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닥스
아이닥스(IDAX)는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이다. 본사는 몽골 울란바토르의 GBC 첨단기술산업단지에 위치해 있으며, 전 세계 70개국에서 180만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아이닥스는 코인마켓캡에서 2018년 12월 기준으로 글로벌 거래량 상위 10위권에 들어가는 거래소이다. 아이닥스 거래소는 영어, 중국어, 한국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1월 23일 한국 지사를 정식 출범했다.
신규 또는 중소 규모의 암호화폐들이 글로벌 대형 거래소에 상장하기 전에 우선 아이닥스 거래소에 먼저 상장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모파스(MoFAS), 알파콘(Alphacon), 지엠비(GMB) 등의 암호화폐가 아이닥스 거래소 상장을 거쳐 다른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로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아이닥스 내부 해킹에 대한 이슈를 제기하는 프로젝트들이 다수 존재하며 법적인 다툼이 있을시 몽골법에 따라야 하는 제약이 있어 새로 상장을 고려하는 프로젝트들은 주의할 필요가있다.
아이닥스는 중국 및 한국에서 대규모 고객 자산 도주 사건을 야기한 거래소로서, 중국인 회사 대표는 상하이 소재 교도소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목차
개요
아이닥스(IDAX,International Digital Asset Exchange)는 글로벌 블록체인 연구센터 GBC(Global Blockchain Research Center)가 2017년에 만든 암호화폐 거래소로, 블록체인 자산 거래에 중점을 둔 글로벌 디지털 금융 서비스 플랫폼이다. 코인 거래, OTC 장외거래, 선물, 옵션거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1] 아이닥스는 울란바토르의 GBC 첨단산업단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본사는 싱가포르에 있다. 이 플랫폼은 디지털 자산의 안전한 거래를 보장하기 다양한 암호화폐, 다국어 옵션, 다양한 수준의 보안 설계 등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암호화폐 거래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뿐만 아니라 아이닥스는 세계적으로 우수한 블록체인 기술 개발팀과 경영 팀을 꾸려 최적화된 LINUX 기반의 위탁관리 플랫폼, 분산형 시스템, DDOS 공격 방어 시스템 등을 갖추었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이지어스 안전보장 시스템’을 통해 거래소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다.[2] 또한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데이터 암호화, 다중 신분 검증 시스템, 정밀 심사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방화벽, 멀티 리스크 제어 등을 통해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금융, 증권사 수준의 안전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3] 아이닥스의 경영철학은 나이와 성별 및 인종과 종교에 차별 없는 세상을 구축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금융, 기술, 연구, 무역 등의 산업에 융합된 글로벌 디지털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아이닥스는 2018년 12월 브랜드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본격적인 한국시장 진출을 시작했다. 아이닥스 24시간 거래량은 $263,173,600 (23,228.47 BTC)이고, 95개의 암호화폐와 153개의 거래 쌍을 지원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2019년 2월 기준으로 ‘조정거래량’(Adjusted Volume) 차트에서 12위, '보고된 거래량'에서는 15위를 차지하고 있다.
역사
- 2017년 11월 :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아이닥스 론칭
- 2017년 12월 : 일일 거래량 500만 달러 달성
- 2018년 03월 : 매출액 20억 달러 달성
- 2018년 11월 : 리브랜딩 캠페인, 상위 10 CMC
- 2019년 01월 : 보안 위험 통제 시스템 업데이트, 아이닥스 3.0 버전 발표
- 2019년 02월 : 아이닥스 토큰(IT) 발행
특징
몽골 정부와의 협력
글로벌 블록체인 연구센터인 GBC는 몽골 정부와 협력하여 블록체인 기술과 데이터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GBC의 블록체인 기술 연구팀은 세계 최고의 여러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연구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아이닥스는 몽골의 정책 지원을 받아 약 3억 달러(약 3조 2000억 원)의 고정자산을 보유한 대형 블록체인 회사가 되었다. 2017년 12월 9일 창립 기념식에서 GBC 첨단 기술 산업 단지 기공식과 아이닥스 디지털 거래소 플랫폼이 론칭되었고, 여기에 몽골 전 수상과 국회부의장이 참석하였다.[4] 이러한 긴밀한 제휴를 통해 아이닥스는 몽골 정부를 대신해 지역 진출을 희망하는 거래소들에게 면허를 발급할 수 있다. 또한 약 5만 제곱미터인 디지털 자산 채굴장-울란바토르 1호 채굴장을 보유하고 있고, 백만 대 이상의 채굴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동유럽의 한 부지가 있는데, 2019년 1분기까지 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아이닥스 3.0 버전
아이닥스 거래소는 1년 동안 3번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공개했다. 2019년 1월 17일에 아이닥스 3.0 버전을 발표했는데, 모든 거래는 퓨어 메모리 환경에서 고속으로 매칭될 것이고, 이 새로운 엔진은 초당 최대 200만 건의 거래를 지원한다.
