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브라질연방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남아메리카 위치 지도}} 썸네일|300픽셀|브라질 위치 파일:브라질 연방직할구 위치.png|썸네일|300픽셀|브라질 연...)
 
잔글 (Asadal님이 브라질 연방직할구 문서를 브라질연방구 문서로 이동했습니다)
(차이 없음)

2024년 3월 12일 (화) 09:08 판

브라질 위치
브라질 연방직할구 위치

브라질 연방직할구(브라질 포르투갈어: Distrito Federal)는 브라질 수도 브라질리아의 독립적 관할을 위해 설치되었다.[1][2]

개요

브라질 연방직할구의 면적은 5,801.937 km²이며 인구는 2,333,108 명 (2005년)이다. 주도는 브라질리아이다. 고이아스주, 미나스제라이스주와 이웃하고 있다.

브라질은 26개의 주(Estado)와 1개의 연방직할구(Distrito Federal)로 구성된 연방 국가이다. 브라질의 각 주 정부는 행정, 입법, 사법부로 나뉜다. 주 행정부는 주지사(Governador)가 이끌며 선출직이다. 주지사는 산하 내각과 주 검찰총장을 임명할 권리를 가진다. 주지사는 4년 임기이며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를 얻지 못하면 가장 득표율이 높은 두 후보 간 2차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50% 이상의 득표율을 받아야 당선된다. 주지사와 주 의원 선거는 동시에 실시된다.

주의회(Assembléia)는 주의 시민에 의해 선출된 의원(Deputado Estadual)들로 구성된 입법기관이다. 특이하게도 브라질은 연방 의회는 양원제이지만 주의회는 단원제로 운영된다. 각 주의 사법부는 지방 법원을 구성하는 법관(Juiz de direito)과 고등법원을 구성하는 법관(Desembargador)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의 산하엔 지방 자치 단체로 구성되는데, 각 자치 단체에는 시장(Prefeito), 부시장(Vice prefeito), 시의원(Vereador)이 있으며, 모두 선출직이다. 지방 자치 단체는 사법부를 따로 운영하지는 않는다. 또한, 유권자가 20만명 이상인 지방 자치 단체에서는 유효투표수의 50% 이상을 득표해야 시장으로 선출된다.

모든 주와 연방직할구는 3명의 연방 상원의원(Senador)과 인구 비례에 따라 8~70명 사이의 연방 하원의원(Deputado)을 선출한다.

자연환경

기후는 열대 사바나기후에 속하며, 온난한 편이다. 평균 최저 기온은 약 14°C, 최고 기온은 약 27°C이며, 강수량은 연평균 1600mm이다. 10월부터 4월까지의 우기와 5월부터 9월까지 건기가 지속되며 습도는 일반적으로 40~80%이다. 건기가 끝날 무렵인 9월은 최고 평균 기온이 29.1°C이다. 9월부터 3월까지의 평균기온은 약 22°C이다.

11월은 1년 중 강수량이 가장 많은 달이며, 7월은 평균 1.5mm로 가장 적다. 건기에는 습도가 매우 낮으며, 대개 30% 미만이다. 1994년 발생한 가뭄 때는 11%를 기록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브라질리아에서 관측된 최저기온은 1975년 7월 18일에 기록한 1.6°C였으며, 최고기온은 2015년 10월 18일에 기록된 36.4°C였다.

역사

수도 이전 계획

브라질의 식민지 시절을 포함하여 상사우바도르와 상파울루는 오랜 기간 동안 브라질의 수도였다. 1889년 공화주의자들이 페드루 2세를 몰아내고 브라질 공화국을 선포한 이후 여러차례 수도 이전 계획이 발표되었지만, 타당성을 인정받지 못해 취소되었다. 1930년 반공주의 독재자 제툴리우 바르가스의 폭력적 통치가 시작되고 1945년 종식될 때까지 상파울루는 사실상 수도의 역할을 하였다.

건설

1956년에 대통령에 당선된 주셀리누 쿠비체크는 새로운 수도 건설을 통해, 공식적으로 수도 이전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새 수도 건설이 내륙지방 개발운동을 확산시킬 것이라 굳게 믿었다. 1957년 3월경 브라질은 브라질리아 착공을 시작하여 빠른 속도로 건설되었다. 건설 노동자들은 대부분 가난한 북동부 지방 출신으로, 정부의 계획과 다르게 건설 후 도시에 정착했다. 고대 로마의 전설 속의 창건일인 1960년 4월 21일에 브라질리아가 공식적으로 브라질의 새 수도가 되었다.

1961년 11월 주앙 굴라르는 오스카르 니에메예르와 루시우 쿠스타를 수도 이전 계획 총책임자로 임명했다. 그해 12월 오스카르 니에메예르와 루시우 쿠스타는 1970년까지 50만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주택 정책을 발표했다.

