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복합소재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8월 23일 (월) 12:18 판 (새 문서: '''복합소재'''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물질이 결합되어 각각의 물질보다 더 좋은 물성을 나타내는 소재를 말한다. 자원고갈에 직면한...)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복합소재는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물질이 결합되어 각각의 물질보다 더 좋은 물성을 나타내는 소재를 말한다. 자원고갈에 직면한 현대문명이 의지할 곳으로는 복합소재가 가장 유력하다. 탄소섬유탄소나노튜브는 강철을 비롯한 금속재를 대체할 수 있으며, 그래핀탄소나노튜브희토류를 비롯한 전자부품 소재를 대체하고 있다. 최근 업계는 [[나노소재]를 적용한 복합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복합소재라는 단어가 첨단의 이미지로 느껴져 항공우주, 건축토목, 원자력과 같은 첨단 분야에서 주로 쓰일 거 같지만 실상 복합소재는 산업전반과 우리 생활 구석구석에 사용되고 있다.

​최근 환경문제와 에너지 고갈 등에 따른 자동차 연비 개선은 엔진 효율향상, 디자인 개선, 대체 에너지 사용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경량화 부품소재 개발도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경량 소재로는 고장력강, 알루미늄, 마그네슘, 플라스틱, CFRP 등이 많이 쓰이고 있다. 기존의 스틸은 알루미늄으로, 알루미늄은 마그네슘, 스틸은 고장력강으로 각각 대체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며, 점차 플라스틱의 사용이 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되는 탄소복합소재는 스틸 기준 50% 경량효과가 있지만 가격은 5배 이상 비싸 아직까지 사용 확대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외부샷시를 탄소복합소재로 대체한 자동차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이외에도 낮은 열팽창률, 높은 열전도율과 전기전도성, 내화학성과 내식성으로 인해 항공우주, 토목건축, 무기, 자동차,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종류

복합소재에는 강화재(Reinforced Material)와 모재(Matrix)가 있다.

강화재

강화재는 강한 재료로 된 매우 가느다란 선재(wire rod)를 짧게 잘라 연성이 좋은 재료와 섞는데, 이러한 강한 섬유가 들어가면 재료가 매우 강하게 된다. 강화재에는 높은 강도와 1차 구조재에 사용되어지는 탄소/흑연섬유와 가격에 저렴하고 전기 전열성 및 화학적 내구성이 우수한 유리섬유, 1984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윤한식 박사팀이 미국⦁네덜란드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하였고, 케블러(Kevlar)라는 충격과 마모에 강한 미국 듀퐁사의 아라미드 섬유, 뛰어난 압축강도와 경도를 지님에 비해 취급이 어렵고 가격이 비싼 보론 섬유, 내열성이 크고 열의 분산이 빠른 세라믹 섬유가 있다.

강화재
 

모재

모재(Matrix)란 기지재료라고도 불리며 기본 형태를 유지, 강화재를 결합시키며 하중을 강화재에 전달하는 것들을 말한다.

주로 뛰어난 접착력과 강동, 습기 및 화학적 저항성이 매우 높은 에폭시 수지를 말하는 수지 모재(Resin Matrix)와 모재로 금속을 이용하여 가볍고 인장강도 큰 소재를 사용할 때 필요한 섬유강화금속 모재(Fiber Reinforced Metallic), 섭씨 100℃ 이상의 내열성이 요구되는 곳에 사용되어지는 섬유강화세라믹 모재(Fiber Reinforced Ceramic), 탄소를 모재를 사용하는 탄소-탄소 복합재료(Carbon-Carbon Composite Material)가 있다.

모재
 

특히 우리가 주목하고 있는 탄소소재는 최근에는 그래핀, 탄소나노튜브 등과 같은 초고온, 초경량, 초내마모성, 초전도등 극한의 물성을 가진 고부가가치 첨단소재를 지칭하는 말로 주로 쓰인다.

최근에는 그래핀, 탄소나노튜브 등과 같은 초고온, 초경량, 초내마모성, 초전 탄소소재의 극한의 물성은 탄소원자에서 그 이유를 엿볼 수 있다. 원자번호 6번의 탄소는 다른 원소에 비해 작고 가볍다. 2주기 14족에 해당해 매우 강한 결합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4개의 결합자리로 다양한 형태의 결합을 할 수 있어. 구조적으로 무한한 조합이 가능하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탄소소재는 매우 다양하며 물리화학적으로도 매우 독특한 특성을 가진다.

탄소소재는 대부분 그 자체로 활용되기보단 다른 소재들과 섞인 복합소재로 활용된다. 기존 소재 특성에 탄소소재 특성이 더해져 뛰어난 물성을 지닌 신소재로 거듭나는 것이다. 이는 그만큼 탄소소재의 활용범위가 넓고 방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자료

  • KIST 전북분원, 〈복합소재란?〉, 《KIST 전북분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 2016-11-29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복합소재 문서는 배터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