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DC콤보1"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잔글 (상세)
3번째 줄: 3번째 줄:
  
 
== 상세 ==
 
== 상세 ==
국제표준(IEC)에는 현재 5가지의 [[급속충전]] 방식을 규정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전기자동차 제조사별로 3가지의 충전방식(차데모, A.C. 3상, 콤보 1)을 혼용해 사용하고 있다. 국제적인 규격을 예로 들면 ①美(콤보1) ②EU(콤보2) ③日(차데모) ④中(GB/T) ⑤A.C.3상 등이 있다. 표준이 다양하여 불편이 가중되자 국표원은 국내외 전기자동차 제작사, 충전기 제조사, 충전사업자 같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 국내는 '콤보 1'으로 통일을 결정했다. 중국의 9핀 방식, 테슬라의 슈퍼차저, 유럽의 [[콤보 2]] 방식의 전기차도 국내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
국제표준(IEC)에는 현재 5가지의 [[급속충전]] 방식을 규정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전기자동차 제조사별로 3가지의 충전방식(차데모, A.C. 3상, 콤보 1)을 혼용해 사용하고 있다. 국제적인 규격을 예로 들면 ①美(콤보1) ②EU(콤보2) ③日(차데모) ④中(GB/T) ⑤A.C.3상 등이 있다. 표준이 다양하여 불편이 가중되자 국표원은 국내외 전기자동차 제작사, 충전기 제조사, 충전사업자 같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 국내는 '콤보1'으로 통일을 결정했다. 중국의 9핀 방식, 테슬라의 슈퍼차저, 유럽의 [[콤보2]] 방식의 전기차도 국내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전기차의 충전 방식은 입력전류의 파형에 따라 교류(AC)와 직류(DC) 방식으로 구분하고, 충전 시간에 따라 완속과 급속으로 나눌 수 있다.  
 
전기차의 충전 방식은 입력전류의 파형에 따라 교류(AC)와 직류(DC) 방식으로 구분하고, 충전 시간에 따라 완속과 급속으로 나눌 수 있다.  

2021년 12월 2일 (목) 16:15 판

'콤보 1' 전기자동차 충전기(왼쪽)과 급속충전기 커넥터

DC콤보1(DC combo1)은 2016년 12월, 한국국가기술표준원이 통일 기준화한 전기자동차의 표준 급속충전 방식이다. KS R IEC 61851-1(충전시스템-일반요구사항) 5.1.2항에 '급속충전은 KS R IEC 62196-3 구성 EE(콤보 1) 복합 인터페이스의 사용을 권장한다'고 규정한 것이다.[1]국내 충전 표준 통일 후, 정부 주도로 구축한 급속충전소DC콤보만 지원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 공학회 역시 DC콤보1을 표준으로 채택했으며, 유럽은 DC콤보2를 표준으로 밀고 있다. 자체적인 충전 표준을 고수하고 있는 미국의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도 유럽에서 판매하는 차량은 DC콤보2를 지원하며, 충전 인프라 역시 DC콤보2로 구축 중이다. AC 부분 핀 수가 5핀이면 DC콤보1이고 7핀이면 DC콤보2이다.[2]

상세

국제표준(IEC)에는 현재 5가지의 급속충전 방식을 규정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전기자동차 제조사별로 3가지의 충전방식(차데모, A.C. 3상, 콤보 1)을 혼용해 사용하고 있다. 국제적인 규격을 예로 들면 ①美(콤보1) ②EU(콤보2) ③日(차데모) ④中(GB/T) ⑤A.C.3상 등이 있다. 표준이 다양하여 불편이 가중되자 국표원은 국내외 전기자동차 제작사, 충전기 제조사, 충전사업자 같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 국내는 '콤보1'으로 통일을 결정했다. 중국의 9핀 방식, 테슬라의 슈퍼차저, 유럽의 콤보2 방식의 전기차도 국내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전기차의 충전 방식은 입력전류의 파형에 따라 교류(AC)와 직류(DC) 방식으로 구분하고, 충전 시간에 따라 완속과 급속으로 나눌 수 있다.

완속은 5~6시간 동안 충전해야 완충이 되며, 급속은 15~30분만 충전하면 완충이 된다.

완속충전 방식은 미국·일본·한국이 공통적으로 5핀 방식으로 통일되어 있어 국내에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그러나 급속충전 방식은 여러 방식이 있는 바 국가표준원은 차데모, A.C. 3상, 콤보 1이라는 3가지 방식 중에서 '콤보 1'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콤보1은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서 미국자동차공학회 표준(SAE)으로 채택된 방식으로, 완속 타입1 방식과 호환되고, 충전시간이 A.C. 3상 방식보다 빠르며, 차데모 방식에 비해 차량의 정보통신에 유리하다.

※콤보(Combo) : 직류와 교류를 동시에 사용한다는 의미로 완속과 급속을 1개의 충전구에서 충전할 수 있는 방식이며, 미국방식은 '콤보1', 유럽방식은 '콤보2'로 구별된다.[1]

전망

KS 개정을 통해 전기차의 급속 충전방식이 점진적으로 통일화되면 자동차 제조사는 충전구가 1개로 된 전기차 생산으로 생산 효율이 향상되고, 충전기 제조사는 충전기 커넥터가 3개에서 1개로 줄면서 2000만 원선의 충전기가 1700만 원대로 낮아져 제조원가가 절감된다. 또 충전기 운영사업자는 커넥터 케이블이 3개에서 1개로 단순화돼 유지관리 비용이 절감되고, 전기차 사용자는 자기차량의 충전방식을 찾는 불편함이 없어지며, '정부'는 같은 예산으로 더 많은 공공용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어 충전인프라 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3]

동영상

각주

  1. 1.0 1.1 김종율 기자, 〈'콤보 1' 낙점: 국내 전기자동차의 급속 충전방식이 결정되다〉, 《오토모티브리포트》, 2018-04-09
  2. 이피트, 〈E-pit는 왜? 왜, DC콤보일까요?〉, 《네이버 포스트》, 2021-05-12
  3. 박재구 기자, 〈전기차 급속 충전방식 ‘콤보 1’으로 통일〉, 《발전산업신문》, 2016-12-28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DC콤보1 문서는 충전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