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오니아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오니아해

이오니아해(Ionian Sea)는 이탈리아반도와 그리스 사이에 있는 바다이다. 지중해에 속하며 고대로부터 중앙아시아와 그리스를 잇는 교통 요충지였다.

개요[편집]

  • 이오니아해는 아드리아해 남쪽에 있는 지중해의 이다. 서쪽으로 이탈리아 남부의 칼라브리아주와 시칠리아섬, 동쪽으로 알바니아의 남부와 그리스와 접해 있다.[1]
  • 이오니아해는 서쪽으로 이탈리아와 시칠리아, 동쪽으로 알바니아와 그리스와 접해 있다. 티레니아해나 아드리아해, 에게해와는 달리 해역 북부를 빼고는 지중해와 따로 구별될 만한 부분이 적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이오가 소의 모습으로 건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지중해에서 몇 안 되는 열대성 저기압 발생 지역으로, 이곳에서 발생한 사이클론은 이탈리아를 거쳐 오스트리아 쪽으로 상륙하다가 알프스산맥 근처에서 소멸되는 경우가 많다.[2]
  • 이오니아해는 발칸반도 남부의 서해안과 이탈리아반도 남해안 및 시칠리아섬 동해안에 둘러싸인 해역이다. 아드리아해와는 오트란토해협으로 구분이 되며, 남하할수록 수심이 증가하여 최심부는 4,000m를 넘는다. 해역의 동부에는 그리스 본토의 서해안에 따라 이오니아제도가 늘어선다. 예로부터 지중해의 동서 교통상 중요한 뜻을 가지며, 특히 케르키라(코르푸)에서 오트란토해협을 횡단하여 이탈리아 남해안에 도달하는 항로가 중요했다. BC 8세기 중엽에 시작되는 고대 그리스인의 식민운동에서도 이 항로가 주로 이용되었다. 이오니아해 동부는 비교적 강수량이 많고, 이오니아제도는 온화한 기후로 과수재배에 유리하다. 주요 항구로는 그리스의 파트레, 이탈리아의 타란토·카타니아·시라쿠사 등이고, 타란토에 해군기지가 있다. [3]

이타카섬[편집]

  • 이타카섬(Ithaca/ Ithaka Island)은 이오니아해에 있는 그리스령 섬으로 케팔로니아(Cefalonia)의 북동쪽 해안에 위치하는 케팔로니아지방의 자치지역이다. 대부분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석기시대 이후로 다양한 세력의 영향권 내에 있었던 특징으로 역사적인 장소다. 가장 높은 지점은 해발 629m의 아노기(Anoghi/ Neritos)산으로 의 정상에는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아노기(Anogi)마을이 있으며 마을 근처에는 카타라(Kathara)수도원이 있다.
  • 중심도시는 배티만(Vathy Bay)의 입구에 위치한 배티(Vathy)이고 이곳은 세계에서 가장 큰 자연항구 중의 하나다. 섬의 루트사(Lutsa)언덕 정상에는 19세기 초에 프랑스에 의해서 건축된 요새가 있으며 군대가 주둔하고 있다. 배티항구의 남서쪽에는 작은 라자레토(Lazaletto)섬이 있다.

타란토만[편집]

  • 타란토만(Gulf of Taranto)은 이탈리아 남동부 이오니아해(海)의 일부를 이루는 만이다. 장화 모양의 이탈리아반도의 뒤꿈치와 발부리 사이의 후미에 해당하며, 한 변(邊)의 길이가 약 140km인 사각형을 이룬다. 이 해역은 이탈리아 굴 양식업의 중심을 이루며, 특히 타란토 주변에서 활발하다. 만 깊숙한 곳에 있는 타란토항(港)은 예로부터 지중해 교통의 중심이며 그 밖에 갈리폴리 ·크로토네 등의 항구가 있다.

코린트만[편집]

  • 코린트만(Gulf of Corinth)은 그리스 본토와 펠로폰네소스 반도 사이에 동서로 길게 만입(灣入)하는 이오니아해(海)의 후미이다. 길이 약 130km. 너비 5∼30km. 최동단은 코린트 지협을 끼고 에게해(海)의 일부 사로니카만(灣)과 마주한다. 너비 6km의 지협부에는 1893년에 개통한 코린트 운하가 있으며, 이오니아해와 에게해를 연결한다. 남동단에는 예로부터 항구 코린토스가 있고, 북서단에는 나프팍토스시(市)가 있다.