아이닥스 토큰(IT) 발행
2019년 2월 아이닥스 거래소가 아이닥스 토큰(IT)를 발행했다. 이 토큰은 GBC그룹 징기스칸 몽골은행이 공동으로 발행하고 감독하며 ERC-20 퍼블릭 블록체인에 기반한 통화다. IT 발행 총액은 2억 개로 더 이상 늘지 않을 것이다. IT는 IDAX 플랫폼이 발행한 인증 토큰으로 플랫폼에서 효율적이고 상호 작용하는 가치 순환을 실현하기 위해 발행한 토큰이다. IT는 플랫폼 생태계에서 거래하고, 플랫폼 커뮤니티와 사용자 사이에 적극적인 협업을 촉진하기 위한 가치 인증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IT는 IT 생태학적 가치, 커뮤니티 가치, 애플리케이션 가치라는 3가지 측면에서 아이닥스를 보다 완벽하게 만든다.[5]
마진 거래 금지
아이닥스는 디지털 통화 거래소로서, 암호화폐가 교환되는 곳이다. 이 거래소는 예금을 위해 EUR 또는 USD와 같은 법정 화폐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또, 마진 거래가 금지돼 있다. 마진거래란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을 기반으로 거래소의 보증을 통해 그에 몇 배에 달하는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신규 상장
아이닥스는 신규 상장에 관대하다. 상장을 원하는 프로젝트의 신청은 항상 받고 있다. 일반 고객도 상장을 희망하는 암호화폐가 있다면 거래소 측에 즉시 신청 할 수 있는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그래서인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첫 단추로 아이닥스에 많은 한국 프로젝트들이 상장하고 있다.
낮은 최소 출금 수량
아이닥스의 비트코인 최소 출금 수량은 0.001BTC다.(2018년 12월 7일 기준) 타 거래소에 비해 최소 출금액이 낮은 편이다. 적은 금액도 개인 지갑으로 전송할 수 있는 것이다. 일부 거래소에서는 0.01BTC 이상만 출금할 수 있어 소액 자금만 보유한 경우 외부 지갑으로 출금하지 못하고 거래소 지갑에 발목이 묶이는 경우가 발생한다.[6]
거래 난이도 선택 가능
아이닥스는 ‘베이직’과 ‘프로’ 두 가지 모드로 거래창을 분리했다. 거래를 지원하는 암호화폐 개수는 동일하다. 베이직 모드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담고 있다. 거래량과 가격 변동 추이만 볼 수 있는 봉차트, 거래 가능한 코인 등을 볼 수 있다. 베이직답게 지정가와 시장가 가격 거래 두 가지 방식만 사용할 수 있다.
프로 모드로 전환하는 순간 거대한 차트가 화면을 채운다. 실시간 거래 체결 현황과 여러 종류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 실황도 전달한다. 프로 모드라고 다양한 거래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베이직과 마찬가지로 시장가와 지정가 두 가지 방식만 사용할 수 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시세 변동에 맞춘 투자 분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베이직보다 나은 프로 모드의 장점이다.[6]
실시간 고객센터
아이닥스는 실시간 고객 상담 채팅을 운영 중이다. 거래 시 문제에 부딪힐 경우 그 즉시 온라인 상담을 이용할 수 있다. 상담은 영어와 중국어 두 가지 언어로 가능하다. 답변 시간도 매우 빠르다. 첫 질문을 남긴 후 1분 내로 상담사와 연결 후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인공지능 채팅이 아닌 실제 상담사와 대화를 나눌 수 있어 일반적인 궁금증은 즉시 해결할 수 있다. 상담사들은 물어보지 않은 질문에까지 답변해주는 친절함을 보인다.
한국 투자자들을 위한 공식 텔레그램 채팅방도 운영 중이다. 이곳에서는 한국어로 질문을 남길 수 있다. 답변 속도도 실시간이다. 한 가지 단점이라면 답변은 영어로 해준다는 것이다. 한국으로 질문한 사용자라면 무척이나 당황스러운 순간이다. 다행히 엉뚱한 내용을 답변하지는 않는다.[6]
보안대책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는 아이닥스의 자랑이다.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이닥스는 언제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다.
계정보안
- 다중 신분 인증 : 로그인, API 비밀번호 생성, 출금을 할 때 모바일 번호인증, 구글(Google) 인증, 트윌리오(Twilio)나 2차 보안 인증(Universal 2nd Factor, U2F) 보안 암호를 인증해야 한다.
