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유스비

위키원
piao2000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3월 9일 (수) 15:1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유스비(useB)
유스비(useB)
김성수(Martin Kim) 대표이사

유스비(useB.)는 한국의 금융규제를 관리하고 해결하는 레그테크(RegTech) 스타트업이다. 대표는 김성수이다. 유스비는 자사의 useB.eKYC 서비스와 신분증 OCR+진위확인, 1원 계좌인증, 사업자등록증 OCR 서비스 등 다양한 비대면 고객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상장사인 알체라로부터 eKYC 사업확장을 위해 인수되었다.

역사

과거 은행 앱들은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를 필수로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현재는 핀테크의 발달에 따라 토스나 카카오페이와 같이 간편송금을 지원하는 서비스들이 시장에서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러한 방식이 가능하게 된 것은 금융위원회에서 지정한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 인증방식을 두 가지 이상 도입한 서비스의 경우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본인확인을 마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은 ‘신분증 OCR + 진위확인’, ‘1원 계좌인증’, ‘영상통화’ 등이 있으며, 이에 유스비는 레그테크 스타트업으로서 비대면 고객확인 통합 솔루션이라는 타이틀을 바탕으로 연동 한 번에 위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출시하여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암호화폐, NFT와 같은 가상자산을 취급하는 가상자산사업자(VASP), P2P 투자 사업자, 소액해외송금업자, 개인용 이동장치(전동 킥보드)와 같은 업종에서도 비대면 실명확인과 고객확인제도 도입을 의무화하고 있어 고객 시장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제공 서비스

1) eKYC 솔루션

- 신분증 OCR : 촬영한 신분증 정보를 자동으로 기록하는 OCR AI 기술 적용

- 신분증 진위확인 : 위에서 확인한 신분증 정보를 기반으로 정부기관 DB와 대조하여 위변조 여부를 확인하는 것

- 1원 계좌인증 : 고객이 기존에 보유한 계좌에 1원을 보내서 예금주 확인과 본인인증을 동시에 하는 서비스

- 안면인증(금융 규제 샌드박스 통과시 사용가능) : 모기업 알체라의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신분증의 얼굴과 촬영한 얼굴을 대조하여 본인여부를 판별하는 기술, 생체인증 기술에 해당하며 현재 금융 규제 샌드박스를 통과한 기업들만 이용할 수 있다.

2) AML 솔루션(출시 예정)

Anti Money Laundauring, 자금세탁방지를 위한 기술과 서비스. 위의 eKYC 또한 AML의 커다란 파트 중 하나이다.

- WLF(Watch List Filtering) : 정치적 요주의 인물(PEPs), 국가별 제재 리스트와 같은 DB에 속한 인물들을 걸러내어 자금세탁 범죄를 방지하는 기술이나 서비스를 뜻한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유스비 문서는 블록체인 개발업체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