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수마트라주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북수마트라주(인도네시아어: Provinsi Sumatera Utara)는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섬 북서부에 위치해 있는 주이다. [1][2][3]
개요
북수마트라주의 면적은 70,787㎢이며 인구는 13,712,660명(2010)이며 주도는 메단이다. 인도양과 믈라카 해협 사이에 위치하며 북서쪽으로는 아체주, 남서쪽으로는 리아우주, 남수마트라주와 접한다.
믈라카 해협을 따라 넓은 평야가 발달했으며 수마트라섬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도시이자 북수마트라주의 주도이기도 한 메단은 이 평야 안에 있다. 주의 남쪽과 서쪽은 산지가 발달했으며 산악 지역에는 관광지로 유명한 칼데라 호수인 토바호가 있다. 인도양에 있는 수마트라섬 해안 지역에는 니아스섬, 바투섬과 같은 큰 섬이 있다.
주요 산물은 쌀·카사바·잎담배·고무·커피·후추 등이며, 식품가공·섬유·고무제품·화학제품·금속제품 등의 공업도 이루어진다.[4]
자연환경
해발고도 912m인 바타크고원 중심부에는 토바호(湖)가 있고, 아사한강(江)이 이 호수에서 발원하여 말라카 해협으로 흘러든다. 서쪽 비탈면에서 발원하는 간디스강(江)은 남서류하여 인도양으로 이어진다. 크고 작은 여러 개의 하천은 거의가 소항(遡航)이 가능하여 육상교통이 어려운 지방에서는 중요한 교통로가 되어 있다.
열대우림기후 지역으로 다양한 생태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빙하기에는 육지와 연결되어 있으며, 간빙기에는 분리된 섬의 특성상 유라시아 남부의 다른 지역과는 다른 독특한 생태환경과 종 구성을 보인다. 또한 인도양 방향의 산악 지대는 고산의 생태구조를 보인다. 특히 수마트라 북동 해안의 일대에는 세계적인 규모의 이탄 습지 우림(Peat Swamp forest)이 발달하여 있다. 수마트라의 산림은 근대와 현대를 거치며 산림 지원의 확보와 농경지 확대를 목적으로 급격하게 파괴되었다. 현재는 원래 수준의 50% 정도 수준의 열대우림만이 남아 있다. 섬 환경으로 육지의 유사 종보다 크기가 작은 특성을 가졌던 수마트라 호랑이, 수마트라 코뿔소, 수마트라 코끼리, 오랑우탄 등의 종이 서식지를 잃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특히 수마트라 북동 해안의 일대에는 세계적인 규모의 이탄 습지 우림(Peat Swamp forest)이 발달해 있다. 이탄 습지 우림이 전지구적 탄소 순환과 생태계 보호에 핵심적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저개발지인 수마트라섬 일대에 대한 개발지를 확보하고, 쌀 수확량을 늘리고자 하는 인도네시아 당국의 정책으로 인해 많은 부분이 파괴되어 왔다. 그 이외의 산림도 목재 채취와 팜 오일 플랜테이션 개발로 인해 많은 부분이 파괴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산림파괴는 엔소(ENSO, El Niño–Southern Oscillation) 현상과 함께 결합하여, 산불피해 빈도를 늘리고 있다. 수 년에서 수 십년 주기로 발생하는 엔소 현상은 수마트라섬에 가뭄을 일으키는데, 이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산림, 특히 파괴된 이탄 습지 우림의 이탄층에 화재를 유발한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열대우림과 이탄 습지층에 발생한 산불은 진화가 어렵기 때문에 종종 그 빈도와 규모가 커져, 환경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을 일으켜 주변국까지 영향을 주는 연무 현상(haze)를 일으키고 있다.
