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마인즈
클라우드마인즈(Cloudminds, 达闼机器人)는 2015년 3월에 설립된 중국의 대표적인 로봇·인공지능(AI) 스타트업이다.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황샤오칭(黄晓庆, huáng xiǎo qìng, 빌황 Bill Huang)이다. 클라우드 스마트 로봇 운영이 주 사업이다.
글로벌 본사는 상하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베이징, 선전, 청두, 허페이, 주하이 등지에 지사를 두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Cloud Ginger를 대표로 하는 인간형 서비스 클라우드 로봇과 클라우드 기반의 다기능 로봇들(배달, 순찰, 청소, 자판기 로봇 등)이 있다.
클라우드마인즈의 주요 투자자로는 소프트뱅크 중국 투자, 칭화 대학의 창업 투자, 중관춘 개발 그룹, 금지 그룹, 폭스콘 테크놀로지 그룹 등이 있다.
목차
개요[편집]
클라우드마인즈는 로봇공학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로 중국 베이징과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로봇을 클라우드상에서 인공지능에 연결하면 온보드 프로세싱 및 전력 수요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2015년에 설립된 이후 풀스택 클라우드 로봇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산업을 위한 로봇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보급되고 있는 대다수 로봇의 컴퓨팅과 데이터 저장 기능은 모두 로봇 본체 내 칩 혹은 설비에서 진행된다. 현장에서 간단한 임무를 하도록 설계된 기존 로봇의 경우 칩이 컴퓨팅 역량과 저장에 충분하다. 하지만 복잡한 운영 요구를 위해서는 칩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로봇을 바꿔야해 원가가 많이 든다.
이러한 비(非) 클라우드 로봇과 비교했을 때 클라우드 로봇은 네트워크 공유를 통해 클라우드의 강력한 컴퓨팅과 저장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로봇이 지속적으로 셀프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거나 모든 클라우드 로봇이 기능을 강화해야 할 때, 또 복잡한 임무 혹은 여러 임무를 해야할 때 유용하다. 또 정기적인 유지보수, 업그레이드와 생산 원가도 적게 든다.
이외에도 클라우드 로봇은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더 넓다. 유통, 호텔, 보안, 순찰, 청결, 가정, 여가, 창고, 물류, 의류, 보건 등 다양하다.
클라우드 로봇은 클라우드마인즈의 핵심 상품으로서 최근 서비스 로봇인 '클라우드 페퍼(Cloud Pepper)', 보안 로봇과 순찰 로봇, 글로벌 제어 로봇 등 상품이 있다. 하지만 아직 이러한 상품의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의 12.1%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매출은 솔루션과 스마트 설비에서 나오고 있다.
직접 클라우드 로봇을 생산하지는 않지만 본체와 부품 아웃소싱을 통해 제 3자 로봇 제조 기업을 이용한다. 폭스콘 등으로 부터 세 차례의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주요 인물[편집]
- 황샤오칭(黄晓庆, 빌황 Bill Huang)
황샤오칭(黄晓庆)은 화중과기대학교에서 전자공학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교에서 전자공학 및 컴퓨터 과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황 CEO는 미·중 수교 이전에 미국에서 학위를 받은 미국 유학 1세대 인물이다.
현재 클라우드마인즈의 이사회 의장 겸 CEO를 맡고 있으며, 이전에는 UT 스타컴 회사의 고위 부사장 겸 최고 기술 책임자(CTO), 중국 이동통신(차이나모바일) 연구원 원장, 화중과기대학교 전자정보통신학원 원장 등의 직책을 역임했다. 또한 현재는 중국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 위원회 부주임, 중국 전자 협회 이사, 화중과기대학교 교수, 상하이 인공지능 전문가 자문 위원회 위원 등 여러 직책을 맡고 있다.
황샤오칭은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기계 지능 제어, 광접속망 시스템, 스트리밍 미디어, 다기능 이동 소프트 스위치, 모바일 인터넷 및 스마트 단말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독특한 통찰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영향력을 미치는 첨단 기술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2015년에 클라우드마인즈를 창립하여 "클라우드 지능 로봇" 기술 및 산업 발전에 헌신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로봇" 아키텍처("클라우드 뇌 + 안전망 + 로봇")를 혁신적으로 제안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또한 그는 해릭(HARIX)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클라우드 로봇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공유와 공생의 클라우드 로봇 생태계를 형성했으며, 이를 통해 "클라우드 로봇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받았다.
