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아룬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왓아룬(태국어: วัดอรุณ, Wat Arun, 새벽사원)은 태국의 방콕 야이 구의 불교 사원으로 차오프라야 강 왼쪽 강변에 있다. 전체 이름은 왓 아룬갓차와라람 랏차워람아라위한(วัดอรุณราชวรารามราชวรมหาวิหาร)이며, 간단하게 줄여서 왓 아룬이라고 하며, 《새벽 사원》(Temple of Dawn)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왓 아룬이라는 이름은 인도의 새벽신인 '아루나'에서 따왔다고 한다.
태국을 대표하는 상징물이자 역사적 기념물로 10바트 동전에도 도안이 있다. 태국을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러보는 곳이다.
상세
아유타야 왕국 시대부터 있었는데 그 시절 이름은 '왓 마콕'이었다. 이후 나라이 왕 통치 시기에 프랑스에 알려졌는데 탁신 왕이 왓 챙으로 개명했다.
왓 아룬이 지금의 형태를 갖춘 때는 대략 1820년 무렵으로 추정한다. 라마 2세는 왓 아룬을 70미터 높이로 증축 및 보수했는데, 이후에도 지금까지 조금씩 꾸준히 개보수를 한다. 왓 아룬 사원 건물의 전체적인 양식은 크메르 풍이다. 탑에는 오르내릴 수 있도록 계단이 있고, 탑의 표면에 여러 가지 화려한 장식을 했는데, 중국산 도자기 접시를 붙이기도 하였다. 탑 아래에는 중국에서 보내온 석상들을 세워서 눈에 띈다.
가운데 우뚝 솟은 탑은 수미산의 중심에 있는 제석천의 선견성을, 주변에 있는 좀 작은 탑은 수미산 정상의 네 모퉁이에 있다는 작은 봉우리를 상징한다. 불교 우주론에 따르면 우주의 중심에는 수미산이 있는데, 수미산 정상은 네모 반듯한 평지이고 네 귀퉁이에 조그만 봉우리가 있다고 한다.수미산의 정상에는 신들 33위가 산다고 삼십삼천, 또는 도리천이라고 부른다. 이중 신들의 왕 제석천이 거주하는 선견성(善見城)이 수미산 정상의 중심에 있다.
왓 아룬의 중심에 있는 거대한 탑은 수미산 꼭대기(도리천)의 선견성을, 주변의 작은 탑 4기는 수미산 정상의 네 귀퉁이에 있다는 조그만 봉우리를 뜻한다. 즉 사원 전체가 상징적으로나마 도리천을 이루는 것이다. 이것은 부처의 거처를 우주의 중심이라는 수미산 정상, 그것도 제석천의 궁전인 선견성에 배치하려는 의도이다. 중앙의 큰 탑만 수미산을 상징한다는 설명은 오류이다. 왓 아룬 사원의 외벽에는 제석천의 석상이 있는데, 가운데 탑이 선견성을 상징하므로 어떤 의미로는 당연한 배치이다.
이처럼 중앙에 큰 탑을 만들고 중앙에 조그만 탑 4기를 네모꼴로 배치하여 도리천의 형상을 흉내내는 것은 동남아 사찰 건축에서는 흔하게 나타난다. 심지어 태국 왕실 장례에서는 임금의 시신을 도리천을 흉내낸 임시 건물에 모시고 조문을 받는다. 불교에서는 전륜성왕 역시 선견성에 갈 수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즉 우리 임금님은 전륜성왕 같은 분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특징 및 볼거리
왓아룬의 빼어난 특징은 중앙의 크메르 스타일의 탑인 쁘랑에 있다. 도시에서 중요한 지리적 표지물 중의 하나로 이곳에 올라 내려다보는 경치가 대단히 아름답다. '새벽 사원'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새벽의 일출하는 햇빛이 이 사원의 첨탑에 박혀있는 자기를 비추어 영롱한 무지개 빛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가파르게 솟아 오른 탑은 이층의 테라스 구조를 갖추고 있다. 바깥에는 네 개의 위성 탑이 서 있으며, 높이는 66.8m에서 86m에 이른다. 이 탑의 표면에는 조개와 중국과 태국을 오가는 배의 깔았던 고령토로 장식되어 있다.
