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홍페이

위키원
leejia1222 (토론 | 기여)님의 2018년 9월 12일 (수) 17:00 판 (다홍페이와 블록체인)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다 홍페이(Da Hongfei)

다 홍페이(Da Hongfei)는 중국 최초의 암호화폐네오(NEO)의 창시자이다. 신뢰 기반의 데이터 교환을 위한 온톨로지(Ontology) 코인을 만든 온체인 회사의 공동 창립자이기도 하다. 다 홍페이는 1997년에서 2001년 사이에 중국 광동성에 있는 남중국공과대학에서 기술 및 영어 학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이후, 그는 중국 블록체인 기술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상하이의 IntPass Consulting에서 2005년에서 2013년까지 8년간 이사회 멤버 및 회사의 CEO로 근무했다. 2011년 Bitcoin을 알게 된 후,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의 기술의 사회적 파급력을 인식하고 대학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가상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에 뛰어들었다.

다홍페이와 블록체인

네오(NEO) 창립

네오(NEO)의 로고

안트쉐어(AntShares)는 2014년 1월에 출시되었으며 분산 앱을 제작하기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설계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2014년 2월에 시작되어 미래의 중국 블록체인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플랫폼이 되었다. 안트쉐어는 2017년 6월 네오(NEO)로 이름이 바뀌었다. 네오는 스마트 계약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이더리움(Ethereum)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네오는 중국산 이더리움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네오는 이더리움에 비해 차별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바로 dBFT(Delegated Byzantine Fault Tolerant) 합의 메커니즘이다. 이는 투표를 통해 선출된 대표자(Bookkeeper)가 블록을 검정하는 방식인데 2016년 4월, 다홍페이(Da Hongfei)와 그의 팀은 dBFT에 대한 백서를 발표했다. dBFT는 네오가 1,000 TPS의 트랜잭션 속도를 유지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더욱 빠르고 강력한 트랜잭션 최적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초당 15회의 트랜잭션만 처리할 수 있는 이더리움에 비해 네오 블록체인은 초당 1,000회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다홍페이는 네오를 고주파, 대규모 작업을 위한 플랫폼으로 설계했다. 여러방면에서 새로운 시장 경제의 블록체인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네오는 C#, Java, Python 등의 일반적인 코딩 언어로 코딩 할 수 있는 가상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스마트 계약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기 위해 더 이상 새로운 언어를 알 필요가 없어졌다. 이 기능을 통해 네오는 수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 개발자들에게 진정한 인기를 얻었다.

온체인(Onchain) 창립

온톨로지(Onchain)의 로고

다홍페이(Da Hongfei)는 네오(NEO)의 CTO(Chief Technical Officer)인 에릭 장(Erik Zhang)과 함께 2014년에 온체인(Onchain)을 설립했다. 사실 두 회사는 거의 동시에 설립되었는데 온체인은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는 많은 민간 기업들에게 컨설팅과 개발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체인은 2016년 주목을 받기 시작하여 네오를 더 발전시켰다. 또한 온체인은 하이퍼레저( Hyperledger)에 합류한 최고의 블록체인 회사가 되었다. 하이퍼레저는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에서 주관하는 블록체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금융, IoT, 물류, 제조, 기술산업 등 여러 산업에 걸쳐 응용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이퍼레저로의 합류로 온체인은 분산 네트워크 아키텍처(Distributed Networks Architecture)를 대표하는 핵심 제품인 DNA를 개발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온체인은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차 플랫폼교차 체인 상호 운용성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2016년 6월, 온체인은 마이크로소프트 차이나(Microsoft China) 파트너관계를 맺었다. 또한 중국의 온라인 서비스 법률자문 회사인 파다다(Fadada)와의 제휴를 통해 합법적인 디지털 응용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Legal Chain을 개발했다. 온체인은 또한 중국 최고의 50대 핀테크 기업으로선정되었으며, 블록체인 기반의 기업들을 위한 이메일증거 저장소를 위해 알리바바(Alibaba)와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네오(NEO)와 온체인(Onchain)

네오(NEO)와 온체인(Onchain)의 관계는 이더리움(Ethereum)과 엔터프라이즈 이더리움(Enterprise Ethereum)의 관계이다. 온체인은 대기업과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중국 정부와 협력해왔고, 이는 궁극적으로 네오에게 도움이 되었다. 네오는 미래의 블록체인 성장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한다. 앞으로도 네오는 민간 기관의 블록체인과 공공 기관의 블록체인 사이의 격차를 좁혀 통일된 하나의 블록체인 시스템을 만들 것이다.

중국의 규제

중국의 규제와 다홍페이

다홍페이(Da Hongfei)는 2017년 9월 중국 정부의 ICO 금지에 앞장서 중국 정부 관리들과 의사소통 라인을 구축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중국은 순진한 투자자들이 ICO 마니아들에게 희생당하자 가상화폐에 대한 단속을 시작했다. 중국은 기술 혁신 분야에 있어 선두를 달리고 있었으며 엄청난 수의 기업과 개발자들의 필드였기 때문에 가상화폐에 대한 단속을 시작한다는 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었다. 이에 다홍페이는 정부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부 관리와 협력하여 중국 내에서 블록체인기술 개발을 위한 건전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한 ICO에 대한 중국의 규제가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겠다는 보장을 받아냈다.

중국의 계획

중국은 최근 블록체인(Blockchain)에 관련된 계획을 발표하였는데, 향후 5년간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우선으로 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2017년, 중국 중앙은행도 기반 강화, 안전 강화, 혁신 촉진, 표준화 개발 및 규제 개선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핀테크(Fintech)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중국의 산업정보기술부는 ‘국가 블록체인 표준’을 발간했는데 온체인(Onchain)이 이 새로운 기준을 처음으로 통과시켰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