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쥐로봇
러쥐로봇(LEJU ROBOT, 乐聚机器人)은 중국 선전시에 본사를 둔 인공지능 로봇 기업이다. 러쥐로봇은 최근 연간 200대 생산 규모의 휴머노이드 로봇 생산 라인 가동을 시작했으며 화웨이와 협력해 하모니OS를 탑재한 휴머노이드 로봇 '콰푸'(KUAVO, 夸父)를 선보인 바 있다. 콰푸는 점프와 다양한 지형 적응 보행이 가능하다. 설립자는 렁샤오쿤(冷晓琨)이며 CEO는 창린(常琳)이다.
목차
개요[편집]
러쥐로봇은 2016년 3월에 설립된 첨단 기술 기업으로, 인공지능 분야 중에서도 고급 지능형 휴머노이드 로봇의 연구 및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액셀러레이터 상하이 4기 입주 기업이며, 텐센트 AI 액셀러레이터 첫 입주 기업이기도 하다. 중국에서 매우 성장이 빠른 인공지능 스타트업 기업 중 하나로 꼽힌다.
러쥐로봇의 본사는 중국 선전시에 위치하며, 하얼빈시와 항저우시, 쑤저우시에도 연구 및 생산 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러쥐의 핵심 멤버는 하얼빈공과대학교(HIT) 박사팀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팀원들은 전국 로봇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경력이 있다. 또한, 러쥐는 관련 발명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로봇 보행 제어 기술을 구현하였다.
2016년, 선전시 룽화 신구 청년 혁신 창업 대회에서 러쥐는 "금수과학원 창업 금상"을 수상하였고, 2017년에는 창업자 렁샤오쿤(冷晓琨)이 러쥐로봇을 통해 포브스 중국 30세 이하 30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주요 연혁[편집]
- 2015년 10월, 러쥐(하얼빈) 회사가 설립되었다.
- 2016년 3월, 러쥐(선전)로봇기술유한회사가 공식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2016년 7월, 러쥐로봇은 쑹허 캐피탈(松禾资本)로부터 1,000만 위안 규모의 엔젤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 2016년 8월, 러쥐의 1세대 휴머노이드 로봇 AELOS가 개발 완료되어 양산에 들어갔다.
- 2016년 말, 러쥐회사는 선전창투그룹(深创投集团)으로부터 수천만 위안 규모의 Pre-A 라운드 투자를 받았다.
- 2017년 8월, 러쥐로봇은 텐센트(腾讯)로부터 5,000만 위안 규모의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 2017년, 러쥐의 Aelos 교육용 로봇과 Aelos 1S 로봇이 공개되었다.
- 2018년 1월, 러쥐 MINI 시리즈의 대표 제품 가정용 PANDO가 공개되었다.
- 2018년, 저장성, 충칭, 헤이룽쟝 인공지능 교육 기지 설립
-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베이징 8분'폐막식 Aelos 로봇 등장
- 2019년, 러쥐(산동성) 인공지능교육기지 설립
- 2019년, 리커창 총리 러쥐 방문시찰
- 2019년, Aelos Lite&Aelos Pro 출시
- 2020년, 이족보행 휴머노이드 로봇 ROBAN 출시
- 2020년, 중국 유니콘 기업 명단 입성
- 2021년, 러쥐로봇연구원 설립
- 2021년, Aelos 고등학교 버전 출시
- 2022년, 러쥐 의료로봇 총부 쑤저우에 설립
- 2022년, Aelos스마트 발표
- 2023년, 로봇산업기술연구소 설립
- 2023년, 휴머노이드 로봇 '콰푸' 출시
- 2024년, 로봇 콰푸-MY 스촨성 진양에서 발표
- 2024년, '하이얼로봇'과 협력해 국내 첫 가정용 휴머노이드로봇 출시
- 2024년, '콰푸'로봇 ' '판구(盘古)' AI 초거대 모델이 탑재(화웨이개발자대회)
주요 인물[편집]
- 렁샤오쿤(冷晓琨) 러쥐로봇(LEJU ROBOT, 乐聚机器人) 창업자
러쥐의 이사회 의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이며, 하얼빈공업대학교 박사이다. 2017년, 포브스 중국이 선정한 "30세 이하 30인 엘리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 창린(常琳) 러쥐로봇(LEJU ROBOT, 乐聚机器人) CEO
러쥐의 최고경영자(CEO)이며, 하얼빈공업대학교 박사이다. 과거 헤이룽장성을 대표하여 중미청년정상포럼에 참가했으며, 미국 전 대통령 지미 카터의 접견을 받았다.
