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비트프렌즈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비트프렌즈(BitFriends) 거래소
비트프렌즈(BitFriends) 거래소

비트프렌즈(BitFriends)는 2018년 8월 오픈베타를 시작으로 클라우드 퓨전이 만든 한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블록체인, 암호화폐 사업을 위해 설립된 클라우드 퓨전의 모기업인 ㈜퓨전데이타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오랜 기간 검증을 거쳐 보안적인 측면에서 안정성이 높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대표이사는 이종명이다.

월드블록체인서밋 마블스 서울 2019 가로형 배너.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비트프렌즈 거래소가 월드블록체인서밋 마블스 서울 2019 행사에 참가합니다.

개요[편집]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회사인 클라우드퓨전은 2018년 12월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프렌즈를 설립하였다. 비트코인(bitcoin)의 비트와 친구를 뜻하는 영어 단어 프렌즈(friends)를 합친 이름으로, 친구처럼 편하고 친숙한 느낌을 표방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이다. 동시에 암호화폐 커뮤니티‘프렌즈비트(FriendsBit)’의 정식 서비스도 시작했다.

클라우드퓨전은 비트프렌즈를 통해 유연하고 안정적인 거래 환경을 보장하며 트래픽 과부하에 따른 서버 다운 및 거래 지연을 방지할 IT인프라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활용했다. 또한 검증된 증권사 기반 매칭 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의 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전자지갑의 '프라이빗 키'를 암호화 분산 처리했다. 비트프렌즈 서버의 아키텍처 구성, 개인정보보호, 기타 망 분리가 증권사 시스템을 기반으로 나누어져 있다. 메모리 기반 데이터 베이스로 체결 속도롸 사이트 성능을 높힌것이 특징이다.[1]

주요 인물[편집]

㈜퓨전데이타의 대표이자 비트프렌즈의 대표이사(CEO)는 이종명이다. 이종명 대표이사는 효율적인 IT인프라 및 보안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2000년 (주)퓨전데이타를 설립하여 지금까지 가상화솔루션을 꾸준하게 개발하고 있다. ㈜퓨전데이타가 창설될 당시 우리나라 IT 인프라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상하기 보다 판매에 급급하다고 느낀 이종명대표는 솔루션을 내세우기 보다는 국내 환경에 특화된 기술이 적용된 솔루션을 만들어 국내 조직 문화와 IT환경에 맞는 솔루션을 개발해 국내 가상화 솔루션 업계의 선두주자가 되었다. 그는 회사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건 사람이라고 말하며 직원복지, 가족친화적 경영을 통해 구성원들이 직장에 소속감과 자부심을 가지게 함으로써 업무 생산성의 향상을 이끌도록 노력한다.

특징[편집]

콜드월렛 자산 보관[편집]

비트프렌즈는 거래소 설계부터 100% 콜드월렛으로 설계되어 더욱 안전성이 강화되었다는 점이 타 거래소와의 차별점이다. 외부에서 해커가 거래소망을 들어오더라도, 핵심인 프라이빗키를 별도의 암호화 분산 처리하는 등 보안을 한층 강화시켰다. 출금이 발생하면 1회성 프라이빗키가 생성이 되며 비트프렌즈 코인 풀노드 쪽으로 서명을 던지기 때문에 외부로 서명이 노출되지 않는다.

보안 시스템[편집]

  •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S Azure) 클라우드 : MS사의 Azure 서비스를 이용해 서버 클러스터를 확장시킬 수 있고 전력을 나눠 둘 수 있어 시스템이 멈추는 등의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 타 거래소들과 달리 서버에 대한 투자를 아낌없이 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끊임없는 서비스를 구현한다.
  • 매칭 엔진(Matching Engine) :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사용하는 DM 체결이 아닌 증권사 기반의 전문 매칭 엔진을 사용함으써, 매수와 매도 주문과정에 있어서 오류를 최소화하고 딜레이를 최소화 했다.
  • 메모리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 HDD의 속도가 10이라면 SDD의 속도는 100, 메모리의 속도는 1,000이다. DB의 속도가 거래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속도인 만큼 메모리 기반의 DB를 사용함으로써 체결 속도 및 사이트 퍼포먼스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IEO 서비스와 가격 상승 효과[편집]

3월 21일 첫 IEO아이디어스캐시(IDC)가 판매가 4.5원 코인이 최대 15원에서 현재 8.7원 정도 거래가 진행되고 있으며 단순히 가격 상승이 아닌 거래량이 동반되어 상승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블록체인 전문 기술팀[편집]

타 신규 거래소들과 달리 블록체인 전문 기술 인력을 최대한으로 확보했다. 비트프렌즈 거래소는 ERC-20 계열의 암호화폐라 하더라도, 각각의 주소를 생성하고 개별적으로 관리해 암호화폐 재단의 요청에 따라 해당 코인만 입출금을 통제하거나 거래소 내에서 락업 기능을 실행하는 등 요청에 대해 유동적 처리가 가능하다.

프렌즈비트[편집]

프렌즈비트(FriendsBit)는 거래소와 연동되는 암호화폐 커뮤니티다. 프렌즈비트는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포인트를 지급하는 ‘액티비티 마이닝(Activity Mining)’의 형태로 운영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비트프렌즈의 기축통화인 KST로 교환할 수 있으며, 교환받은 KST는 거래소에서 트레이딩 할 수 있다.

시총 상위 코인(BTC, ETH) 이벤트[편집]

보편적으로 신규 상장 코인이나 자동차와 같이 고가의 제품을 경품으로 내걸어 이목을 끄는 경우가 있고, 특정인에게만 에어드랍이 주어지거나, 고가의 경품을 받을 내정자가 정해져있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가질 수 있다. 소규모의 투자자들에게는 박탈감을 줄 수 있는 이러한 이벤트들이 아닌 더 많은 이용자들에게 해택이 돌아가는 이벤트를 기획, 시행하고 있다.

제휴[편집]

케이스타그룹[편집]

비트프렌즈는 2018년 11월 16일 케이스타그룹(대표이사 황철희)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케이스타그룹의 디지털 자산인 스타케이에스티(StarKST)를 기축통화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신규 디지털 자산이 거래소에 상장될 경우, 스타케이에스티 마켓에 우선 상장되고 일정 수량 이상의 스타케이에스티를 보유한 이용자는 신규 디지털 자산의 거래소 상장에 대한 투표 권한도 갖게 된다. 스타케이에스티(StarKST)는 콘서트 또는 스포츠 경기 티켓 예매는 물론 외식 산업에도 결제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어 실생활에서 디지털 자산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소비가 가능해질 전망이다.[2] 거래소 내에서 스타코인(KST)을 비롯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등 시총 상위 코인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저작권 교환 플랫폼인 콘텐츠 딜(DEAL)을 전략 코인으로 선정해 총 9종의 코인 거래가 가능하다.

각주[편집]

  1. 임민철 기자, 〈클라우드퓨전, 내달 암호화폐 거래소 시범서비스〉, 《zdnet.》, 2018-07-25
  2. 조하은 기자, 〈케이스타그룹, 비트프렌즈에 디지털 자산 스타케이에스티 상장〉, 《아주경제》, 2018-12-13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비트프렌즈 문서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