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열전도율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열전도율(Thermal conductance)은 구체적인 크기와 모양을 가진 물체가 실제로 열을 전달하는 정도를 뜻한다. 간단히 전도율이라고도 한다. 열전도율의 단위는 W/K 이다. 이와 유사하지만 다른 개념으로 열전도도(thermal conductivity)가 있는데, 이는 물체의 고유한 성질로, 높은 열전도도를 가진 물질일수록 열에너지를 더 잘 전달한다. 열전도도 k의 단위는 W/mK이다. 즉, 열전도도가 같은 물질로 만든 물체라도 크기와 모양이 달라지면 실제 열전도율은 달라진다. 열역학에서 열전도율과 열전도도의 관계는 전자기학에서 전기전도도(electrical conductivity)와 전기전도율(electrical conductance), 혹은 비저항 또는 고유저항(resistivity)과 저항(resistance)의 관계와 흡사하다. 즉, 단면적 , 길이 인 물질의 열전도도가 라면, 의 단위는 W/m·K이다. 이 물체의 열전도율은 로 주어지므로, 열전도율 의 단위는 W/K 이 된다.

상세[편집]

열전도율

그림과 같이 온도가 T1인 고온의 물체와 온도가 T2인 저온의 물체 사이에 단면적이 A이고 길이가 L인 물체가 접촉해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고온의 물체에서 저온의 물체로 전도에 의해 이동하는 열의 양(Q)은 두 물체의 온도 차이(T1 – T2)와 단면적 A, 그리고 시간 t에 비례하며, 길이 L에 반비례할 것이다. 이를 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Q = kA ∙ (T₁-T₂)/L ∙ t

여기서 비례 상수 k를 그 물질의 열전도도라고 하며, 이는 물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물질의 특성에 해당한다. 위 식을 열전도도 k에 대해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k = QL/A((T₁-T₂)t'

열전도율은 구체적인 크기와 모양을 가진 물체가 실제로 열을 전달하는 정도를 뜻한다. 즉, 열전도도가 k인 어떤 물체가 길이가 L이고 단면적이 A일 때, 이 물체의 열전도율(c)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c= k ∙ A/L 열전도도 k값이 큰 물질은 좋은 열 전도체이며, k값이 작은 물질은 좋은 열 절연체이다. 보통 금속은 k값이 높은 좋은 열 전도체이다. 반면 공기는 k값이 작아 좋은 열 절연체 중 하나이다. 집의 창문을 보면 보통 2중창으로 되어있는데, 이는 창문과 창문 사이에 공기라는 열 절연체를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뜨거운 냄비를 들어 올릴 때 오븐용 장갑을 사용하는 것은 오븐용 장갑이 좋은 열 절연체이기 때문이다. 옷감을 예를 들면 열전도도가 큰 아마 섬유는 시원한 섬유이고, 열전도도가 작은 양모는 따뜻한 섬유이다.

열전도율 목록[편집]

단위는 ㎉/℃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열전도율 문서는 에너지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