클라우드마인즈를 창립하기 전, 황샤오칭은 중국이 글로벌 통신 분야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는 "네트워크는 교환이다"라는 소프트 스위치 이론을 혁신적으로 제시하고 국제 소프트 스위치 조직을 설립했으며, 세계 최초의 소프트 스위치 시스템과 세계 최초의 통신사급 스트리밍 미디어 교환 및 IPTV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한 "샤오링통(小灵通)"을 발명하여 중국에서 무선 이동 단말기의 보급을 크게 촉진했다. 중국 이동통신 연구원 원장 재임 중에는 운영사들이 차세대 모바일 인터넷을 위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단말기라는 세 가지 기본 인프라를 구축하는 전략을 제시했으며, TD-LTE를 B3G 국제 표준으로 발전시키고 이를 산업 전반에 지원하는 방향으로 촉진했다. 이로써 중국 통신 산업의 국제적인 발언권과 영향력을 높였다. 그의 글로벌 통신 분야에서의 뛰어난 성과로, 2016년에는 국제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로부터 2016년 IEEE CQR 회장상을 수여받았다.
역사[편집]
클라우드마인즈는 2015년에 설립되었으며, 이 회사는 클라우드 대뇌(HARIX)와 네트워크 보안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지능 로봇 아키텍처를 구축했다. 연구 개발 분야는 클라우드 융합 지능, 고속 보안 네트워크, 보안 지능 단말기 및 로봇 제어 기술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회사는 복합 인공지능 보조 및 기계 학습 기반의 클라우드 인지 계산 플랫폼을 제시하고 구축했으며, 이를 안내견 및 기타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현재 회사는 글로벌 범위의 고속 보안 백본 네트워크를 구축 중이며, "DATA" 시리즈 제품(클라우드 로봇을 위한 클라우드 지능 제어 단말기)을 개발했다.
클라우드마인즈의 이동 내연망 클라우드 서비스는 위에서 언급한 핵심 기술을 사용하여, 클라우드 로봇의 원격 조작을 위한 정보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여러 산업 분야에서 사용자들의 인정을 받고 있다.
2019년 7월 12일, 클라우드마인즈는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에 IPO 서류를 제출하여, 상장 통해 최대 5억 달러의 자금을 모금할 계획을 발표했다. 클라우드마인즈는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할 예정이며, 주식 코드는 CMDS로 예정되어 있다. CloudMinds는 2019년 4월 12일에 비공개로 제출되었다. 시티그룹, JP모건 체이스, UBS가 인수단으로 참여했다.
2020년 5월 23일, 미국 상무부는 중국군의 대량살상무기(WMD)나 신장(新疆) 위구르(웨이우얼) 자치구의 인권탄압에 관련됐다는 이유로 중국의 33개 기업 및 정부 기관들을 제재 대상 명단(블랙리스트)에 올리면서 클라우드마인즈를 포함했다
2020년 7월, 클라우드마인즈는 미국에서의 비즈니스가 미국의 제재로 인해 영향을 받으면서(CloudMinds는 미국에서 약 75%의 주문을 잃고, 미국 직원의 80%를 감축) 미국 IPO 신청을 철회했다.
주요 제품[편집]
클라우드 지능 로봇[편집]
클라우드 지능 로봇은 인공지능과 인간의 지혜를 융합하고, 클라우드-네트워크-단말기를 결합하여 클라우드 로봇 대뇌, 로봇 신경망 및 서비스형 로봇 본체를 구성할 수 있다.
- Cloud Ginger 서비스로봇
- Cloud Ginger Lite D 다기능 배달로봇
- Cloud Ginger Lite K300 다기능 소독로봇
- Mover Mini D 시리즈 배달 로봇
- Cloud Patrol 지능형 순찰 배달 로봇
- Cloudia 스마트 디지털 사람
- Cloud Vending 클라우드 자판기 로봇
- DAtaa Mover 클라우드 지능형 야외 순찰로봇
휴머노이드 로봇 XR4[편집]
2023년 8월 16일, 세계 로봇 대회에서 공개했다.