중앙의 탑은 일곱 갈래로 갈라진 삼각형의 첨탑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시바신의 삼지창'을 상징한다고 알려져 있다.
탑 주변의 제단에는 고대 중국의 군인들과 동물상들이 있다. 두 번째 테라스 위로는 흰코끼리(에라완)을 탄 힌두교의 네 개의 인드라 상이 있다.
강 가에는 중국식으로 된 6개의 정자(살라)가 있다. 이 정자는 푸른 색 화강암과 연육교가 있다.
탑 주변은 부처 상에 모셔진 법당이 있으며, 라마 2세에 의해 설계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법당의 전문에는 중앙 첨탑을 가진 지붕이 있으며, 색채 자기와 치장벽토로 외장된 색상 자기로 되어 있다.
우보솟
프라 쁘랑의 인기로 인해 빛을 보지 못하고 있는 본당, 우보솟. 라마 2세 시대에 지어졌으며, 우보솟 앞으로 두 개의 거대한 약(도깨비)이 문지기 역할을 하며 서 있다. 내부에 모신 본존은 라오스에서 가져온 것. 본당을 둘러싼 회랑에 120체에 달하는 불상이 줄지어 서 있다.
4개의 탑
프라 쁘랑을 둘러싼 네 개의 탑은 프라 쁘랑의 증축과 함께 건설된 것이다. 네 개의 탑 안에 각각 다른 불상이 안치되어 있다.
프라 쁘랑
가운데 가장 높이 솟아 있는 탑, 프라 쁘랑(Phra Prang). 톤부리 시절까지만 해도 이처럼 높지 않았는데, 라마 2세부터 3세 시대 사이에 70m가량의 높이로 증축되었다고 한다. 원래는 탑의 가장 높은 곳까지 올라갈 수 있었지만, 지금은 중간층까지만 오픈되어 있다. 계단의 경사가 유독 가파른 것은 계단을 오르며 고개를 들지 못하도록 설계했기 때문. 탑 첨탑 부근의 창문에 머리가 세 개 달린 코끼리, 에라완에 올라탄 힌드라 신이 있다.
여행
방콕을 포함한 대부분의 여행 패키지에서는 이곳 왓 아룬을 방문하며, 가장 쉽게 가는 방법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다. 2023년 1월을 기준으로 외국인 입장료는 100바트다. 계단은 굉장히 가파르며 지금은 중앙 탑의 첫째 단까지만 올라가 볼 수 있다.
- 영업시간 : 매일 08:00~18:00
- 주소 : 158 Thanon Wang Doem
- 가는 법 :수상보트 선착장 왓 아룬에서 도보 1분
- 입장료 : 100 (THB)
- 교통 팁 : 왓 포에서 왓 아룬을 간다면 타띠안 선착장에서 보트를 타고 왓 아룬 선착장까지 이동할 수 있다. 1인 4밧. BTS는 어느 정도 떨어져 있어서 좀 더 걸어가야 한다.
- 입장 관람 팁 : 사원을 걷다 보면 흰색 사원을 휘감고 있는 알록달록 모자이크 장식 사이로 원형을 간직한 그릇들을 발견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바
왓 아룬의 강 건너편으로 라이트업된 모습을 감상할 수 있는 바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가장 유명한 곳으로는 살라 라타나코신 루프톱이 있지만, 좀 더 조용한 분위기서 감상하고 싶다면 롱 티안을 추천한다.
롱 티안(Long Tian)
- 주소 : 246 Thanon Thai Wang
- 전화 : 080-856-9492
- 영업시간 : 16:00-24:00
- 홈페이지 : www.facebook.com/longtianbkk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참고자료
- 〈왓 아룬〉, 《나무위키》
- 〈왓 아룬〉, 《위키백과》
- 〈왓 아룬(새벽 사원)〉, 《태국 방콕 여행》
- 〈왓 아룬〉, 《두산백과》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