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대성창업투자㈜"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블록체인 투자사례)
잔글
22번째 줄: 22번째 줄:
 
* 2016년 중소기업청 창투사 평가결과 종합 A 획득(8년 연속)
 
* 2016년 중소기업청 창투사 평가결과 종합 A 획득(8년 연속)
 
* 2017년 대표이사 변경(각자대표 김영훈, 박근진)
 
* 2017년 대표이사 변경(각자대표 김영훈, 박근진)
 +
 +
== 창업보육 프로그램 ==
 +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하여 입지 및 성장지원을 통해 제품의 안정적 시장진입과 확장 그리고 기업가치의 증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 창업보육사업(BI, Business incubator): 산업기술 분야의 창업준비 및 창업초기의기업을 발굴하여 자금 및 장소, 시설확보의 어려움과 경영관리 능력의 미흡 등으로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자에게 비지니스의 가치실현 및 종합 경영 지원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
* 생산형창업보육센터(Post BI): 창업보육(BI)단계를 초과한 유망 기술력 보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성장에 필요한 경영, 기술, 재무, 홍보 등에 제반 상담과 행정지원을 제공하여 IPO(기업공개) 목표달성을 지원하는 창업이후 단계의 종합적인 인큐베이팅(incubating)기관이다.
 +
 
== 블록체인 투자사례 ==
 
== 블록체인 투자사례 ==
 
* '''[[㈜애드포스인사이트]] 자회사 블록체인㈜'[[위블락]] 아시아'에 지분투자'''
 
* '''[[㈜애드포스인사이트]] 자회사 블록체인㈜'[[위블락]] 아시아'에 지분투자'''
29번째 줄: 35번째 줄:
  
 
== 주요투자사례 ==
 
== 주요투자사례 ==
 
  
 
{{각주}}
 
{{각주}}

2019년 8월 14일 (수) 17:31 판

대성창업투자는 30년이 넘는 업력을 자랑하는 벤처캐피탈이다. 지방은행계열 창업투자회사로 시작해 대기업 계열 벤처캐피탈로 대주주 변경을 겪었다. 일반 벤처투자부터 문화콘텐츠까지 양립하며 3000억원대 중견 벤처캐피탈로 자리매김했다. 대성창업투자 회장은 대성그룹 회장인 김영훈이다.

개요

대성창업투자의 모태는 1987년 설립된 대구창업투자이며 설립 10년만인 1997년 대구창업투자 자본금은 123억원에 육박했을 정도다. 199년에 대구창업투자는 코스닥에 입성했으며 인사이트벤처로 사명을 변경했으며 서울영업본부까지 개설하며 전국구 벤처캐피탈로 도약을 노렸다. 하지만 대구은행이 2002년에 창업투자회사 매각을 택하면서 같은 지역에 기반을 둔 에너지겁인 대성그룹계열 대구 도시가스에 인사이트벤처 지분 30.98%를 165억원에 넘겼다. 당시 대성그룹은 에너지 중심에서 벗어나 정보통신, 건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해나가던 중이었다. 대성그룹은 먼저 장내에서 꾸준히 지분을 매입하며 지분율을 50%이상으로 끌어올리고 간판도 바이넥스하이테크로 바꿔 달았다. 구조조정전문회사 (CRC) 자격을 취득하면서 벤처캐피탈을 넘어 사모투자(PE), 기업구조조정, 인수합병(M&A) 등을 벌이는 종합 투자회사를 지향했던 셈이다.

대성그룹은 2005년 바이넥스트창업투자로 간판을 바꾼 뒤 2010년 현재의 사명인 대성창업투자로 변경했다. 이 시기 대성그룹은 지주회사 체제를 구축하면서 대구도시가스에 대한 지배구조 변경을 단행했다. 2009년 존속 투자회사가 대성홀딩스로 이름을 바꾸고 신설 사업회사가 대구도시가스로 변경됐다. 이로 인해 대성창업투자 대주주도 대성홀딩스로 바뀌었다.

대성창업투자는 첨단기술을 활용한 벤처기업에 적극 투자할 뿐만 아니라, 문화산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를 비롯하여 공연, 게임, 음원 등 차세대 콘텐츠 산업에 투자하여 지속적인 성공실적을 올리고 있다. 창업보육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지역별 우수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한편, 미래의 신기술 발전에 집중하여 바이오와 에너지, 환경 등 잠재성 있는 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전개해나갈 것이다.

비젼

국내 초우량 벤처캐피탈로서 잠재성 있는 미래지향 산업 및 콘텐츠에 지속 투자하여, 차세대 첨단기술투자를 선도하는 Private Equity House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연혁

  • 1987년 회사설립
  • 1994년 Green 창투사 선정
  • 1997년 우수 창투사 선정
  • 1999년 코스닥 시장 등록
  • 2002년 대성그룹 편입
  • 2006년 드림파크운영(대구,광주)
  • 2015년 본점소재지 변경(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165 해성빌딩 4층)
  • 2016년 중소기업청 창투사 평가결과 종합 A 획득(8년 연속)
  • 2017년 대표이사 변경(각자대표 김영훈, 박근진)

창업보육 프로그램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하여 입지 및 성장지원을 통해 제품의 안정적 시장진입과 확장 그리고 기업가치의 증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창업보육사업(BI, Business incubator): 산업기술 분야의 창업준비 및 창업초기의기업을 발굴하여 자금 및 장소, 시설확보의 어려움과 경영관리 능력의 미흡 등으로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자에게 비지니스의 가치실현 및 종합 경영 지원 서비스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 생산형창업보육센터(Post BI): 창업보육(BI)단계를 초과한 유망 기술력 보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성장에 필요한 경영, 기술, 재무, 홍보 등에 제반 상담과 행정지원을 제공하여 IPO(기업공개) 목표달성을 지원하는 창업이후 단계의 종합적인 인큐베이팅(incubating)기관이다.

블록체인 투자사례

2018년 5월, 대성창업투자는 캡스톤파트너스와 함께 블록체인㈜'위블락 아시아'에 10억 원의 지분투자를 했다. 애드포스인사이트는 네이버· 카카오 라인 출신의 정보기술(IT) 전문가들 뿐 아니라 SK텔레콤·이베이·쿠팡·GS홈쇼핑 및 유망 기업 출신의 다양한 전문가들을 영입하고 블록체인 기반 애드테크 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를 발굴, 추진하고 있다.[1]

2018년 대성창업투자는 삼성벤처투자, 스파크랩벤처스, 인터베스트, 원익투자파트너스, 포스코기술투자, 프리미어파트너스 등 투자사와 함께 국내 블록체인 개발 전문 업체인 블로코에 95억원 규모의 시리즈 B를 마무리 했다.[2]

주요투자사례

각주

  1. 고대로 기자, 〈(주)애드포스인사이트〉, 《한라일보》, 2019-06-03
  2. 공도윤 기자, 〈신한퓨처스랩, 블록체인 접목 핀테크 스타트업 눈에 띄네〉, 《팍스넷뉴스》, 2010-02-15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대성창업투자㈜ 문서는 투자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