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에스피지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에스피지(SPG)
㈜에스피지(SPG)
여영길 ㈜에스피지(SPG) 대표

㈜에스피지(SPG)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어드 모터 전문 기업으로 소형 정밀 모터, 산업용 모터, 가정용 모터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4차산업 혁명의 핵심인 로봇에 들어가는 초정밀 감속기의 개발/생산으로 스마트팩토리에 필요한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대표는 여영길이다.

개요[편집]

에스피지는 로봇의 관절마다 들어가는 핵심부품인 감속기를 생산하는 제조사이다. 에스피지는 레인보우로보틱스에 중국 감속기 제조사 리더드라이브 등과 함께 감속기를 납품하고 있다. 에스피지의 하모닉 감속기 연 생산량은 10만개에서 2024년 내로 15만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25년까지 연간 SH감속기는 20만대, SR감속기는 8만대의 생산 목표로 설비에 투자하고 있다.

1991년 설립된 에스피지는 정밀 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전문 제조업체로, 2002년 코스닥에 상장했다. 이 회사는 공장자동화(FA), 사무자동화(OA), 가전제품(HA)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소형 모터와 감속기를 제조하며, 로봇 산업에서 필수적인 유성 감속기와 정밀 감속기 생산에서도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2016년에는 국내 최대 팬 모터 제조업체인 성신을 흡수 합병하며 가전용 모터 시장에서도 입지를 강화했다. 이를 통해 에스피지는 50년이 넘는 소형 모터 제조 기술과 노하우를 확보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키워왔다. 현재 약 3500여 종의 다양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를 구축하고 있으며, 산업용 및 가전용 제품뿐만 아니라 로봇 산업용 제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연혁[편집]

  • 1991년 : 명진전자 설립(과학기술처). AC / DC / BLDC 기어드 모터 생산
  • 1994년 : 표준 기어드모터 생산. ㈜성신정공 상호 변경
  • 1995년 : 인천 남동공단 제 2공장 준공
  • 2000년 : ㈜에스피지 상호 변경.ISO9001 인증. TUV 인증. GE 우수협력업체 선정
  • 2001년 : 양산 공장 준공
  • 2002년 : 중국 청도 성신모터 유한공사 설립
  • 2003년 : 5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제 2 공장 신축. SPG USA 미국법인 설립. CCC 인증
  • 2004년 : SPG CHINA SUZHOU 유한공사 설립
  • 2006년 : 성신 비나 설립(베트남 호치민)
  • 2008년 : 베트남 제 2공장 설립
  • 2010년 :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 선정. 코스닥시장 2년 연속 히든챔피언 기업 선정
  • 2015년 : 대한민국 기술대상 수상 (금탑 산업훈장)
  • 2016년 : ㈜에스피지와 ㈜성신 합병
  • 2019년 : 초정밀 로봇감속기 생산. 제2회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권면총액: 일백억원)
  • 2020년 : ㈜스마트카라 지분 일부 양도(지분율: 55.6%->29.5%)
  • 2022년 : 2021년 코스닥시장 공시우수법인 선정
  • 2023년 : 소재ㆍ부품ㆍ장비 으뜸기업 3기 선정

주요 사업[편집]

로봇 감속기[편집]

에스피지는 산업용 컨베이어 벨트와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모터가 주력인 부품사다. 3500종에 달하는 모터를 생산해 지난해 매출 3938억원, 영업이익 160억원을 기록했다.

회사는 제조 공장 자동화와 무인화 트렌드에 정밀감속기 사업에 뛰어들었다. 감속기는 모터 회전 속도를 제어하는 동력전달 장치다.

정밀감속기는 크게 △유성감속기 △SH감속기 △SR감속기로 구분된다. 유성감속기는 강한 토크가 필요한 산업용 로봇이나 공작기계에 적용된다. SH감속기는 정밀도가 높은 협동로봇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SR감속기는 가반하중(로봇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이 높은 로봇 팔 등에 각각 탑재된다. 에스피지는 이 3가지 제품 모두를 국산화했다.

유성감속기는 독일 뉴가트, SH감속기는 일본 하모닉드라이브, SR감속기는 나브테스코 기업이 강자지만, 3가지 감속기를 모두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에스피지가 유일하다. 정밀감속기는 고객사 기술 검증이 오래 걸려 성과 도출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한 데, 2024년 에스피지는 신규 고객사를 다수 확보했다.

에스피지 정밀 감속기는 글로벌 기업이 출시하는 웨어러블 로봇과 반도체 장비에 탑재된다. 2025년에는 미국 의료장비 기업에 메디컬 수술 로봇용 정밀감속기도 수출할 예정이다. 메디컬 로봇에는 신소재를 적용해 기존 정밀감속기 대비 경량화·슬림화를 구현했다.

