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카데나

위키원
admin123431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19일 (금) 16:4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데나(Kadena)
카데나(Kadena)
제이피모건(J. P. Morgan)
윌리엄 마티노(William Martino) 카데나 대표이사
윤희균(Heekyun Yun)

카데나(Kadena)는 2016년부터 시작된 JP모건 그룹에서 분리된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 업체이다. 은행, 기업에 사용을 목표로 하고 있는 확장성이 높은 블록체인이다. 종전에는 체인웹으로 불리기도 했다. 카데나의 설립자 겸 대표이사는 윌리엄 마티노(William Martino)이다.

개요

블록체인은 스마트 계약 언어 협약과 새로운 병렬 체인 작업 증명 아키텍처 체인웹이다. 이 기술들을 함께 사용하면 높은 트랜잭션 처리량, 안전하고 간단한 스마트 계약 구축, 하드 포크 없이 통합된 스마트 계약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들은 분산된 애플리케이션, 안전한 공유 비즈니스 워크플로우, 그리고 현대 시대에 맞는 유연한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생태계를 제공한다.

주요 인물

  • 윌리엄 마티노(William Martino): 카데나의 설립자 겸 대표이사이다. 윌은 JP모건의 블록체인 프로토타입인 주노의 수석엔지니어를 맡았고, 이전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암호화폐 운영위원회와 '정량분석유닛(Quality Analytics Unit)'에서 기술 주도 직무를 맡았다.
  • 스튜어트 포프조이: 카데나의 설립자 겸 사장이다. 스튜어트는 JP모건의 '블록체인센터 오브 엑셀런스'를 총괄 지휘했으며, 15년 동안 금융업을 위한 거래 시스템과 환전 시스템의 등뼈를 구축한 경험이 있다.

특징

팩트

웹3재단은 블록체인 스타트업 카데나가 제공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래밍 언어 팩트(Pact)를 인터체인 플랫폼인 폴카닷 생태계에 어떻게 적용할 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팩트는 다양한 블록체인들을 사용하는 개발자들 사이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카데나는 팩트를 이용해 개발자들이 어떤 블록체인을 선호하는 지와 상관 없이 스마트 컨트랙트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카데나 설립자인 스튜어트 포프조이는 퍼블릭과 프라이빗을 아우르는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을 위한 크로스 체인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를 표방하며 팩트를 공개했다. 카데나는 팩트에 대해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데 있어 사람이 읽을 수 있는(human-readable) 첫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소개했다. 수학적인 방법을 사용해 알고리즘의 적절성을 검증할 수 있는 방식인 공식 검증(Formal Verification)을 지원한다는 점도 부각했다.[1]

가동

카데나 블록체인 플랫폼은 2019년 11월 4일 가동에 들어갔다. 대규모 거래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비트코인과 달리 카데나는 여러 개의 작업증명(PoW) 블록체인을 묶어 동시에 돌아가게 함으로써 확장성 문제의 해결을 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규모 거래 및 무거운 데이터 로드를 처리할 수 있다.

각주

  1. 황치규 기자〈폴카닷-카데나 동맹..."'팩트'를 범용 스마트 컨트랙트 언어로"〉, 《더비체인》, 2019-11-13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카데나 문서는 블록체인 플랫폼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