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토미라이21
미나토미라이21(みなとみらい21, Minato Mirai 21)은 요코하마시 니시구와 나카구에 걸쳐 만들어진 계획도시로,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정비가 계속되고 있는 도시 개발 사업이다. 약칭으로 미나토미라이, MM21로 많이 불린다. 미나토미라이21은 '미래항구21'이라는 뜻이다.
개요[편집]
미나토미라이21은 요코하마 나카구와 니시구에 걸쳐 요코하마 항에 접해 있는 요코하마 도심 재개발에 의해 만들어진 복합시설이다. 개발 되기 전에는 미쓰비시 중공업의 요코하마 조선소, 다카시마 부두, 신항부두가 있던 지역이다. 미나토미라이21 개발 계획에 의해 요코하마 랜드마크타워, 닛산본사, 아카렌가소고, 코스모월드 등으로 다시 태어났다. 쇼핑몰과 미술관, 공원까지 갖추고 있어 요코하마의 주요 관광코스가 되는 구역으로, 범선 니폰마루가 있는 니폰마루 메모리얼 파크, 놀이시설인 요코하마 코스모월드, 미술관 등 즐길거리가 다양하다.
273m의 높이를 자랑하는 요코하마 랜드마크타워는 최고층인 69층에 요코하마 일대를 파노라마로 조망이 가능한 전망대 스카이가든이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서 요코하마 베이뿐만 아니라 도쿄 스카이트리와 운이 좋으면 후지산도 관망이 가능하다. 입장료는 ¥1,000. 오전 10시에서 저녁 21시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1층에서 5층까지는 쇼핑이 가능한 랜드마크프라자, 지하 1, 2층에는 12개의 음식점이 집결 되어 있는 미라이요코초가 볼만하다. 특히 지하에 위치한 도크야드가든은 메이지 시대에 만들어진 조선소의 배를 건조 수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크를 활용한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원형의 석조 구조에서 투영된 영상물을 감상할 수 있다. 이 지역이 조선소의 유적지라는 점을 100% 활용한 공간이다. 요코하마 랜드마크 타워 이외에도 퀸즈스퀘어등 쇼핑 공간이 가득하고 길게 이어지는 빌딩과 아름다운 범선 니혼마루日本丸, 코스모월드의 대관람차가 자아내는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의 야경은 도시경관 100선에 채택된 아름다운 야경이다.
배경[편집]
1963년 아스카타 이치오(飛鳥田一雄) 요코하마 시장이 당선될 당시 요코하마는 관동 대지진, 태평양 전쟁, 연합군 최고사령부 점령에 따른 도심부 강제 수용 및 인구 증가로 인한 스프롤 현상이 요코하마시의 가장 큰 문제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1965년에 <요코하마시 6대 사업>이 제안되었고, 그 중 하나로 도심부 강화를 위해 미쓰비시 중공업 요코하마 조선소와 일부 부두들이 있는 곳을 재정비하여 요코하마의 도심부를 일체화하는 <도심부 강화 사업>이 계획되었다. 이 계획은 오일 쇼크 등으로 실행되지 못하다가 1979년 사이고 미치카즈(細郷道一) 당시 요코하마 시장에 의해 <요코하마 도심 임해부 종합 정비 계획>으로 발표되었고, 미쓰비시 중공업 요코하마 조선소의 이전이 완료된 1983년에 이르러서야 <미나토미라이21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착공되었다.
당초 계획은 2000년 전후에 개발을 완료하는 것이었으나, 버블 붕괴로 인한 극심한 경기 침체와 교통망 정비 지연[2]으로 초기 건설된 요코하마 랜드마크 타워와 퍼시피코 요코하마 정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입지가 공터로 남아 있었다.[3] 이후 2000년대 들어와 다시금 요코하마시가 기업 유치에 나서면서 슬슬 도시같은 구색을 갖추기 시작하여 신타카시마역 부근을 제외하면 대부분 건물이 들어찼다. 2025년 정도에는 90% 정도는 개발을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 면적은 1.86㎢이며 이 중 0.76㎢는 매립지이다.
진행과정[편집]
1983년 착공을 개시했다.
1985년에 닛폰마루 메모리얼파크가 일부 완성되어, 범선 닛폰마루가 일반에 공개되었다.
1989년에 요코하마시 시 승격 100주년, 개항 130주년을 기념한 <요코하마 전람회>가 개최되었고, 이후 개발사업이 본격화되었고, 같은 해 요코하마 미술관이 개관했다. 1991년에는 요코하마 국제 평화회의장(퍼시피코 요코하마)가 준공 및 개장했다.
1993년에는 요코하마 랜드마크 타워가 개업했고, 요코하마은행 본점 빌딩이 준공했다.
2004년에 미나토미라이 지구를 관통하는 지하철인 요코하마 고속철도 미나토미라이선이 개통되었다. 2009년에는 닛산자동차 본사가 도쿄에서 미나토미라이 지구로 이전했다.
2020년 12월에는 시나가와 소니 시티에 있던 소니 이미징 프로덕트&솔루션즈 주식회사의 본사가 요코하마 그랑게이트에 이전했다. 이후 소니의 컴퍼니 체제가 해체되면서 소니의 이미징 부문 및 메디칼 부문 본사로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소니 시티와 소니 시티 오사키, 아츠기 테크놀로지 센터에 분산되어져 있던 디스플레이 등의 R&D 부문이 총집약되면서, 건물 자체가 소니 시티 미나토미라이로 되고 있다.
가나가와대학이 미나토미라이 지구 내에 미나토미라이 캠퍼스를 2021년에 개설할 예정이다.
한국의 LG그룹이 미나토미라이 지구 내에 연구개발 거점시설인 <LG 글로벌 R&D센터>를 2022년에 개업할 예정이라고 한다.
주요 시설[편집]
- 요코하마 랜드마크 타워
- 퀸즈 스퀘어 요코하마
- 미쓰비시 중공업 빌딩
- 요코하마은행 본점
- 케이큐 전철 그룹 본사
- 닛산자동차 글로벌 본사
- 소니 시티 미나토미라이(* 구 소니 이미징 프로덕트&솔루션즈 본사)
- 요코하마 미쓰이빌딩
- 요코하마 노무라빌딩
- 요코하마 스카이빌딩
- 코스모월드
- 아카렌카 창고
- 요코하마 앙팡맨 어린이 뮤지엄
- 퍼시피코 요코하마
- 닛폰마루 메모리얼파크
- 요코하마 미술관
- 요코하마 에어 캐빈
- LG 글로벌 R&D센터 (2022년 개업예정)
교통[편집]
- 센요 흥업 요코하마 에어 캐빈
- 운가파크역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참고자료[편집]
- 미나토미라이21 공식 홈페이지 - http://www.city.yokohama.jp/me/toshi/dcond/toshin/mm21
-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 《나무위키》
- 〈미나토미라이21〉, 《저스트 고(Just go) 관광지》
- 〈미나토미라이21〉, 《일본 도쿄 여행》
- 최성근 기자, 〈도시30년③ 사람과 기업이 머물고 싶은 ‘미나토미라이21’〉, 《시사저널》, 2019-11-27
- 이창호 기자, 〈해외서 배운다 ① 日요코하마 ‘미나토 미라이 21’〉, 《영남일보》, 2015-12-11
- 〈미나토미라이21〉, 《일본정부관광국》
같이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