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도시주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잉글랜드의 도시주

도시주(영어: Metropolitan county)는 잉글랜드의 주의 종류 가운데 하나로서 도시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

개요[편집]

대도시 인근에 위치한 소규모 도시들을 포함하며 도시주의 인구는 120만 ~ 280만 명 정도에 달한다. 1974년 4월 1일을 기해 시행된 《1972년 지방 정부법》(Local Government Act 1972)에 따라 도입되었다. 잉글랜드에는 6개 도시주가 설치되어 있으며 도시주 아래에는 도시 자치구가 설치되어 있다.

그레이터맨체스터, 머지사이드, 사우스요크셔, 타인 위어, 웨스트 미들랜즈 주, 웨스트요크셔 등 6개 주는 대규모 도시권의 행정 처리를 위해 1974년 만들어진 도시주이다. 원래는 각각의 도시주 의회가 존재했지만 1986년 마거릿 대처 내각이 주의회를 폐지하였고 대부분의 권한은 도시주에 속한 하위 행정구역들인 36개의 도시 지구(Metropolitan district)로 이양되었다. 현재 도시주의 역할은 제한적이며 도시주 산하 도시 지구들은 실질적으로 단층제 행정구역에 가까운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2]

잉글랜드 행정구역[편집]

잉글랜드 내 지방 자치 단체들은 2단계로 되어 있다. 상위 지방 자치 단체는 도시주(Metropolitan county)와 비도시주(Non-metropolitan county)이며, 합쳐서 총 84개가 존재한다. 그레이터 런던도 같은 역할을 한다. 도시주와 일부 비도시주는 하위 행정구역으로 지구 여러 개를 두고 있다. 다만 대부분의 지방 자치 단체들은 비도시주 안에 1개의 지구만 속하고 하나의 자치 의회가 주와 지구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식으로 1단계로만 정리되었으며, 이들을 unitary authority라고 부른다.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의 지방 자치 단체는 전부 1단계로 정리가 되었기 때문에 unitary authority라는 용어는 보통 잉글랜드의 지방 자치에서만 쓴다. 잉글랜드에서도 기존의 2단계 구조를 1단계로 정리하는 흐름은 계속되고 있다.

영국은 북아일랜드를 제외하고는 행정구역이 1단계가 되었든 2단계가 되었든 그 밑에 적은 인구들을 대표하는 community council들이 별개로 있을 수 있다. 잉글랜드는 이들 기관이 최대 1,600만 명을 대표하도록 법으로 정해 놓고 있는데 이 1,600만 명은 어디까지나 상한선이 그렇다는 거지 실제로 그 인구를 대표하는 parish council은 없다. 시골이면 고작 수십 명밖에 대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잉글랜드의 주[편집]

역사적 주[편집]

중세 잉글랜드에서 이어져 내려온 전통적인 지역 구분이다. 1889년 행정주(Administrative county)가 만들어지기 전까지 행정구역의 역할을 수행했다. 1889년 당시 39개가 존재했다. 역사적 주 경계는 이후의 행정구역 경계에서도 상당 부분 보존되고 있으며, 현대에도 지역 정체성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전례주[편집]

국왕의 대리인이자 명예직인 로드 레프테넌트(Lord lieutenant)가 한 명씩 임명되는 지역 구분이다. 1997년 이후 총 48개가 존재한다. 대부분 역사적 주에서 기원하지만 그레이터런던, 그레이터맨체스터, 머지사이드 등 상대적으로 최근에 만들어진 전례주도 있다.

전례주는 실제 행정구역인 비도시주와 일치할 때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많다. 보통 전례주는 비도시주 여러 개를 포함한다. 특히 1990년대 이후로 어느 정도 인구가 되는 도시들을 단층제 비도시주로 독립시키는 흐름이 계속되면서, 원래 전례주와 일치했던 비도시주가 핵심 도시를 빼앗기고 구멍이 파인 형태가 되는 일이 많아졌다. 1997년 포츠머스와 사우샘프턴을 독립시킨 햄프셔주, 1998년 노팅엄을 독립시킨 노팅엄셔주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런던의 경우 시티 오브 런던은 독립된 전례주이고 그레이터 런던에 속한 나머지 지역이 하나의 전례주를 이룬다. 시티 오브 런던은 가장 작고 인구가 적은 전례주이며, 그레이터 런던 전례주는 가장 인구가 많은 전례주이다. 시티 오브 런던의 경우 로드 레프테넌트 한 명이 임명되는 것이 아니고 명예직인 런던 시장경(Lord mayor of London)을 수장으로 하는 위원회가 레프테넌트 역할을 수행한다.

비도시주[편집]

실제 행정구역 역할을 하는 84개의 주들 중 도시주를 제외한 나머지 78개가 비도시주에 해당한다. 이들 중 56개는 하나의 지구(district)로만 이루어진 단층제 행정구역(Unitary authority)이며, 21개는 여러 지구로 이루어져 있고 각 지구가 기초자치단체 역할을 수행하는 양층제 행정구역이다. 버크셔주는 1998년 주의회를 폐지했으며 소속된 6개의 지구가 단층제 행정구역으로 기능한다. 그러므로 잉글랜드에는 총 62개의 비도시 단층제 행정구역이 존재한다.

