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물류(物流)란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조달ㆍ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ㆍ보관ㆍ하역 등과 이에 부가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가공ㆍ조립ㆍ분류ㆍ수리ㆍ포장ㆍ상표부착ㆍ판매ㆍ정보통신 등을 말한다. 최근 물리적 유통의 개념에서 원자재 조달에서 회수까지 포함하는 Logistics와 환경부하의 저감을 고려하는 Green 물류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있다.
목차
물류의 어원[편집]
물류의 영문용어인 'Logistics'가 고대 그리스어인 'Logos'(λόγος)에서 유래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Logos'는 계산(calculation), 추론(reason)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물류의 역사는 전쟁과 많은 관련이 있다. 전쟁을 위해서는 군사의 이동에 따라 무기와 물자를 보급하고 이를 관리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고대 그리스, 로마, 비잔틴제국 시대에 'Logistikas'라고 불리는 전쟁을 위해 물자와 자금을 담당하는 장교들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프랑스 나폴레옹도 병참을 담당하는 장교와 부대 명칭을 'Logistique'라고 명명하였다고 한다. 이 'Logistique'가 물류를 지칭하는 영문용어인 'Logistics'로 발전하였다는 것이 현재 가장 유력한 견해이다.
실제 전문서적이 아닌 사전에서는 'Logistics'를 아직 군사용어로 해석하고 있다. Oxford 영어사전을 보면 물류(Logistics)란 '물자, 인력 및 설비를 조달, 유지관리, 이동하는 것과 관련된 군사과학의 한 분야'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물류란 본래 군사용어로서 군사작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군수품의 보급과 관리를 위한 병참(兵站) 시스템을 가리키는 용어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기업부문에 적용할 경우 기업물류 혹은 비즈니스 로지스틱스(business logistics)로 구별하기도 하지만 현재는 양자의 구분 없이 물류 혹은 로지스틱스라는 용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1]
물류의 기원[편집]
물류라는 용어의 기원은 1922년 미국의 마케팅 학자인 클라크(F.E.Clark) 교수가 유통기능을 교환기능(Function of exchange)과 물적 공급기능(Function of physical supply) 및 보조기능(Auxiliary function)으로 분류하면서 물류를 교환기능에 상대되는 유통의 기본적 기능이라고 설명한 것이 그 시초가 된다.
Physical Distribution이라는 개념이 일본에서 '물류유통'이라는 역어로 등장하게 된 것은 1964년 일통합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 '물적유통의 새로운 지향'에서 이다. 그 후, 초기의 역어인 '물적유통'이라는 말이 사라지고 '물류'라는 말을 사용하게 된 것은 1970년 전후부터이다.
물류(物流; 물적유통, 화물유통, 종합화물유통, Physical Distribution)와 Logistics의 두 용어는 원래 구분되어 발전되었으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같은 뜻으로 병행 사용되고 있다.
물류의 정의[편집]
물류에 대한 정의는 물류관리협회에서 '1992년 로지스틱스는 물자와 서비스, 그리고 관련된 정보를 소비자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 기점으로부터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이동하고 저장하기 위해 계획하고, 통제하는 과정으로서, 공급망 관리의 부분이다.'라고 내렸다.
- 물류 정의에 대한 시대적 변천
- 미국 마케팅 협회(1948, 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 '물류란 생산단계에서부터 소비 또는 이용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이동 및 취급을 관리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여 개별기업의 입장에서 재화의 이동과 취급에 따른 관리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 미국 물류관리 협회(1967, NCPDM : National Council of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 : 로지스틱스는 최종제품을 생산라인으로부터 소비자에게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원료를 공급원에서 생산라인의 시작까지,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데 관련된 광범위한 활동을 묘사하는 것으로 제조나 상업에 사용되는 용어이다.