일부 고산 지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열대우림기후(Af)를 보인다. 수마트라섬 중앙에 적도가 지나기 때문에, 연중 기온변화가 크지 않다. 고산 지대의 경우에는 다소 온도가 떨어져 온대 기후로 분류될 수 있는 지역도 있다. 강수량은 대부분 연 1,000~4,000mm 정도이며, 산세가 험한 인도양 방향의 강수가 비교적 많고, 안다만해와 자바해 연안이 다소 적다. 연평균기온은 지역에 따라 22~29℃를 보이며, 공통적으로 연교차에 비해서 일교차가 크다.[5]
역사
아체는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의 확산이 시작된 곳으로,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이슬람을 확산케 한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이슬람은 서기 1250년경 아체 판수르와 라무리 왕국(Kingdoms of Fansur and Lamuri)에 도착했다. 17세기 초 아체의 술탄국은 말라카해협 지역에서 가장 부유하고 강력하며 문화적으로 발달된 국가였다. 아체는 네덜란드 식민 정부와 그로부터 독립한 인도네시아 정부 모두 정치적 독립을 위한 저항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수마트라 동쪽 해안에는 약 1500년경 나구르(Nagur), 아루(Aru), 파나이(Panai), 바탕기우(Batangiou) 등 여러 왕국이 있었다. 이런 왕국들은 농장 소유 기반의 한 가족으로 구성된 작은 왕국이었다. 그러다가 16세기에 시싱가망가라자(Sisingamangaraja) 후예들에 의해 왕국도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이 왕국은 점차 전역의 영향권을 확대했다. 이에 16세기 북부 수마트라에는 나구르, 시싱가망가라자 왕의 통치하에 있는 바탁(Batak) 왕국, 아루 세 왕국이 있었다. 그러나 세 왕국 간의 전쟁으로 아체, 믈라카, 포르투갈, 미낭카바우 등 외부 영향이 쉽게 유입되었다. 아체의 술탄국은 동부 해안의 이슬람화에 성공했고, 파드리 전쟁의 다른 지역에서도 남부 타파눌리 왕국에 이슬람을 전파하는 데 성공했다. 그 결과 세 개의 큰 왕국은 델리, 세르당, 아사한, 랑카트 술탄국, 마로파트, 링가 왕국 등 여러 개의 작은 왕국과 술탄국으로 분열되었다.
서부 수마트라는 1347년 아디탸와르만(Adityawarman)이 세운 파가루융(Pagaruyung) 왕국의 중심지였고, 이 당시 이 왕국은 힌두-불교 문화였다. 16세기에는 이 지역에 처음 온 유럽인은 1523년경에 도착한 파르망티에(Jean Parmentier) 프랑스 여행자였다. 16세기부터 인도, 영국, 포르투갈, 네덜란드와의 교역항으로 많은 상인들이 오고 갔던 무역 도시이고, 주된 무역 상품은 후추를 비롯한 각종 향신료와 코코넛이었다. 이후 네덜란드 당국의 통치에 접어들면서 이곳에 네덜란드령 통치 부서가 설립되었다. 또한 인도네시아 원주민들과 네덜란드 고위 관료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고용된 현지화된 화인들도 이곳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 이러한 과거의 모습은 현재 파당 중심부에 위치한 강가 주변에 남아있다.
인도네시아 고대사에 대표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스리비쟈야(Srivijaya) 왕국의 중심지역이 남부 수마트라이다. 이 왕국은 무역의 중심지가 되며 해상 강국이 되었고, 동남아시아섬을 중심으로 세력을 확장했음에도, 서쪽으로 3,300마일이나 떨어진 마다가스카르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여전히 스리비자야 왕국의 중심지였던 지역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있다. 스리비자야는 10세기 내내 동남아시아의 해상 무역로를 통제하였으나, 세기 말이 되자 동부 자바의 메당(Medang) 왕국이 새로운 해상 세력으로 성장하면서 스리비자야의 지배권은 도전받기 시작하였다. 중국 송 왕조 시기, 수마트라의 스리비자야 왕국은 산 포시(San-fo-tsi)라고 불렸고, 자바의 메당 왕국은 셰 포(She-po)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11세기 중반 스리비자야 왕국은 인도 왕국에 의해 완전히 무너지게 되었다.