이름과 달리 인구밀도가 높고 도시화 된 비도시주도 많다. 1970년대 이후 규모가 큰 비도시주로부터 도시 지역을 독립시키고 단층제 행정구역으로 만드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노스요크셔처럼 면적이 넓고 인구밀도가 적은 비도시주에 대해서도 하위 지구 의회를 폐지하고 단층제 행정구역으로 전환하려는 계획이 존재한다.

그레이터 런던과 실리 제도[편집]

도시주 및 비도시주 83개에 해당되지 않는 지역으로 그레이터 런던 및 실리 제도(Isles of Scilly)가 있다. 그레이터 런던은 시티 오브 런던과 32개의 일반 자치구로 구성되며, 도시주와 달리 통합된 광역 행정기구 및 시의회가 존재하고 실권을 가진다. 실리 제도는 콘월 서남쪽 해상에 위치한 제도로, 전례주나 전통적인 지역 구분으로는 콘월에 속하지만 실제 행정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목록[편집]

  • 그레이터맨체스터주 – 그레이터맨체스터주는 맨체스터시를 포함하여 여러 구역(Metropolitan borough)이 모인 도시주(Metropolitan county)이자 연합기구(Combined Authority)이다. 보통의 연합기구처럼 연합권한의 장(Mayor)을 두고 있다.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를 통해 익히 들어 보았을 볼턴이나 위건 등이 이 주 안에 있다. 맨체스터시를 중심으로 도시화된 영역을 따로 그레이터 맨체스터 도시권으로 구분한다. 2011년 센서스 기준으로 인구 2,553,379명을 기록하여 영국에서 그레이터런던 다음으로 큰 도시권이다. 2001년 센서스까지는 Built-up Area 대신 Urban area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위건이나 마플 등 그레이터 맨체스터 주에는 속하지만 도시권으로는 분류하지 않는 지역이 있으며, 반대로 그레이터 맨체스터 주가 아닌 더비셔나 랭커셔, 머지사이드 등에 속하면서도 그레이터 맨체스터 도시권으로 분류되는 지역도 있다.
  • 머지사이드주 - 머지사이드주(Merseyside)는 영국 잉글랜드의 주로 북쪽으로는 랭커셔주, 동쪽으로는 그레이터맨체스터주, 남쪽으로는 체셔주, 서쪽으로는 아일랜드 해와 접한다. 축구팀 리버풀 FC, 에버튼 FC, 트란메어 로버스 FC의 연고지이고, 이 중 리버풀과 에버튼의 더비를 이 지역의 이름을 따 머지사이드 더비라고 부른다. 사이로 머지 강(River Mersey)이 흐르는데, 리버풀과 버컨헤드는 특이하게도 다리가 아닌, 강 아래를 지나는 터널 2개로 연결되어 있다. 2017년부터 머지사이드 주를 포함하는 리버풀 도시 지역(Liverpool City Region Combined Authority)의 행정 수반을 직선으로 뽑는다. 리버풀 도시 지역은 머지사이드 주에 속한 5개 지역에 더해 체셔주에 속한 홀튼구까지 포함하여 총 6개 지역으로 구성된다.
  • 사우스요크셔주 - 사우스요크셔주(South Yorkshire)는 잉글랜드의 주로 주도는 셰필드이며 면적은 1,552km2, 인구는 1,365,847명(2014년 기준), 인구 밀도는 866명/km2이다. 남서쪽과 서쪽으로는 더비셔 주, 북서쪽으로는 웨스트요크셔 주, 북쪽으로는 노스요크셔 주, 북동쪽으로는 이스트라이딩오브요크셔 주, 동쪽으로는 링컨셔 주, 남동쪽으로는 노팅엄셔 주와 접한다.
  • 타인위어주 - 타인위어주(Tyne and Wear)는 영국 노스이스트 잉글랜드에 위치한 자치주이다. 동쪽으로는 북해, 북쪽으로는 노섬벌랜드주, 남쪽으로는 더럼주와 접한다. 명칭은 타인 강과 위어 강의 하구에 위치한 데서 유래하였다.
  • 웨스트미들랜즈주 - 버밍엄, 코번트리, 울버햄튼 등 영국의 전통적인 공업도시들이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 기계 공업중공업이 발달한 지역이다. 정치적으론 런던을 제외한 잉글랜드 남부는 보수당, 잉글랜드 북부나 웨일스는 노동당, 스코틀랜드는 스코틀랜드 국민당으로 갈리는 등 지역별 정치적 성향이 뚜렷한 편인 영국에서 그나마 경합지역으로 분류될 만한 지역이다. 2010년대 보수당 집권기엔 보수당에 좀 더 표를 줘서 집권을 연장시키고 있다. 참고로 보수당에서 드문 파키스탄계 이민자 출신 정치인 사지드 자비드의 지역구가 여기에 있다.
  • 웨스트요크셔주 - 웨스트요크셔주(West Yorkshire)는 잉글랜드의 주로 주도는 리즈이며 남쪽으로는 더비셔주, 남서쪽으로는 그레이터맨체스터주, 북서쪽으로는 랭커셔주, 북쪽과 동쪽으로는 노스요크셔주, 남동쪽으로는 사우스요크셔주와 접한다. 브론테 자매가 살았던 하워스가 이 지역에 있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도시주〉, 《위키백과》
  2. 잉글랜드〉, 《나무위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도시주 문서는 세계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