XR4는 키 165cm, 몸무게 65kg이며, 전신에는 고강도 탄소섬유 복합 재료를 대량 사용하였고, 60개 이상의 지능형 유연 관절을 갖추고 있어 업계에서 선두적인 수준을 자랑한다. 병렬 구동 구조와 고토크 밀도 전동기를 채택하여 한 다리당 최대 토크는 600N·m에 달하며, 폭발적인 힘을 자랑한다. 또한, 클라우드마인즈의 클라우드 두뇌와 실시간 연결되어 다중모달 대형 모델 RobotGPT로부터 기능을 부여받아, 고성능 신체 지능을 통해 사람과 유사한 능력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XR4는 디지털 쌍둥이 기반의 심층 강화 학습을 통해 자율 지능 훈련을 완료하고, 다양한 보행과 동작을 생성하여 균형 잡힌 서기, 우아한 보행, 능숙한 팔과 손 작업을 실현한다.
클라우드마인즈는 자사의 유연한 관절 기술을 통해 로봇이 사람처럼 유연하게 동작할 수 있게 만들었다. 현재 이 기술을 보유한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4개 미만으로 보고되고 있다. 로봇 다리의 착지 시, 무릎 관절과 발목 관절 등 인간의 관절 유연성(관절의 운동 범위)이 일정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연구 개발팀은 이 특징을 모방하기 위해 관절의 강성을 실시간으로 조절할 수 있는 변동 강도 기능을 추가한 새로운 구조의 관절을 설계했다.
RobotGPT[편집]
2023년 7월 7일 발표한 업계 최초의 로봇 다중 멀티 대모델이다. 이 모델은 RobotGPT 1.0 서비스 플랫폼과 RobotGPT 1.0 일체형 제품을 포함하여, 일반 인공지능(AGI)의 대변화를 수용하고 있다.
RobotGPT는 복잡한 응용 시나리오에서 로봇의 다중 멀티 행동을 위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대형 모델이다. RobotGPT는 다중 멀티(텍스트, 음성, 이미지, 비전, 움직임, 포인트 클라우드 등)의 융합 인지, 의사 결정 및 행동 생성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인간 피드백을 기반으로 강화 학습을 통해 빠르게 진화한다. RobotGPT는 로봇의 신체 지능과 결합되어, 로봇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자동으로 작업을 분해하고 계획하며 실시간 상호작용을 통해 복잡한 장면을 처리하는 능력을 발휘한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로봇은 AGI의 이상적인 매개체로 발전하고, 디지털 사람 응용에도 힘을 실어 가상과 현실의 융합을 실현할 수 있다.
RobotGPT 대형 모델에는 RobotGPT 1.0 서비스 플랫폼과 RobotGPT 1.0 일체형 두 가지 형태가 있으며, RobotGPT 1.0 일체형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된 제품으로, 특정 산업에서의 생성형 대형 모델 추론, 학습 또는 혼합 학습 및 응용 프라이빗 배포 등의 엄격한 요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제품은 에너지 전력, 의료 건강, 금융 보험, 교통 허브, 교육 상담, 고급 제조업 등 다양한 수직 산업에 널리 적용될 수 있다.
일반적인 대형 모델과 비교할 때, RobotGPT 대형 모델은 정확도, 실시간성, 미세 조정 주기, 다중모달 상호작용 측면에서 현저한 장점을 보인다. 이는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정확히 이해하고, 답변 정확도가 95%를 초과하며, 높은 실시간 상호작용을 제공하고, 응답 시간이 1초 이하로 보장되어 업계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또한, RobotGPT는 미세 조정 주기를 단축시키기 위해, 사용자의 프라이빗 데이터와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결합하여 1일에서 5일 내에 빠르게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모델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관리 플랫폼과 툴을 제공한다. 또한, 클라우드 온라인 서비스와 프라이빗 배포를 지원하여 기업의 다양한 배포 요구를 충족시킨다.
현재 RobotGPT 및 그 솔루션은 에너지 전력, 의료 건강, 금융 보험, 교통 허브, 교육 상담, 고급 제조업 등 다양한 수직 산업에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10개 이상의 주요 산업에서 실용화가 이루어졌고, 100개 이상의 고객 시나리오가 지원되고 있다.
