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순물질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순물질(홑원소 물질과 화합물 모형)

순물질(純物質, pure substance)은 다른 물질이 섞여 있지 않고 한 종류만으로 이루어진 물질로, 고유한 성질이 있고,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 밀도 등이 일정한데, 크게 홑원소물질화합물로 분류된다.

반대되는 개념으로 혼합물이 있다. 특성이 일정하다는걸 이용하면 순물질인지 혼합물인지 구분할 수 있으며, 순물질인건 아는데 무슨 물질인지 모를 경우에도 각 순물질 간의 혼합물인지 구분할 수 있으며, 순물질인건 아는데 무슨 물질인지 모를 경우에도 각 순물질 간의 특성을 비교하여 확인할 수 있다.

화합물이 순물질이 아닌걸로 오해하기 쉬운데, 화합물은 원소가 화합하여 새로운 균일한 물질이 만들어지는 경우이므로 순물질에 포함된다. 다만, 화합물은 성분 원소의 화학적. 물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다. 한 가지 원소로 이루어진 순물질은 홑원소 물질, 혹은 원소로도 부른다.

순물질의 특징

물, 에탄올, 소금, 구리, 산소 등과 같이 한 종류의 물질로 이루어져 고유한 성질을 지니며 녹는점, 어는점, 끓는점, 밀도 등이 일정한 물질을 순물질이라고 한다. 순물질은 냉각곡선에서 녹는점이나 끓는점의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수평한 부분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홑원소물질과 화합물

순물질은 크게 홑원소물질과 화합물로 분류할 수 있다. 홑원소물질은 오직 한 종류의 원소만으로 이루어진 물질로 구리나 산소와 같은 물질이 홑원소물질이다. 화합물은 그 구성을 살펴보면 여러 종류의 물질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혼합물과 달리 여러 물질들이 단순하게 섞여 있는 것이 아니라 화학적결합을 통해 하나의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낸 것이기 때문에 순물질에 속한다. 예를 들어, 소금(NaCl)의 경우 나트륨원자와 염소원자에 의해 만들어진 물질이지만 나트륨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도 않고 염소의 성질을 가지고 있지도 않다. 두 원자가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전혀 새로운 물질인 NaCl을 만들어낸 것이다. 즉 소금은 Na와 Cl의 두 종류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NaCl이라는 한 종류의 물질로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혼합물이 아닌 화합물이며, 순물질에 속하는 것이다. 물이나 에탄올도 마찬가지로 화합물이며 순물질이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순물질 문서는 원소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