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마카사르해협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카사르해협(우중판당해협)

마카사르해협(Makasar St.)은 인도네시아보르네오섬술라웨시섬 사이에 있는 해협이다. 우중판당해협이라고도 부른다.

개요[편집]

  • 마카사르해협은 인도네시아제도의 보르네오섬과 셀레베스(술라웨시)섬 사이에 있는 해협이다. 길이 960km. 너비 120~430km. 북쪽의 셀레베스해와 남쪽의 자바해를 연결한다. 해협 내부에는 곳곳에 암초가 있으며, 또 1년 내내 북쪽에서 남쪽으로 강한 해류가 흐른다. 수심은 셀레베스 쪽이 깊으며, 가장 깊은 곳은 2,400m 이상이나 된다. 또한 동식물 분포를 동양구와 오스트레일리아구로 구획하는 '월리스선'이 통과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1971년 8월 마카사르가 우중판당으로 개칭됨에 따라 우중판당해협으로 바뀌었다.[1]
  • 마카사르해협은 인도네시아의 보르네오 섬과 셀레베스 섬 사이에 있는 해협이다. 이 지역에 살고 있는 마카사르인에서 지명이 유래되었다. 이들은 상업에 종사하며 19세기부터 발달한 항해술로 여러 곳을 항해하였다. 동물 지리학상의 경계선인 윌리스 선의 일부가 이곳을 통과한다. 서부의 보르네오 해안은 이름난 유전 지대로 발릭파판, 사마린다 등이 있다.

마하캄강[편집]

  • 마하캄강(Mahakam, Sungai)은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을 흐르는 이다. 중부 산악지역에서 발원해 남동쪽으로 흘러 마카사르 해협에 들어가며 삼각주를 형성하고 있으며 길이 650㎞이다.

순다 육붕[편집]

  • 순다 육붕(Sunda Shelf)은 자와 해의 얕은 바다이다. 타이 만, 믈라카 해협, 남중국해 남서부와 마카사르 해협 남서쪽에 걸쳐 수심 100m 이하의 대륙붕을 형성하였다. 술라웨시 섬, 칼리만탄 섬, 자와 섬은 이 육붕 위에 있다.

마카사르[편집]

  • 마카사르(인도네시아어: Kota Makassar)는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슬라탄주의 주도로, 술라웨시섬 남부에 위치하며 인도네시아 동부 지방의 중심지이다. 마카사르, 토라자, 부기스, 만다르 족등 다양한 종족이 어울려 산다. 무슬림이 가장 많고 가톨릭, 개신교, 불교, 힌두교, 유교를 믿는 사람이 모두 있다. 술탄-하사누딘 국제공항이 있어 인근지역으로 가는 비행기가 많이 있다.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 싱가폴 등 일부 국제노선이 존재한다. 마카사르 왕국 시대인 17세기 전반부터 후반까지 무역 중계항으로 큰 번영을 이룩했으며 1971년부터 1999년까지는 우중판당(Ujung Pandang)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 우중판당(Ujung Pandang)은 인도네시아, 남술라웨시 주의 주도, 항구 도시. 술라웨시 섬 남서단부, 마카사르 해협에 임함. 옛 이름이 마카사르 Makassar(1971년까지)이다. 현대적인 항구 도시로 코프라 · 고무 · 커피 · 향료 · 모피를 수출함. 17세기 초 이래 네덜란드인이 정착해 무역항으로 발전시켰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군이 점령했었고 종전 후 네덜란드령 동인도네시아의 수도가 됐다가 1949년 인도네시아에 흡수됐다.

월리스선[편집]

  • 월리스선(Wallace Line)은 동남아시아오세아니아 사이를 가르는 가상의 선이다. 선의 서쪽에서는 아시아에 서식하는 동물만 발견되며, 동쪽에서는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의 동식물이 발견되는 등 상반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현상을 목격한 대표적인 인물은 앨프리드 월리스이며, 명칭도 이를 기려 붙여진 것이다. 안토니오 피가페타에 의해서도 이러한 현상이 목격되기도 하였다.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우중판당해협(Udjung Pandang Str.)〉, 《두산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동남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동남아시아 국가
동남아시아 도시
동남아시아 지리
동남아시아 바다
동남아시아 주변 지역


  의견.png 이 마카사르해협 문서는 세계의 바다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