레프카다섬[편집]

  • 레프카다섬(Lefkada/Leucas)은 그리스 서쪽 이오니아해에 자리한 그리스령 섬이다. 이탈리아어로는 산타 마우라(Santa Maura)이다. 그리스 서쪽 이오니아해(海)에 있는 그리스령 섬으로, 레프카다와 메가시니(Meganisi), 칼라모스(Kalamos), 카스토스(Kastos), 마무리(Madouri), 스코르피오스(Skorpios), 스파르티(Sparti) 등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로 여름엔 덥고 겨울은 산악 지방을 중심으로 선선하다.
  • 지중해를 면하고 있는 서쪽 해안에는 포르토 카치키(Porto Katsiki)라는 아름다운 해변이 펼쳐져 있고, 북쪽으로는 황금색 모래와 세찬 파도가 장관인 해변이 있다. 레프카다섬에서 가장 큰 리조트는 북쪽에 있는 니드리(Nidri)이다. 니드리 남쪽 20㎞ 지점에는 윈드서핑의 메카인 바실리키 리조트가 있다. 동부 해안 쪽으로 레프카다, 니키아나(Nikiana)와 페리기알리(Perigiali) 등 소규모 리조트가 있다. 리조트에서는 스코르피오스, 메가니시 등 작은 섬들과 그리스 본토가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케팔로니아섬[편집]

  • 케팔로니아섬(Kefalonia Island)은 이오니아해에 있는 그리스령 섬으로 이오니아제도에 속하며 레프카다(Lefkada)섬과 자킨토스(Zakinthos)섬 사이에 위치한다. 섬의 이름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티카의 사냥꾼 세팔루스(Cephalus 또는 Kephalos)에서 유래한다. 울창한 산림으로 덮여있고 많은 해변과 동굴 등 풍부한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섬에서 가장 유명한 해변은 미르토스(Mirtos)로 대표적인 관광지이다. 가장 높은 산은 해발 1628m의 아이노스산(Mount Ainos)이고 산 주변은 대부분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보호하고 있으며 소나무와 올리브, 월계수 나무 등이 서식한다. 섬에는 사미(Sami)와 아르고스톨리, 포로스(Poros), 바실리키(Vasiliki) 등 4개의 주요항구가 있고 그리스본토의 파트라스(Patras)와 킬리니(Kyllini), 이타카섬과 레프카스섬, 자킨토스섬 등을 연결하는 페리서비스가 있다. 지형적으로 유럽판과 에게해판이 만나는 곳에 위치하여 지진이 자주 일어난다.

그리스[편집]

  • 그리스(Greece)는 유럽의 남동부 발칸반도 남단에 있는 나라이다. 헬레니즘(Hellenism)이라는 서양문명의 뿌리였던 그리스는 15세기 중반부터 약 400여 년간 이슬람국가인 오스만투르크의 지배를 받았다. 1822년 독립을 선언하고 1829년 런던회의에서 독립이 보장되었다. 국토는 본토인 반도와 주변의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본토의 서쪽은 이오니아해, 남쪽은 지중해, 동쪽은 에게해에 둘러싸여 있다. 북쪽은 연장 800km에 이르는 긴 국경으로 알바니아, 마케도니아, 불가리아와 접하고, 동쪽으로 에게해와 동북의 마리치강을 사이에 두고 튀르키예와 접한다.

지도[편집]

지중해 국가 가로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Grayball.png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이오니아해〉, 《위키백과》
  2. 이오니아해〉, 《나무위키》
  3. 이오니아해(Ionian Sea)〉, 《두산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서유럽 같이 보기[편집]

서유럽 국가
서유럽 도시
서유럽 지리
지중해
서유럽 문화
서유럽 주변 지역

동남유럽 같이 보기[편집]

동남유럽 국가
동남유럽 도시
동남유럽 지리
동남유럽 섬
동남유럽 문화
동남유럽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이오니아해 문서는 세계의 바다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