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창시자
암호화폐 창시자(暗號貨幣 創始者)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를 처음으로 만든 사람을 말한다. 암호화폐는 개발자 개인이 만든 경우도 있고, 회사나 단체에서 공동 개발한 경우도 있다. 암호화폐 개발 초기에는 뛰어난 천재 개발자에 의해 새로운 암호화폐가 창시되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회사나 단체에서 공동 개발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비트코인 이전
- 데이비드 차움(David Chaum) : 1990년 디지캐시(digicash)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최초의 상업적 암호화폐인 이캐시(ecash)를 창시했다.[1]
- 아담 백(Adam Back) : 1997년 익명성을 보장하고 이중지불을 방지할 수 있는 해시캐시(hashcash)라는 암호화폐를 만들었다. 블록스트림을 창업하고 블록체인 새틀라이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 웨이 다이(Wei Dai) : 1998년 익명성과 분산 방식의 암호화폐인 비머니(B-Money)를 고안했다.
- 닉 재보(Nick Szabo) : 1998년 스마트 계약 기반의 암호화폐인 비트골드(bit gold)를 고안했다.
비트코인 이후
-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 :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bitcoin)의 창시자이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가명이고, 실제 이름은 알려져 있지 않다.
- 찰리 리(Charlie Lee) : 라이트코인(Litecoin)의 창시자이다.
- 크리스 라슨(Chris Larsen) : 국제 송금용 암호화폐인 리플(Ripple)의 창시자 겸 리플랩스의 CEO이다. 2013년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과 함께 리플을 공동 개발했다.
- 에반 더필드(Evan Duffield) :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코인인 대시(Dash)의 공동 창시자이다. 2014년 카일 헤이건(Kyle Hagan)과 함께 대시를 공동 개발했다.
- 카일 헤이건(Kyle Hagan) :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코인인 대시(Dash)의 공동 창시자이다. 2014년 에반 더필드(Evan Duffield)와 함께 대시를 공동 개발했다.
-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 : 이더리움(ethereum)의 창시자이다.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했고, 다양한 토큰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했다. ICO 방식으로 개발 자금을 확보했다.
-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 : 차세대 이더리움으로 불리는 카르다노(Cardano, 에이다라고도 함)의 공동 창시자이다. 2018년 제러미 우드(Jeremy Wood)와 함께 카르다노를 공동 개발했다.
- 제러미 우드(Jeremy Wood) : 차세대 이더리움으로 불리는 카르다노(Cardano, 에이다라고도 함)의 공동 창시자이다. 2018년 찰스 호스킨슨(Charles Hoskinson)과 함께 카르다노를 공동 개발했다.
- 댄 라리머(Dan Larimer) : 위임지분증명(DPos)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이오스(EOS)의 창시자이다. 스팀(Steem)의 공동 창시자(CTO)이기도 하다. 다니엘 라리머(Daniel Larimer)라고도 한다.
- 맥스 코덱(Max Kordek) :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기반의 노드제이에스(node.js) 언어로 만든 암호화폐인 리스크(Lisk)의 창시자이다.
- 네드 스캇(Ned Scott) : 블록체인 기반의 SNS 커뮤니티 서비스를 위한 코인인 스팀(Steem)의 창시자이다.
- 제드 맥케일럽(Jed McCaleb) : 마운트곡스(Mt. Gox) 거래소 창업자이다. 국제 송금용 코인인 리플의 공동 개발자 겸 스텔라루멘(XLM)의 창시자이다.
- 유토피안퓨처(UtopianFuture) : 중요도증명(PoI)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암호화폐인 넴의 창시자이다. 2014년 유토피안퓨처라는 가명을 쓰는 사람 또는 그룹이 자바 언어를 사용하여 넴을 개발했다.
- 주코 윌콕스(Zooko Wilcox) :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코인인 지캐시(Zcash, 제트캐시라고도 함)의 창시자이다.
- 저스틴 수네록 발로(Justin Sunerok Valo) :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코인인 버지(Verge)의 창시자이다.
- 크리스 트루(Chris Trew) : 블록체인 클라우드 서비스(BaaS) 플랫폼인 스트라티스(Stratis)의 창시자이다.
- 아서 브라이트만(Arthur Breitman) : 온체인 거버넌스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계약과 디앱 개발용 플랫폼을 제공하는 테조스(Tezos)의 공동 창시자이다.
- 캐슬린 브라이트만(Kathleen Breitman) : 온체인 거버넌스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계약과 디앱 개발용 플랫폼을 제공하는 테조스(Tezos)의 공동 창시자이다.
- 제이크 요콤-피아트(Jake Yocom-Piatt) : 작업증명(PoW)과 지분증명(PoS)을 혼합한 지분작업증명(PoSW)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코인인 디크레드(Decred, 디크리드라고도 함)의 창시자이다.
- 알렉산더 사샤 이바노프(Alexander Sasha Ivanov) : 리스지분증명(Leased PoS)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암호화폐인 웨이브즈(Waves)의 창시자이다.
- 콜린 르메이유(Colin LeMahieu) : 제2의 리플이라고 불리는 국제 송금용 암호화폐인 나노코인(Nanocoin)의 창시자이다.
- 재라드 호프(Jarrad Hope) : 이더리움 기반의 메시지 플랫폼 서비스를 위한 암호화폐인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NT)의 창시자이다.
