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흰색

위키원
leejia1222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2월 27일 (월) 13:53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흰색은 모든 을 반사하며, 아무런 색도 없는 무채색이다. 가장 밝아서 흑색과 대조적인 색으로, 눈이나 우유의 빛깔과 같이 밝고 선명하다. 하양색 또는 백색이라고도 하며, 영어 약호는 WH(White)이다.

상세

흰색은 태양광선을 모든 파장에서 같은 모양으로 반사함으로써 보이는 색이다. 이상적인 흰색은 시감반사율이 100%이지만 보통은 70~95%정도로, 실족하는 가장 밝은 흰색은 마그네슘을 연소하여 백색면 위에 고르게 연착한 면으로서 그 반사율은 97.5%이다. 흰색은 어떤 색과 짝을 지어도 조화되고 교통 안전표지에서는 통행로와 정돈을 나타내는 기본색이다. 빨강, 노랑, 파랑, 검정 등을 돋보이게 하는 보조색으로도 쓰이며 백지, 백포, 백묵, 백색도료 등 백색의 활용은 대단히 넓다. 한편 흰색은 무채색 중에서 가장 밝기 때문에 숭고, 순결, 단순함, 순수함, 깨끗함 등의 느낌을 줘 청결, 위생, 정직 등의 의미를 내포한다. 동시에 아무런 색도 없다는 의미에서 고독, 공허 등의 의미도 가지고 있다. 심리적으로는 감정이나 사고를 정화해 주는 역할을 하며 해방감을 준다. 조상들은 흰색을 말할 때 아주 희다는 뜻으로 순백, 수백, 백정, 정백이라 하거나 때로는 선명하게 희다고 해서 선백이라고 표현했다. 눈빛을 설백, 젖빛을 유백, 달걀빛을 난백, 잿빛을 회백, 누르스름한 빛을 황백, 푸르스름한 빛을 청백이라 부르는 등 흰색과 관련한 용어가 다양하다. 특히 흰옷을 즐겨 입었던 한국 사람들을 백의 민족이라 불렀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흰색 문서는 자동차 색상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