- 계좌 감독 : 사용자는 로그인 할 때마다 IP 데이터를 기록 및 보존하고 비교분석을 진행한다. 로그인에 성공하기 전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횟수가 한정 횟수를 초과하면 사용자에게 메일이 전송된다. 또한 아이닥스는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 IP 주소 변경여부를 수시로 검사하고 있다.
입출금 보안
아이닥스의 상관 IP주소는 인출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아이닥스는 모니터링 도중 이상을 발견하면 관리자에게 바로 알리는 소액 자동인출 시스템을 도입하여 입출금에 대한 보안을 유지한다.
개인자산 보안
암호화폐 자산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암호화폐 자산은 외부 플랫폼 및 플랫폼 서버에서 조회할 수 없다. 오프라인에 저장된 화폐자산은 아이닥스의 여러 고위층 지도자의 사인을 받은 후에 조회 가능하다.
이지스 시스템
- 리스크 맵 : 기초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 데이터에 의한 공간 차원 운산을 통해 사용자의 활동지역 및 리스크 구역을 생성한다.
- 대책 배치 : 시각화 규칙 기능 관리 페이지를 통해 관련 사건의 리스크 규칙을 배치할 수 있고 거래 과정 분석과 감독이 엄격하게 진행된다.
- 리스크 관리 : 전면적 리스크를 조기적으로 관리하며 대량의 데이터 내역을 조회한다.
- 연합 그래프 : 사용자 정보에 근거해 휴먼 네트워크를 제작하고 리스크 통제를 결합하여 사용자 간의 관게를 평가하여 연합 그래프모형을 만든다.
- 플랫폼 연합 : 아이닥스 시스템은 업무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심사되며 업무 플랫폼과 연합하여 조기 경보, 차단, 인공 심사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시스템 보안
- 리눅스 시스템 플랫폼 : 아이닥스는 최고의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으며 최고 수준으로 네트워크 서버를 보호한다.
- 데이터 자동 백업 : 데이터는 매일 한 번씩 백업하여 보안 검사와 파일 압축을 진행한다.
- 백업 데이터 자동 완성 : 데이터, 저널 파일 등 데이터 백업을 진행한 후에 다른 서버로 전송한다.
- 디도스 공격 방어 : 아이닥스는 외부공격으로 거래가 중단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최고의 자동 방어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수수료
아이닥스의 입금 수수료는 무료이며 모든 거래에 대하여 실제 거래 금액의 0.2%를 수수료로 적용하고 있다.[7] BTC를 인출할 때 수수료는 0.0001BTC로, 이 수수료는 업계 평균보다 낮다. 출금 수수료는 암호화폐에 따라 다르다. 아이닥스의 주요 암호화폐 출금 수수료는 다음과 같다.
비판
아이닥스는 중국 및 한국에서 대규모 고객 자산 도주 사건을 야기한 거래소이다. 최근 소식에 의하면 중국인 회사 대표는 상하이 소재 교도소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동영상
각주
- ↑ aijzon1014, 〈디지털 자산 서비스, 블록체인 아이닥스 IDAX〉, 《네이버 블로그》, 2018-12-13
- ↑ TB KING, 〈아이닥스(IDAX) 거래소, 한국시장 진출 본격화!〉, 《네이버 블로그》, 2018-12-10
- ↑ 방은주기자, 〈아이닥스 거래소 한국시장 진출〉, 《지디넷코리아》, 2018-12-10
- ↑ acn_newswire, 〈세계 유명 디지털자산 거래소 IDAX, 한국 블록체인 산업 적극 참여〉, 《네이버 블로그》, 2018-12-13
- ↑ Press release, 〈IDAX Exchange Introduces IDAX TOKEN〉, 《crptonews》, 2019-02-11
- ↑ 6.0 6.1 6.2 노윤주기자, 〈(거래소 인싸이트)‘큐트 마케팅의 대명사’ 아이닥스(IDAX)〉, 《데일리토큰》, 2018-12-12
- ↑ 아이닥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idax.mn/
참고자료
- 아이닥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idax.mn/
- 방은주 기자, 〈아이닥스 거래소 한국시장 진출〉, 《지디넷코리아》, 2018-12-10
- 김지겸 기자, 〈아이닥스, 글로벌 디지털자산 거래소 한국지사 정식 출범〉, 《블록체인투데이》, 2019-02-11
- 길재식 기자, 〈코인제스트 코즈, 글로벌 거래소 아이닥스 상장〉, 《전자신문》, 2018-12-18
- 코인파이, 〈아이닥스(IDAX)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밋업에서 만나보자!〉, 《네이버 블로그》, 2019-03-04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