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히트펌프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5월 20일 (목) 17:19 판 (새 문서: 히트펌프는 특정 장소의 열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데 사용하는 기계이다. 열은 열평형에 도달할 때까지 자연적으로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히트펌프는 특정 장소의 열을 다른 곳으로 옮기는 데 사용하는 기계이다. 열은 열평형에 도달할 때까지 자연적으로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르는데, 히트펌프는 이를 거슬러 저온에서 고온으로 열을 퍼올리는 장치다.

18~26℃(공기조화기, 에어컨, Air conditioner), -100~4℃(냉장냉동고, Refrigerator), 26~140℃(히트펌프, Heat pump)로 사용하는 목적과 생산하는 온도 영역별로 나누어, "따뜻한 공기와 물을 만들어내는 목적"에 한정해서 좁은 의미로 히트펌프라고 하기도 한다.

전기차에 불리한 난방 효율을 극복하기 위해 히트펌프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많은 열에너지를 실내 난방에 활용하지만, 전기차는 히터를 켜기 위해 별도의 전기 에너지 즉, 배터리를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히트펌프 기술을 활용하면 전기차에서도 난방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가동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 역시 겨울철 주행 거리 감소를 해결하기 위해 전기차에 히트펌프 기술을 적용했다. 아울러 단순히 기존의 히트펌프 기술을 구현하는 데 그치지 않고, 폐열 회수 방식을 도입해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을 확보했다. 2014년 쏘울 EV에 처음 히트펌프를 적용했다.[1]

개요

히트펌프는 압축식 냉방사이클을 반대로 돌려 응축기(실외)에서 흡열하고, 증발기(실내)에서 방열하는 기능하는 겨울철에 난방을 할 수 있는 냉난방기로 열이 일반적으로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르지만, 저온에서 고온으로 흐르게 하기 위해 저온 열원 응축기에서 흡열하고, 고온 열원 증발기에서 방열하기 위한 열펌프가 사용되므로 히트펌프(Heat Pump)라고 한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히트펌프 문서는 배터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