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미국의 컴퓨터 및 인터넷 소프트웨어 회사이다. 영어로는 약칭 MS(엠에스), 한국어로는 간략히 마소라고 부른다.
1975년 하버드대학교 학생이었던 빌 게이츠(Bill Gates)와 폴 앨런(Paul Allen)이 공동 창업했다.
운영체제인 윈도우(Windows)와 오피스 프로그램인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icrosoft Office)를 개발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는 문서 편집기인 워드(Word), 스프레드시트인 엑셀(Excel), 프레젠테이션 툴인 파워포인트(PowerPoint) 등을 하나로 합친 패키지 제품이다.
웹서버인 아이아이에스(IIS),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인 엠에스에스큐엘(MS-SQL) 등을 개발했다. 어도비 플래시(Flash)와 유사한 실버라이트(Silverlight)를 개발했다.
2011년 스카이프(Skype)를 인수했다. 2013년 핀란드 노키아(Nokia)의 휴대전화 사업 부분을 약 7.8조원에 인수했다.
2014년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개인 비서 소프트웨어인 코타나(Cortana)를 개발했다. 2016년 챗봇인 테이(Tay)을 출시했으나 하루만에 서비스를 중단했다. 2016년 비즈니스 전문 SNS인 링크드인(LinkedIn)을 인수했다.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으며, 약 20년간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본사는 미국 워싱턴주(Washington State)에 있다.
개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미국 워싱턴주 레드먼드 시에 있는 세계 최대의 다국적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업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다양한 컴퓨터 기기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제품들을 개발, 생산, 판매, 관리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장 유명한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라는 운영체제이다. 1975년에 빌 게이츠와 폴 앨런이 베이직 인터프리터를 개발하여 판매하기 위해 미국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 Micro-soft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했다. 2006년 6월 15일, 빌 게이츠는 2008년 7월 31일에 은퇴하겠다고 선언하였으며 이후 직접 세운 자선 단체인 빌&멜린다 게이츠 자선단체에 전력하겠다고 밝혔다.
연혁
- 1975년 : 빌 게이츠와 폴 앨런이 베이직 인터프리터를 개발하여 판매하기 위해 미국 뉴멕시코주 앨버커키에 Micro-soft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했다.
- 1981년 : IBM사로부터 의뢰를 받아 IBM PC용 16비트 운영체제인 MS DOS(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 1.0을 개발해서 출시했다.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운영체제(GUI) 기반의 운영 프로그램 개발을 시작한 때는 1981년이며, 프로그램 개발명은 '인터페이스 매니저(Interface Manager)'였다.
- 1983년 : 소비자들의 흥미를 끌지 못할 거라고 판단해서 이름을 '윈도우(Windows)로 변경했다.
- 1985년 : 공식 출시된 MS '윈도우 1.0'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독자 개발한 컴퓨터 운영 체제로서, 1980년대 중반부터 가정용 PC 보급이 활성화되면서 MS-DOS 운영체제도 동시에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다. 당시 전 세계 PC 이용자 중 80%가 MS-DOS를 사용하게 되었다. '윈도우 1.0'은 그림판, 워드 프로세서, 달력, 시계, 메모장, 클립보드 등을 지원했으며, 전체적으로 맥 OS와도 유사하여 매킨토시사와 논란이 많았다.
- 1990년 : '윈도우 3.0'을 발표했다.
- 1993년 : '윈도우 NT 3.1'이 출시됐다. 이 제품은 기업용 버전이었다.
- 1995년 : '윈도우 95'와 인터넷 익스폴로러(Explorer) 버전 1.0이 발표되었다.
- 1996년 : 인터넷 익스폴로어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인 윈도우에 기본 내장되어 보급되기 시작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인터넷 웹 브라우저로, 월드 와이드 웹(www)에서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또한 '핫메일(Hotmail)이라는 웹 메일 서비스도 최초로 시작했다.
- 1997년 : 첫 통합 개발 환경인 비주얼 스튜디오 97을 출시했다.
- 1998년 : '윈도우 98'을 출시하면서 웹 브라우저와 미디어 플레이어 등을 끼워 파는 전략을 선택했다. 이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는 반독점법 위반으로 기소되었다.
- 1999년 : 메신저(MSN)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인터넷 익스플로어는 가장 널리 쓰이는 웹 브라우저가 되었다.
- 2000년 : '윈도우 2000'을 출시했다.
- 2001년 : 'NT 시리즈'와 '9x 시리즈'를 통합한 '윈도우 XP'를, 그 뒤에는 게임기 엑스박스(Xbox)를 출시했다.
- 2002년 : 태블릿 PC를 출시했다.
- 2003년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시스템을 출시했다.
- 2006년 : 에어로 GUI를 적용하고 보안 시스템을 대폭 강화한 윈도우 비스타를 출시했다.