HARIX(Human Advanced Robotics Intelligence with Extreme Reality)[편집]
'클라우드 브레인' 즉 HARIX 플랫폼은 서로 다른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수백만 개의 연결된 로봇을 작동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AI 시스템에는 컴퓨터 시각, 자연어 처리, 시각 제어 조작 등의 기능이 포함되며 인간의 감독과 입력에 의해 지원된다.
HARIX는 클라우드마인즈의 가상 백본 네트워크(VBN)를 통해 스마트 기기 및 로봇에 연결된다. 신경망은 주로 중국, 미국, 일본, 유럽을 중심으로 4G와 신흥 5G 네트워크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다.
로봇 제어 장치(RCU) 역할을 하는 데이터 A1 스마트폰은 클라우드에 전송하고 명령을 수신하기 전에 로컬로 데이터를 처리한다. 클라우드마인즈는 "인포스 테크놀로지(INNFOS Technologies)의 스마트 컴플라이언스 액추에이터(SCA)가 인간과 유사한 모션을 위해 임베디드 AI 프로세서와 멀티모달 센서를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 HARIX RDK
HARIX RDK는 사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로봇 오픈 서비스 플랫폼과 개발 도구이다. 이 도구에는 청사진 편집기, 동작 춤 편집기, 장면 지도 도구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시뮬레이션 장면을 활용하여 로봇을 훈련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로봇을 대규모로 AI 시뮬레이션하고 실험하며 지능적으로 자율 훈련할 수 있다. 사용자는 공식 웹사이트에서 사용 문서, RDK 및 3D 장면 지도를 다운로드하고 커뮤니티에서 토론할 수 있다.
메타콘(Metacon)[편집]
5G 및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해 구축한 로봇 안전망이다.
모바일 내연망 MCS[편집]
모바일 내연망 클라우드 서비스 MCS(Mobile-intranet Cloud Service)는 "클라우드-네트워크-단말기" 통합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XaaS 클라우드, VBN 네트워크 및 단말기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이 기술은 단말기 설계에서 "일체형 듀얼 칩" 및 가상화된 듀얼 운영 체제 등을 사용하여 보안 환경과 연결 환경을 분리하며, 네트워크에서 독립적인 채널을 통해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소프트웨어 정의 경계(SDB) 및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장치 및 로봇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클라우드 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 서비스는 가상 사설 클라우드 기술을 채택하여 장치 관리, 이미지 인식, 음성 인식 및 빅 데이터 분석 등을 지원한다.
XaaS Cloud[편집]
이 플랫폼은 회사의 HARI(Human-Augmented-Robotic-Intelligence)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여 인공지능과 인간 지능을 결합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미지 인식, 기업 협업, 로봇 운영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VBN[편집]
"VBN"(VPN Backbone Network) 기술은 SDN/NFV를 통해 사설 IP 백본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그 채널은 네트워크에서 숨겨져 있다. 전통적인 네트워크 접속 인증 방식과 달리, 이 기술은 블록체인 기반의 탈중앙화 인증을 통해 공격 위험을 제거하고, 소프트웨어 정의 경계(SDP)의 은폐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참고자료[편집]
- 클라우드마인즈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dataarobotics.com/
- 〈达闼科技〉, 《维基百科》
- 拉风的极客, 〈未来已来:达闼人形双足机器人XR4“七仙女”亮相2023世界机器人大会〉, 《极客公园》, 2023-08-17
- 常靖蕾, 〈达闼机器人获超10亿元C轮融资,传计划最快今年赴港IPO,与中金、海通国际合作|机器人〉, 《新浪网》, 2023-08-05
- 江木南, 〈36氪首发 「达闼机器人」C轮融资首轮交割超10亿,已突破智能柔性关键技术〉, 《36氪》, 2023-08-29
- 김지영기자, 〈클라우드 기반 로봇업체 '클라우드 마인즈', 미국 증시 상장 추진〉, 《로봇신문》, 2019-07-18
- 정재용 기자, 〈중국 로봇기업 클라우드마인즈, 미·중갈등에 나스닥 상장 포기〉, 《연합뉴스》, 2020-07-14
- 〈중국 '클라우드 마인즈', 미 증시 상장 추진〉, 《로봇신문》, 2019-09-14
같이 보기[편집]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이 문서는 인물사진 수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