브라질리아는 포르투갈의 식민지 건축양식이 아닌 현대주의 양식으로 설계되었고, 1962년부터 1963년까지 상파울루에 있는 국가 기관들은 브라질리아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1964년 3·31 쿠데타로 들어선 브라질 군사독재정권은 브라질리아를 자신들의 편의 맞추어 내륙지방 개발의 거점이 아닌 부르주아지들을 위한 도시로 변형시키기 시작했다.

현대

1988년 제정된 헌법에 의해 연방구의 입법기관은 입법회의이며, 연방구의 수장은 주지사이다. 1988년 이후 연방관구는 원칙적으로 자치성을 인정받으나, 대통령 직할령인 브라질리아의 존재로 인해 주지사에 의한 자치단체 분할을 금지하고 있다. 따라서 연방구에는 자치단체가 존재하지 않는다.[3]

산업

브라질 연방직할구의 1인당 국내 총생산(GDP)은 약 22,000불로, 브라질 1인당 GDP인 8551불(2021년 기준)을 크게 상회하며 2022년 기준 남미에서 1인당 GDP가 가장 높은 도시가 되었다. 브라질 연방직할구 시민들 중 상당수는 고위 공직자로 고액의 급여를 받으며 안정적 생활을 누리고 있다. 또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쇼핑센터 및 문화센터가 도시에 즐비해 있다. 따라서 가구당 평균소득, 학력, 소비수준 및 인프라 측면에서 브라질 최고의 도시이며 다른 도시와는 비교 불가할 정도로 부자 도시이다. 당초 행정도시로서의 기능을 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경제적으로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브라질 연방직할구의 경제의 주요 축은 주로 건설, 서비스업(통신, 은행, 금융, 식품 생산, 법률 서비스) 및 공공부문(정부)로 구성되며, 이는 브라질리아가 산업의 중심지가 아닌 정부가 위치한 연방수도로서의 지위를 반영한다. 2016년 기준 브라질 연방직할구의 GDP는 정부 부문이 55%, 서비스 부문이 29%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건설업, 식품 가공업, 가구 제조업, 재활용업, 제약업 등 산업부문은 브라질리아 GDP의 약 10%를 차지한다. 농업의 비율은 적으나, 브라질리아에서 생산되는 주요 농산물은 커피, 구아바, 딸기, 오렌지, 레몬, 파파야, 콩, 망고 등이 있다.

브라질 연방직할구는 브라질 중서부에 위치한 특성상 여러 기업들의 제조업 투자처이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제약업체인 우니어웅 키미카 파르마세우티카(União Quimica Farmacêutica)가 있으며 펩시코(PepsiCo) 또한 브라질리아에 위치해 있다.[4]

건축

브라질 중부 고원에 건축된 브라질리아는 도시 계획 역사의 이정표로 꼽힌다. 도시 계획가 루시우 코스타와 건축가 오스카르 니에메예르는 날아가는 새 혹은 비행기의 모습을 한 거주 지역과 행정 지역의 배치부터 건물의 대칭성까지 모든 요소들이 도시의 전체적인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하였다. 특히 니에메예르가 설계한 초현대적 공공건물은 매우 혁신적이고 창의적이다.

르코르뷔지에에 의해 주창된 20세기 도시 계획의 원칙은 세계적으로 수도 규모의 도시에서는 거의 적용되지 않았지만 찬디가르와 브라질리아 2곳은 예외였다. 이전의 좁은 도로 전통을 깨는 도로 계획, 기능 분리를 기반으로 하는 이상적인 도시의 개념, 넓은 자연 공간의 배치 등이다.

곡선 갈래의 남북 방향의 중심축은 넓은 교통 동맥 평면도를 따라간다. 이 도로를 따라 거주 지역은 세부 구역으로 나뉘어 있다. 세부구역에는 각각 자체의 상업 센터와 레저 시설, 녹지, 학교, 교회 등이 갖추어져 공공 및 생활편의를 한 지역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념물들이 모인 축으로 알려진 수직의 동서축은 1960년에 공식적으로 수도가 된 후 새로운 도시의 행정타운이 되었다. 오스카 니에마이어의 가장 유명한 건축물도 이곳에 세워졌다.

브라질리아의 도시 경관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로는 삼권 광장(Plaza of Three Powers), 플라날토 궁전(Planalto Palace), 시청, 2개의 마천루(skyscraper)로 되어 있는 의회(상원 건물의 둥근 천장과 하원 건물의 오목형 원뿔에 의해 측면이 처리), 그리고 대법원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리고 예술적 가치가 있는 또 다른 구조물로는 장관들의 산책로, 대성당, 주셀리노 쿠비체크(Juscelino Kubitschek) 신전과 국립극장(National Theatre) 등이 있다.

지도

동영상

각주

  1. 연방구 (브라질)〉, 《위키백과》
  2. 브라질/행정구역〉, 《나무위키》
  3. 브라질리아〉, 《위키백과》
  4. 브라질리아의 경제와 산업〉,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남아메리카 같이 보기

남아메리카 국가
남아메리카 도시
남아메리카 지리
남아메리카 섬
남아메리카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브라질연방구 문서는 세계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