- 안즈웨이(安子威) 러쥐로봇(LEJU ROBOT, 乐聚机器人) 최고운영책임자(COO)
러쥐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이며, 하얼빈공업대학교 관리학 전공 졸업생이다.
주요 제품[편집]
AELOS 엔터테인먼트 버전[편집]
AELOS 엔터테인먼트 버전은 주로 엔터테인먼트와 동반 기능을 강조하는 스마트 인간형 로봇으로, 16개의 자유도를 가지고 있다. Aelos 로봇은 2017년 두 차례의 중요한 정치 회의 기간 동안 보도 및 진행자로서 중요한 뉴스 해석을 담당했다.
AELOS 전문 버전[편집]
AELOS 전문 버전은 주로 과학 연구, 로봇 대회 및 무대 공연 등에서 사용된다.
2017년 12월 29일, CCTV1의 《기지 넘치는 인간》 프로그램의 2017년 마지막 회에서 Aelos 로봇 군단이 등장했다. 2018년 설날 카운트다운 프로그램 《행운이 가득》에서는 200대의 Aelos 로봇이 거리 춤을 추며 전국 시청자들에게 새해 인사를 했다.
2018년 2월 25일,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식 "베이징 8분" 프로그램에서 Aelos 로봇은 동계올림픽 기를 흔들며 등장했다.
AELOS 교육 버전[편집]
AELOS 교육 버전은 주로 초중등 교육과 로봇 훈련 기관에 사용된다. 전 세계 초중학생과 로봇 청소년 애호가들에게 인간형 로봇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하드웨어,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커리큘럼 시스템, 교사 훈련, 로봇 경진 플랫폼 등을 제공한다. 또한, STEAM 교육 및 창의적 창작 교육도 포함되어 있다.
ALEOS 1S[편집]
AELOS 1S 로봇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STEAM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PC 및 모바일 단말에서 시각적 프로그래밍을 지원한다. 이는 전 세계 다양한 연령대의 청소년들이 자신의 인지 수준과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음성 상호작용, 앱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핸들 제어 등의 기능도 추가되었다.
Roban[편집]
Roban는 고등 교육 인재 양성 및 AI 기술 전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목표로 한 전문급 이족 보행 인간형 로봇이다. 이 로봇은 유연성 및 개방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으며, Realsense D435 깊이 카메라와 내장된 V-SLAM 비전 알고리즘을 탑재하여 실내 자율 내비게이션을 지원한다. 또한, 곡선 걷기, 경사면 운동, 계단 오르기 등의 복잡한 보행 계획을 실행할 수 있으며, 이는 LIPM 모델 기반의 반 폐쇄 루프 이족 보행 알고리즘 덕분이다. 이 알고리즘은 ROS(Robot Operating System)를 통해 동적 조정이 가능하여 보행 제어 및 로봇학 교육에 강력한 지원을 제공한다.
Roban은 22개의 관절을 가지고 있으며, 그 운동 제어는 ROS 기반의 개방형 순방향/역방향 운동학 알고리즘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개발자는 운동 제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로봇학 연구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자가 안정화 보행 알고리즘을 결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균형을 유지하고 보행을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비평면에서 걷기 시, 압력 감지 및 균형 회복 능력도 지원된다.
이 로봇은 고해상도 듀얼 깊이 카메라를 장착하고 있으며, V-SLAM 비전 처리를 지원하여 10미터 범위 내의 정확한 깊이 정보를 제공한다. 이는 여러 깊이 학습 알고리즘과 3D 점군 분석에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또한, 6방향 마이크 배열이 탑재되어 있어 뛰어난 소음 억제 및 음원 위치 추적 기능을 제공하며, 음성 텍스트 변환, 음성 인식 및 텍스트 분석, 번역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이는 소음이 많은 환경에서도 뛰어난 음성 인식 성능을 발휘한다.