- 미국 로지스틱스 관리협회(1985, CLM :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 로지스틱스는 소비자 욕구에 맞추기 위하여 출발 전에서 소비지까지 원료, 반제품, 완제품, 그리고 관련정보를 효율적으로, 비용 효과적으로 이동시키고 저장하기 위해 계획, 실행, 관리하는 과정이다. 이 정의는 입고, 출고 내부와 외부 이동을 포함한다.
- 일본 통계심의회의 : '물류란 물리적 및 사회적인 물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으로 물자유통과 정보유통이 포함된다'고 정의하고 있으며 여기서 물자란 유형ㆍ무형을 불문하고 일체의 경제재를 가리킨다.
- 물류에 대한 인식변화
- 1920년대 이후 : 마케팅이 독립분야로 태동되면서 마케팅 학자들에 의해 물류가 마케팅의 한 분야로 포함되기도 했으나 마케팅의 물리적 측면은 큰 주목을 받지 못함.
- 1920년대~1950년대 : 생산과 판매위주의 시대로 기업이윤도 많아서 물류의 비효율성은 시장팽창으로 보상된 시대.
- 1960년대 : 생산품을 최소의 비용으로 시장에 이동시키는 것이 물류의 주 관심이었으며, 물류는 생산의 일부로 간주.
- 1970년대 : 석유위기, 인플레이션, 이자율 등의 영향으로 비용절감이 물류관리에 있어서 큰 관심사가 되었으며, 물류의 범위가 물자의 입고, 출고까지 포함하는 Logistics로 개념이 확대.
- 1980년대 : 세계 교역량의 증대, 정보흐름의 폭발적 증대로 외부의 로지스틱스 관리(External Logistics)에 관심.
- 1990년대 : Logistics를 공급망 관리의 부분으로 인식.
물류의 역할과 기능[편집]
- 물류의 중요성
최근 기업경영에서 물류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경영환경의 변화에 있다.
- 세계화와 국제무역의 증대
- 소비자의 가치민감도가 증가- 운송의 민영화와 자유화
-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증가
- 재고에 대한 새로운 견해의 등장
- 정보통신기술의 지속적인 발전
- 전자상거래의 등장
물류의 역할[편집]
물류의 역할은 그 미치는 영향에 따라 국민경제적 관점, 사회경제적 관점, 개별 기업적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국민경제적관점
- 기업의 체질개선과 도ㆍ소매 물가상승 억제
- 수요자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
- 자원의 효율적 이용의 기대
- 국민경제 개발을 위한 투자기회 부여
- 인구의 지역적 편중 억제
- 도시생활자의 생활환경 개선에 기여
- 상거래의 대형화 유발
- 사회경제적 관점
물(物)의 흐름을 관리하는 물류는 유/무형을 포함하는 경제재의 흐름을 말하는 것으로 산업구조상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GNP의 10~12%까지 물류비로 지불되는 등 사회경제적 영향이 큼을 알 수 있다.
- 개별 기업적 관점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물류는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를 만족하게 하는 서비스의 질을 높임으로서 매출 신장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2]
물류의 기능[편집]
- 수송기능
- 보관기능
- 하역기능
- 포장기능
- 정보기능
물류의 영역[편집]
- 조달물류: 생산에 필요한 물자가 조달 처로부터 운송되어 매입자의 보관창고에 입고·관리되어 생산공정에 투입되기 직전까지의 물류활동.
- 생산물류: 원재료 입고 후 생산공정에 투입될 때부터 제품 생산의 완성될까지의 물류활동.
- 사내물류: 생산업체의 생산된 제품을 출하 시부터 판매보관창고에 이르기까지의 물류활동.
- 판매물류: 완제품의 판매로 출하되어 고객에게 인도될 때까지의 물류활동.
- 회수물류: 제품이나 상품의 판매물류에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파렛트, 컨테이너 등과 같은 빈 물류용기를 회수하는 물류활동.
- 반품물류: 소비자에게 판매된 제품이나 상품자체의 결함 발생으로 상품의 교환이나 반품을 불류, 정리, 보관, 처리하는 물류활동.
