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자카룽"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같이 보기)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25번째 줄: 25번째 줄:
 
* [[중국]]
 
* [[중국]]
 
* [[부탄]]
 
* [[부탄]]
* [[인도]]
+
* [[인도 (국가)|인도]]
 
* [[분쟁지역]]
 
* [[분쟁지역]]
  
{{지역|검토 필요}}
+
{{남아시아 지역|토막글}}
[[분류:지방]]
 

2024년 6월 30일 (일) 03:11 기준 최신판

자카룽

자카룽이란 부탄 북부에 있는 자카룽-파삼룽 (495㎢) 지역을 말한다. 중국과 부탄의 영토분쟁 지역이다. 자칼룽이라고도 한다[1]

중국, 부탄 왕가의 성지(聖地) 인근에 버젓이 정착촌 세워[편집]

중국부탄 두 나라는 1984년부터 2016년까지 모두 24차 영토 확정 회담을 가졌지만, 아무런 결론도 내지 못했다. 중국이 부탄 북부 자카룽 지역의 걀라푸그(Gyalphug)에 세운 티베트 정착촌을 세웠는데 이 정착촌은 2015년 지어진 이래, 수많은 티베트인과 중국군이 이 곳으로 옮겨왔다. 그런데 이 정착촌은 부탄 영토 내에 있다. 다른 나라 영토를 침범해 정착촌 건설을 세우는 것은 중국이 인도와 잇단 군사 충돌을 겪으며 보여준 군의 전진 배치‧정찰 차원을 넘어선 것으로, 남중국해에서 보여준 행태를 그대로 되풀이하고 있다. 더욱이 걀라푸그는 부탄인 대부분이 믿는 티베트 불교의 성지이자 현(現) 부탄 왕조의 조상이 살던 성지(聖地) 베율(Beyul‧숨은 계곡이란 뜻)에 속한 곳이다. 1980년대 중국 지도에도 부탄 영토로 표시됐고, 부탄 왕국이 결코 내줄 수 없는 곳이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자카룽 문서는 아시아 지역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