Roban은 자기 흡착 연결 포트를 통해 다양한 센서를 외부 장치로 연결할 수 있다. 이 센서에는 터치, 온도, 인체 적외선, 화염, 자극성 가스, 충돌 스위치, 광센서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센서 통합은 로봇의 환경 인식 능력을 강화하여 여러 상황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ROS와 Linux 기반의 운영 체제 아키텍처는 풍부한 API 및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복잡한 시스템 작업을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픈 소스 코드와 커뮤니티도 지원하여 혁신과 협업을 장려한다.
Roban은 오픈 소스 플랫폼으로, 보행 제어 외의 모든 소스 코드를 공개하며, 개발자는 이 오픈 커뮤니티를 통해 기술 교류, 학습, 2차 개발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Roban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Roban 로봇은 그 고급 하드웨어 구성, 풍부한 기능, 개방된 개발 환경 덕분에 AI 전시 플랫폼 및 교육 도구로서 이상적인 역할을 하며, 인공지능 분야의 교육과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1]
PANDO 로봇[편집]
PANDO는 사람과의 감정 상호작용에 중점을 둔 로봇으로, 乐聚의 첫 번째 감정 표현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조립 가능한 디자인과 Blocky 기반의 로봇 프로그래밍 학습 기능, 18개의 자유도, 새로운 보행 알고리즘을 통해 전반적인 플레이성과 재미를 더욱 향상시켰다.
TALOS 대형 서비스 로봇[편집]
러쥐는 V-SLAM 기술을 적용한 2세대 스마트 인간형 로봇 Talos의 개발과 제작을 완료했으며, Talos는 2017년 1월 미국 CES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러쥐는 V-SLAM 시각 알고리즘을 인간형 로봇 기술에 최초로 적용한 국내 기업이 되어 로봇 SLAM 실내 내비게이션 기술 분야에서 동종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콰푸[편집]
2024년 6월 21일 열린 화웨이개발자대회(HDC2024)에서 공개됐다. '콰푸(kuafu, 夸父)'는 화웨이의 '판구(盘古)' AI 초거대 모델이 탑재된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콰푸는 러쥐로봇과 선전카이훙디지털산업발전유한회사(深圳开鸿数字产业发展有限公司)가 공동으로 개발했다. 특히 양사가 함께 개발한 홍멍(HARMONY, 鸿蒙) OS가 탑재돼 향후 생태계 조성에도 관심을 받고 있다.
콰푸의 무게는 약 45kg이며 전신에 26개 관절 부분이 존재하고 최대 보행 속도는 4.6km/h다. 직립보행, 점프가 가능한 만큼 다양한 지형에서 기동할 수 있다.
콰푸는 모래사장, 잔디밭, 심지어 돌 등 장애물이 많은 지형에서도 제자리에서 높이 20cm 점프가 가능하다. 자체 개발한 일체형 관절을 탑재해 팔 자유도는 14이고 다리 자유도는 12로 높은 자유도를 확보했다.
생산[편집]
러쥐로봇이 2024년 12월 26일 휴머노이드 생산라인을 정식으로 가동했다. 이는 중국 장쑤(江苏)성 첫 휴머노이드 생산라인이다. 연간 200대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러쥐로봇은 5년 내 공장을 풀 가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풀가동 시 생산액은 연간 3억위안(약 604억원)이다.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HKU Ljy, 〈乐聚Roban机器人:深度视觉导航与开源开发平台详解〉, 《CSDN文库》, 2024-06-24
참고자료[편집]
- 러쥐로봇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lejurobot.com/
- 〈乐聚(深圳)机器人技术有限公〉, 《百度百科》
- HKU Ljy, 〈乐聚Roban机器人:深度视觉导航与开源开发平台详解〉, 《CSDN文库》, 2024-06-24
- 〈中 러쥐로봇, 휴머노이드 로봇 생산라인 가동〉, 《로봇신문》, 2024-12-31
- 〈中 화웨이클라우드, 러쥐로봇과 협력해 휴머노이드 사업 진출〉, 《로봇신문》, 2024-03-26
- 홍성일 기자, 〈점프 가능한 휴머노이드 나왔다〉, 《더구루》, 2023-12-09
- 로봇신문사, 〈중국 최초 점프 가능한 휴머노이드 로봇 공개〉, 《티스토리》, 2023-12-06
같이 보기[편집]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