- 폐기물류: 파손 또는 진부화된 제품이나 상품 또는 포장용기 등을 폐기하는 물류활동.
- 환경물류: 제품 설계단계에서 고객이 사용 후 폐기 및 재활용에 이르는 환경친화적인 요소의 물류활동.
물류의 원칙[편집]
- 3S 1L 원칙
Speedy(신속하게), Surely(확실하게), Safely(안전하게), Low(저렴하게)
필요한 물품을,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때에, 적정한 가격으로 전달한다는 원칙으로 신속성, 정확성, 안전성, 경제성이 모두 고려된 원칙이다.
- 7R 원칙
- 적절한 상품을(right commodity)
- 적절한 품질로(right quality)
- 적절한 가격으로(right price)
- 적량으로(right quantity)
- 적시에(right time)
- 좋은 인상으로(right impression)
- 적당한 장소에(right place)
물류 형태에 따른 분류[편집]
- 1PL (First Party Logistics)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 업무를 자사 내부적으로 수행하는 개념의 물류서비스이다. 이 경우에는 외부 업체에 의탁하여 서비스를 받는 과정 없이 사내 부서를 통해 자체적으로 물류 업무를 해결한다.
- 2PL (Second Party Logistics)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 업무를 별도로 독립시킨 자회사 또는 계열사를 통해 수행하는 경우의 물류서비스를 말한다. 이 경우에는 기존에 사내에서 물류 업무를 담당하던 부서가 독립하여 자회사가 된 경우가 일반적이며 자회사를 둘 정도로 규모가 큰 대기업들이 채택하기 좋은 방식의 물류서비스이다. 2PL은 자회사 물류 서비스가 아니라, 운송수단을 소유하고 있는 업체가 소유하고 있는 배, 트럭, 항공 등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3PL (Third Party Logistics)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업무를 외부 물류 전문 업체에게 아웃소싱하여 물류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 3PL은 외주물류라는 개념에서 부터 출발하였지만 외주물류가 물류업무의 외부업체로의 이전을 통한 원가절감에 초점을 맞추는데에 반해 3PL은 원가 절감 뿐만이 아닌 장기적 협력관계 구성, 넓은 범위의 종합 서비스 제공 등의 더 전략적이고 고차원적인 효과까지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주물류보다 더욱 발전된 개념의 서비스를 말한다.
- 4PL (Fourth Party Logistics)
기존의 3PL에 IT와 컨설팅 분야까지도 포함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물류 서비스로서 3PL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개념. 4PL은 10년 정도의 장기계약이나 합작기업으로 설립된 별도의 조직을 통해 포괄적인 SCM을 제공하기 위하여 여러 부문의 서비스 제공자들과 주간조직의 자원, 능력 및 기술을 조합하고 관리하는 통합시스템으로 정의된다. 이는 전문화된 현대사회에 맞춰 물류서비스가 더 이상 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물리적 업무에만 국한되지 않고 최신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의 제공과 광범위한 공급 사슬 조직의 관리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의 제공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발전된 결과이다.
이외에도 고차원적인 물류 시스템으로 최신기술을 적용한 5PL, 인공지능이 결합된 물류 시스템인 6PL부터 자율 물류를 실천하는 단계인 10PL까지 물류 시스템이 여러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다.[3]
물류사업 분류[편집]
물류사업은 화주의 수요에 따라 유상으로 물류활동을 영위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것으로 크게 화물운송업, 물류시설운영업, 물류서비스업으로 구분된다.