- 2008년 : 창립자 빌 게이츠는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의 일에 집중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은퇴 선언을 했다.
- 2009년 : '윈도우 7'이 6개 에디션으로 출시됐다.
- 2010년 :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로 꼽히는 '윈도우 폰 7(Windows Phone 7)' 시리즈를 출시했다.
- 2011년 : 인터넷 영상전화업체 스카이프(Skype)를 인수했다.
- 2012년 :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기기에 적합한 차기 운영체제인 '윈도우 8'과 태블릿 PC인 '서피스(Surface)' 시리즈를 출시했다.
- 2013년 : 핀란드 노키아(NOkia)의 휴대전화 사업 부분을 인수했다.
- 2014년 : 인공지능(AI) 음성인식 개인 비서 소프트웨어인 코타나(Cortana)를 개발했다.
- 2015년 : '윈도우 10'과 새로운 웹 브라우저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를 출시했다.
- 2016년 : 연구조직인 '인공지능 및 연구 그룹'을 새로 개설했고, 비즈니스 전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링크드인(Linked-in)을 인수했으며, 챗봇인 테이(Tay)를 출시했으나 하루만에 서비스를 중단했다.
- 2018년 : 소스코드 공유사이트인 깃허브(GitHub)를 인수했고, 오피스365 응용프로그램의 가상화 환경을 개선할 목적으로 FS로직스(FSLogix)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주요 인물
- 빌 게이츠(Bill Gates) :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의 CEO 설립자이자, 기업인이다.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던 그는 하버드 대학교를 자퇴하고 폴 앨런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를 공동 창립했다. 그는 당시 프로그래밍 언어인 베이직 해석 프로그램과 알테어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알테어베이직을 개발했다. 2000년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Melinda Gates Foundation)을 설립하여 전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
- 폴 앨런(Paul Gardner Allen) : 폴 가드너 앨런은 빌 게이츠와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를 공동 창업한 사업가이자 시애틀 사운더스 fC의 구단주로, 여러 부자 목록에 이름이 등재되었으며, 포보스 지에 따르면 그의 재산은 2006년 세계 6위로 등록되었다.
- 사티아 나델라(Satya Narayana Nadella)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일하기 전에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근무하였다. 1992년에 마이크로소프트에 부회장으로 입사하여 시작해 클라우드/엔터프라이즈 그룹을 이끌며 컴퓨팅 플랫폼, 개발자 도구,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업무를 맡았다. 2014년에 스티브 발머가 경영 부진 악화로 물러가면서 최고경영자로 임명되었다. OS에 의존했던 사업모델에서 모바일 클라우드 기업으로 성공적인 체질개선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 스티븐 발머(Steven Anthony Ballmer) : 2000년부터 2014년까지 마이크로소프트의 CEO로 있었던 기업인으로, 빌 게이츠의 은퇴 이후 회사의 CEO를 맡았다. 공식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 입사한 연도는 1980년으로 되어 있으나, 사실상 빌 게이츠가 회사를 설립할 때 같이 시작한 구성원 중 한 명이다. 빌 게이츠가 하버드 대학을 중퇴한 것으로 유명한데, 발머와 같은 동이라 활동을 하다 중퇴하고 마이크로소프트를 설립한 것이다.
사업 분야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 윈도우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운영체제로 애플이 개인용 컴퓨터에 처음으로 도입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운영 체제인 맥 OS에 대항하여, 당시 널리 쓰이던 MS-DOS에서 멀티태스킹과 GUI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응용 프로그램으로 처음 출시되었다. 현재 전 세계 90%의 개인용 컴퓨터에서 쓰고 있으며, 서버용 운영체제로도 점파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경우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까닭에 일반 사용자들에게 매우 익숙할 뿐 아니라 호환되는 유명한 응용 프로그램이 많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보안에서는 취약한 부분이 많은 체제로 인식되기도 한다. 하지만 사실 보안 문제에선 취약한 부분이 다른 운영체제와 차이 날 정도로 독보적으로 많은 것은 아니다. 특징으로는
-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 키보드로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하여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 MSN
- MSN 메신저 : 2005년 이후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로 개명하였다.
-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폴로러 :
- 마이크로소프트 비주얼 스튜디오 :
- 마이크로소프트 포켓 피씨 :
- Xbox, Xbox 360 :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폰 :
-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북
- 마이크로소프트 빙
-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 마이크로소프트 코타나
참고자료
- 짱과장, 〈Microsoft(마이크로소프트) 회사소개〉, 《티스토리》, 2010-08-23
- 〈폴앨런〉, 《위키백과》
- 소울레드, 〈마이크로소프트&빌게이츠〉, 《티스토리》, 2016-11-22
- 〈사티아 나델라〉, 《위키백과》
- 〈스티브 발머〉, 《나무위키》
- 〈마이크로소프트〉, 《위키백과》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