 거래 당사자 하드웨어의 두기가 동시에 작동할 경우에만 동작하는 신기술 기반의 보안 프레임워크를 적용한다.[1]
사용자 중심의 유저 인터페이스[편집]
저장기능이 지원되는 전용 차트로, 다양한 보조지표와 암호화폐별 분석 정보를 참조하여 항상 편리하게 거래한다.
막힘 없는 빠른 거래[편집]
한국거래소에 준하는 MEMORY DB 사용으로 빠르고 막힘없는 거래가 가능하다.
원화 입출금 지원[편집]
가장 중요한 대기시간 없는 입출금 시스템이다.
다양한 이벤트[편집]
트레이딩 스트레스를 줄여드리기 위해 즐겁고 다양한 이벤트를 제공한다.
비티너스 토큰 'BUS'[편집]
수수료 할인 및 상장 투표권은 기본 다양한 이벤트에 사용가능하다.
비상장 토큰마켓[편집]
검증하여 기술 구현과 실사용 프로젝트를 발굴하면서 생태계 성장을 추구하다.[4]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 비티너스 거래소 홈페이지 - https://www.bitinus.com/
- 〈비티너스 거래소 백서〉, 《비티너스》, 2019-02-19
- 〈공지사항〉, 《비티너스》, 2018-12-31
- 박서연 기자, 〈세계 최초 알고리즘 월렛-패스워드 적용…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동아일보》, 2019-04-10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