화물운송업[편집]
- 육상화물운송업: 화물자동차운송사업, 화물자동차운송가맹사업, 철도사업
- 해상화물운송업: 외항정기화물운송사업, 외항부정기화물운송사업, 내항화물운송사업
- 항공화물운송업: 정기항공운송사업, 부정기항공운송사업, 상업서류송달업
- 파이프라인운송업: 파이프라인운송업
물류시설운영업[편집]
- 창고업(공동집배송센터 운영업 포함): 일반창고업, 냉장 및 냉동 창고업, 농·수산물 창고업, 위험물품보관업, 그 밖의 창고업
- 물류터미널 운영업: 복합물류터미널, 일반물류터미널, 해상터미널, 공항화물터미널, 화물차전용터미널, 컨테이너화물조작장(CFS), 컨테이너장치장(CY), 물류단지, 집배송단지 등 물류시설의 운영업
물류서비스업[편집]
- 화물취급업(하역업 포함): 화물의 하역, 포장, 가공, 조립, 상표부착, 프로그램 설치, 품질검사 등 부가적인 물류업
- 화물주선업: 국제물류주선업,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
- 물류장비임대업: 운송장비임대업, 산업용 기계·장비 임대업, 운반용기 임대업, 화물자동차임대업, 화물선박임대업, 화물항공기임대업, 운반·적치·하역장비 임대업, 컨테이너·파렛트 등 포장용기 임대업, 선박대여업
- 물류정보처리업: 물류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물류지원 소프트웨어 개발·운영, 물류 관련 전자문서 처리업
- 물류컨설팅업: 물류 관련 업무프로세스 개선 관련 컨설팅,자동창고, 물류자동화 설비 등 도입 관련 컨설팅, 물류 관련 정보시스템 도입 관련 컨설팅
- 해운부대사업: 해운대리점업, 해운중개업, 선박관리업
- 항만운송관련업: 항만용역업, 물품공급업, 선박급유업, 컨테이너 수리업, 예선업
- 항만운송사업: 항만하역사업, 검수사업, 감정사업, 검량사
물류의 새로운 경향과 신조류[편집]
- 물류환경의 변화
- 유통 구조 개편 → 할인점, 신유통, 양판점, 대형화, 체인화
- 정보화 시대 급진전 → INTERNET, NETWORK, LIS,ERP, SCM
- 전자 상거래 급증 → INTERNET, 통신판매, 홈쇼핑, 무 점포판매
- 택배 시장 급성장 및 고 경쟁
- 상물 분리 → 판매 영업의 상거래와 물류 분리
- 전문화, 고도화 → 전문회사, 분사, 외주화
- 물류 업무 OUT SOURCING → 외주화, 외부조달
- 3자 물류사업 확대
- 물류 공동화, 통합화 → 업계간, 이 업종간, 기능간, 지역간, 조직
- 기계화, 자동화 확대
- 전자상거래와 물류
e-Commerce라 불리는 전자상거래에 있어 웹페이지는 빙산의 일각이며, SCM(Supply Chain Management) 기반 위에 구현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거래선과의 관계, 고객 대응력, 보안, 새로운 채널 등에 대한 관심이 E-Commerce 시장의 가장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으며, 아울러 Supply Chain상에서의 물적 흐름의 최적화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각주[편집]
- ↑ 〈로지스틱스란?〉, 《한국로지스틱학회》
- ↑ 김재호 기자, 〈물류의 이해와 공공물류의 적용〉, 《여기에뉴스》, 2009-09-03
- ↑ IPA-해룡이, 〈물류 용어 정복! 1PL, 2PL, 3PL, 4PL 등 물류 시스템의 차이 알아보기!〉, 《인천항만공사》, 2021-06-10
참고자료[편집]
- 〈물류 서비스〉, 《위키백과》
- 〈물류〉, 《나무위키》
- 〈물류의 개념〉, 《국토교통부》
- 〈로지스틱스란?〉, 《한국로지스틱학회》
- 김재호 기자, 〈물류의 이해와 공공물류의 적용〉, 《여기에뉴스》, 2009-09-03
- IPA-해룡이, 〈물류 용어 정복! 1PL, 2PL, 3PL, 4PL 등 물류 시스템의 차이 알아보기!〉, 《인천항만공사》, 2021-06-10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