그 이후 이슬람의 영향으로 이슬람 왕국이 세워졌다. 그리고 수마트라의 가장 남쪽인 람풍주의 경우는 16세기부터 반튼 술탄 왕국(Banten Sultanate)의 영향권에 있었고, 19세기 네덜란드 동인도회사(VOC)에 의해 완전히 영향력이 사라지기 전까지 유지되었다.[6]
메단
메단(Medan)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우타라주의 주도이다. 해안을 따라서 주의 북쪽 부분에 위치한, 메단은 인도네시아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이다. 동쪽, 남쪽, 서쪽은 델리 세르당 섭정단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북쪽에는 믈라카 해협과 접하고 있다.
메단은 캄풍 메단 (Kampung Medan, 메단 마을)로 불렸던 한 마을로서 시작했다. 캄풍 메단은 1590년대 구루 파팀푸스 (Guru Patimpus)가 창립했다. 캄풍 메단이 타나 델리 (Tanah Deli, 델리 땅)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캄풍 메단은 또한 메단-델리로서 언급된다. 캄풍 메단의 원래 위치는 델리강(Deli River)이 바부라 강 (Babura River)과 만나는 지역이다.
16세기 초 포르투갈인 상인의 일기에 따르면, 메단의 이름이 실제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서쪽에 있는 메디나 (Medina)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견해는 메단의 이름이 실제로 인도의 언어 "Meiden"으로부터 왔다고 한다. 2002년에 출판된 다윈 프린스트 SH가 쓴 카로-인도네시아 사전 중 하나는 메단이 또한 "회복하다" 혹은 "더 좋게 되다"로 정의한다고 썼다.
메단의 최초 거주자들은 바탁 카로 사회 출신이다. 아체의 술탄, 술탄 이스칸드르 무다가 델리 술탄령이 성장을 시작하도록 타나 델리에 아체 술탄령의 대표자가 되도록 그의 장군 고카 팔라완 락사만나 코자 빈탄 (Gocah Pahlawan Laksamana Khoja Bintan)을 보냈을 때까지 아니었다. 이것은 메단의 인구와 문화 둘다에 성장을 자극했다. 술탄 델리 (1669년 ~ 1698년 사이)의 통치 2년에, 메단에서 기병 전투가 있었다.
네덜란드 식민주의자들이 메단을 담배 플랜테이션으로 활용하기 전까지는 상당한 발전을 경험하지 못했다. 1860년대 메단은 빨리 인도네시아 서쪽 지역의 발전을 지배하면서,정부와 상업적 활동의 중심이 되었다.
시악 스리 인드라푸라 왕국의 통치자, 술탄 이스마일이 그가 한때 통치했던 델리, 랑카트, 세르당의 상당을 양도한 후 네덜란드는 1658년부터 타나 델리를 통치했다. 1915년 메단은 공식적으로 북 수마트라 주의 주도가 되었고 1918년에 공식적으로 도시가 되었다.[7]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 ↑ 〈북수마트라주〉, 《위키백과》
- ↑ 〈북수마트라〉, 《나무위키》
- ↑ 〈인도네시아의 주〉, 《위키백과》
- ↑ 〈두산백과:수마트라우타라주〉, 《네이버 지식백과》
- ↑ 〈두산백과: 수마트라섬 기후와 자연환경〉, 《네이버 지식백과》
- ↑ 〈두산백과: 수마트라섬 역사〉, 《네이버 지식백과》
- ↑ 〈메단〉, 《위키백과》
참고자료
- 〈북수마트라주〉, 《위키백과》
- 〈북수마트라〉, 《나무위키》
- 〈인도네시아의 주〉, 《위키백과》
- 〈두산백과:수마트라우타라주〉,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수마트라섬 기후와 자연환경〉, 《네이버 지식백과》
- 〈두산백과: 수마트라섬 역사〉, 《네이버 지식백과》
- 〈메단〉, 《위키백과》
같이 보기
동남아시아 같이 보기
|
|
|
|
|
이 북수마트라주 문서는 인도네시아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