- 비니 링햄(Vinny Lingham) :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 신원확인 시스템을 위한 코인인 시빅(Civic)의 최고경영자이다.
- 얀 루도비쿠스 반 데르 벨데(Jan Ludovicus van der Velde) : 네덜란드 출신으로서,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파이넥스의 CEO 겸 테더(Tether)의 창시자이다.
- 켄트 얀(Kent Yan) : 기업들 간의 B2B 상거래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인 트라도브(Tradove)의 창시자이다.
중국의 암호화폐 창시자들
- 우지한(吴忌寒, 오기한, Wu Jihan) : 기존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한 후 에어드랍 방식으로 비트코인캐시(bitcoin cash)를 만든 중국의 채굴왕이다.
- 잭 리아오(Jack Liao) : 비트코인캐시에 대항하여 비트코인골드(bitcoin gold)를 만든 채굴업체 사장이다.
- 다홍페이(Da Hongfei) : 중국 최초의 암호화폐인 네오(NEO)의 창시자이다. 신뢰 기반의 데이터 교환을 위한 온톨로지 코인을 만든 온체인 회사의 공동 창립자이다.
- 패트릭 다이(Patrick Dai) : 중국의 이더리움이라고 불리는 큐텀(Qtum, 퀀텀이라고도 함)의 창시자이다.
- 저스틴 선(Justin Sun) : 콘텐츠 거래용 코인인 트론(Tron)의 창시자이다. 중국어로는 쑨위천(孫宇晨, 손우신)이라고 한다.
- 지미 종(Jimmy Zhong) : 신뢰성증명(PoB)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코인인 이오스트(IOST)의 창시자이다.
- 천주링(Chen Zhuling) : 블록체인 기반의 OS를 꿈꾸는 엘프(Aelf)의 공동 창시자이다.
- 케다 체(Keda Che) : 유비박스(Ubbey Box)를 연결하여 만든 유비 네트워크라는 분산형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유토큰(YOU token)의 창시자 겸 유랩스(ULabs)의 대표이사이다.
- 창펑 자오(Changpeng Zhao) : 캐나다 국적의 중국 화교 출신으로서, 세계 최대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CEO 겸 바이낸스코인의 창시자이다.
한국의 암호화폐 창시자들
- 박창기 : 팍스넷 대표이사 출신으로서 한국 최초로 ICO를 진행한 보스코인의 대표이사를 맡았다. 이후 경영권 분쟁으로 보스코인에서 손을 떼고, 2018년 컬러코인 개발 및 ICO를 준비하고 있다.
- 최예준 : 한국 최초로 ICO를 진행한 보스코인의 대표이사이다. 원래 보스코인의 기술이사(CTO)였으나 박창기 회장이 경영권 분쟁으로 보스코인에서 손을 떼자 후임 대표이사가 되었다.
- 김종협 :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코인인 아이콘(Icon)을 개발한 ㈜아이콘루프 회사의 대표이사이다.
- 정대선 :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코인인 에이치닥(Hdac)을 개발한 현대BS&C㈜의 회장이다.
- 전삼구 : 현대BS&C㈜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코인인 에이치닥(Hdac)을 공동 개발한 ㈜더블체인 회사의 대표이사이다.
- 김유라 : 게임 아이템 거래용 코인인 브릴라이트(Bryllite)를 만든 ㈜한빛소프트의 대표이사이다.
- 김천일 : 게임사와 게임 이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플레이어원(Playerone)의 창시자이다.
- 이은솔 :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개인 의료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메디블록(Mediblock)의 공동 창시자이다. 고우균과 공동 개발했다.
- 고우균 :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개인 의료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메디블록(Mediblock)의 공동 창시자이다. 이은솔과 공동 개발했다.
- 박노현 : 메이벅스의 웹툰 서비스와 중고장터 등에서 실제 결제되는 토종 코인인 모스트코인(MostCoin)의 창시자이다.
- 곽진영 : 이중위임지분증명(DDPoS)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인 시그마체인의 창시자이다. 싸이월드 개발책임자 출신으로서, ㈜시그마체인을 창립했다.
- 형용준 : 세계 최초의 SNS 서비스인 싸이월드의 창업자로서, 시그마체인 기반으로 만든 퓨처피아라는 SNS 서비스에 사용되는 퓨처피아코인의 공동 창시자이다.
- 최영규 : 컬러코인을 개발한 팍스데이터테크(Pax Datatech)의 대표이사이다.
- 이진길 : 스타토큰을 개발하고 있는 ㈜통블록(TongBloc)의 대표이사이다.
- 김민수 : 아이즈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는 엘에스웨어(LS Ware)의 대표이사이다.
동남아의 암호화폐 창시자들
- 신슈 동(Xinshu Dong) : 샤딩(sharding) 기술을 사용하여 처리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암호화폐인 질리카(Zilliqa)의 창시자이다. 싱가포르국립대학교 박사 출신이다.
- 촹 페이-한(Chuang Pei-Han, 莊沛翰, 장패한) : 기업을 위한 풀스택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인 모피어스랩(Morpheus Labs)의 창시자이다.
- 로이 루(Loi Luu) : 탈중앙화된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인 덱스(DEX) 기능을 구현한 암호화폐인 카이버 네트워크(Kyber Network)의 창시자이다.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교수이다.
각주
- ↑ 고란 기자, 〈세계 첫 암호화폐 만든 차움 “직접 민주주의가 암호화 지향점”〉, 《중앙일보》, 2018-04-04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