에스피지는 감속기 시장 후발주자지만, 납기와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매년 40억원 이상을 감속기 연구개발(R&D)에 투입해 정밀감속기 납기를 일본 경쟁사의 10분의 1 수준으로 단축하고, 가격은 약 50% 낮췄다.[1]

감속기

감속기(Reducer)는 기어를 이용해 모터의 회전 속도를 제어하고 회전력(토크)을 증가시키는 장치다. 로봇 원가 중 30~40%를 차지하는 핵심 부품이지만, 일본산 제품에 대한 의존율이 매우 높다. 그러나 2013년을 전후해 일본 회사가 갖고 있던 특허 기간이 만료되고 로봇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한국과 중국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협동로봇과 산업용 로봇의 상부에 쓰이는 고정밀 하모닉 감속기는 일본 하모닉드라이브(HDS)가 세계 시장 1위다. 상대적으로 크기가 커 산업용 로봇 하부 등에 쓰이는 싸이클로 타입(RV) 감속기는 일본 납데스코(Nabtesco) 등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모터 사업[편집]

에스피지는 국내 자동문 모터의 95%, 전 세계 얼음분쇄기 냉장고 모터의 90%를 생산하고 있다. 표준 AC 기어드 모터 분야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은 63%(2012년 기준)에 달한다. 이처럼 다양한 시장에서 모터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은 에스피지는 이를 바탕으로 2002년 ‘세계 일류상품 인증’을 획득했으며 2010년에는 세계 시장 점유율 3위권 내 업체에게 주어지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또한 세계에서 유일하게 세어드 폴 기어드 모터와 스탠더드 AC/DC 기어드 모터를 동시에 생산하는 기업으로, 가정용, 사무용, 산업용 모터 등 5,000여종의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자체 부설연구소를 설립해 전체 직원 320명 중 15.6%인 50명이 연구원일 정도로 연구인력 비중이 높은 점은 이 기업이 지니고 있는 저력을 보여주는 대목이다.현재 인천, 양산과 베트남, 중국 등 3개국 6개 도시에 공장을 설립해 유가 등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정적인 가격과 제품 생산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19개의 국내 대리점과 25개국 63개의 해외 대리점, GE, 보쉬 등 200여 개의 글로벌 판매망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모터의 자존심을 지켜내고 있다. 

에스피지의 모터 라인업은 높은 품질과 더불어 다양성으로 고객들의 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주요 산업용 동력 전달에 필요한 모든 종류의 모터를 취급하고 있는 동사는 대표적으로 ▲Standard AC, DC, BLDC 기어드 모터 ▲산업용 모터 ▲유성 기어헤드 ▲할로우 로터리 테이블 ▲오토 도어 기어드 모터 ▲스테핑 드라이버 및 모터 등을 제조·공급하고 있다.다양한 고효율 동력 모터를 개발함으로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온 동사는 특히 국산 기술력을 통해 고가의 모터들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용 모터 개발을 완료함으로써 국내 제조업계의 경쟁력 제고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주요 제품[편집]

에스피지는 2020년 상용화한 로봇용 정밀감속기가 2024년부터 본격적인 성과가 나오기 시작했다. 2024년 정밀감속기 부문에서 매출 130억원 이상 달성이 예상되고, 내년에는 300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로봇용 감속기[편집]

에스피지의 감속기 제품군. / 에스피지

로봇용 감속기로는 주로 2가지 감속기가 적용되고 있다. 첫 번째는 SR 감속기이며, 두 번째는 SH(하모닉) 감속기이다. SR 감속기는 강성이 높으며, 진동이 적고 큰 하중의 지지가 가능해 큰 부하가 걸리는 로봇에 적용되고 있다. 하모닉 감속기는 다른 감속기 대비 간단한 구조를 통해 높은 정밀도와 감속비를 구현할 수 있으며, 소형이면서도 큰 토크를 전달할 수 있다.

특히, 백래시(Backlash)가 낮아 정밀한 제어가 필요한 산업용 로봇에 널리 상용되고 있다. 백래시는 감속기의 주요 성능 중 하나로 두 개의 기어가 맞물렸을 때 두 톱니 사이의 틈을 말한다. 백래시가 큰 경우 구동측의 동력전달이 매끄럽지 않아 정밀한 제어가 불가능해진다.

하모닉 감속기의 구조는 크게 Wave Generator, Flex Spline, Circular Spline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Flex Spline은 기어의 감속비를 결정하며, 출력측에 동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감속기의 성능 및 신뢰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Flex slpine 개발을 위해서는 설계부터 소재 결정, 높은 수준의 가공 및 열처리 기술 등이 필요해 하모닉 감속기를 개발하는 데 있어 매우 어려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에스피지(SPG)는 다년간 투자를 통해 Flex Spline 개발에 성공하고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SH(하모닉) 감속기는 10~200Nm급 소형, 초소형 감속기로 개발되어 고정밀 용도의 소형 로봇과 공정라인에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질문.png 이 문서는 인물사진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에스피지 문서는 인공지능 기업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