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해물짬뽕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해물짬뽕

해물짬뽕(Spicy Seafood Noodle Soup)은 새우, 주꾸미, 오징어, 홍합 따위의 해산물을 푸짐하게 넣고 끓인 짬뽕을 말한다.

개요[편집]

해물짬뽕은 짬뽕의 한 종류로 육수에 해산물과 야채를 넣어 매콤하게 끓인 뒤 국수와 함께 먹는 중국식 요리이다. 짬뽕은 중국어로 '차오마몐(炒码面)'이라 하며, 짬뽕이라는 말은 일본어인 '잔폰(ちゃんぽん)'에서 유래한 것이다. 본래 짬뽕 한 종류로만 존재하다 시간이 흐르면서 해물짬뽕, 굴짬뽕, 나가사키 짬뽕, 짬뽕밥 등으로 다양해졌다. 해물짬뽕은 삼선짬뽕이라고도 하며 '삼선(三鲜)'은 땅과 하늘, 바다의 귀한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다는 뜻이다. 각각 송이버섯이나 목로버섯, 해삼 혹은 전복, 그리고 을 가리킨다. 그러나, 실제 중국집에서는 오징어새우, 말린 해삼 등 해산물을 재료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제철의 질 좋은 해산물을 넣어 좀 더 다양한 종류의 해물짬뽕을 만들기도 한다.

말린 해삼을 물에 불려놓은 다음, 새우는 머리와 꼬리, 내장을 제거하여 준비하거나 통으로 씻어 준비한다. 오징어와 불린 해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양파는 채 썰고, 고추, 대파, 양배추는 어슷하게 썰어 놓는다. 팬에 야채와 고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오징어와 새우, 해삼을 넣어 살짝 볶는다. 닭 육수에 물을 섞어 붓고 육수를 우린다. 고추기름후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생면은 삶기 전에 한 번 씻어낸다. 끓는 물에 씻은 생면을 넣어 익을 때까지 휘젓는다. 물이 끓으면 찬물을 한 컵 넣어준다. 다 익은 면은 건져내 찬물에 헹군다. 그릇에 삶은 국수를 올리고 그 위에 짬뽕 국물을 얹는다. 해물짬뽕은 일반 짬뽕보다 신선하고 다양한 해물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주재료인 해산물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지방 함량이 낮아 체중조절 시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무기질, DHA가 풍부하여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은 물론 노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짬뽕 자체는 짠맛이 강하여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 고혈압이나 위염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1]

짬뽕[편집]

짬뽕(Jjamppong, champon)은 중국요리의 하나이다. 국수에 각종 해물이나 야채를 섞어서 볶은 것에 돼지뼈소뼈, 닭뼈를 우린 국물을 부어 만든다. 차오마몐(炒馬麵, 초마면)라고도 부른다.

짬뽕은 야채와 돼지고기, 해물 등을 기름에 볶아 닭이나 돼지뼈로 만든 육수를 넣고 끓인 중국식 요리이다. 중국말로는 차오마몐이라고 부른다. 이 요리는 해물 또는 고기와 다양한 야채를 기름에 볶아 닭이나 돼지뼈로 만든 육수를 넣고 매콤하게 끓인 다음 면을 말아 먹는 중국요리이다. 원래 돼지고기, 표고버섯, 죽순, 파 등을 넣고 끓인 국물에 국수를 넣어 먹은 탕러우쓰(湯肉絲麵)에서 유래한 음식이며 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시원하게 끓여 후춧가루만 넣어 먹었다.

차오마몐은 대한민국에서는 '짬뽕'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일본어 '잔폰(ちゃんぽん)'에서 유래한 말이다. 차오마몐의 유래는 19세기 말 일본 나가사키(長崎)의 푸젠성(福建省) 출신의 화교에 의해서 현지화한 음식이라는 '나가사키 유래설'과 산둥성(山東省) 출신의 중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던 인천에서 한국인들의 식성에 맞도록 매운맛을 더하여 발전시켰다는 한국의 '인천 유래설'이 있다. 일제 침략 이후 한·중·일이 동일한 정치·경제적 권역에 묶이면서 일본의 나가사키 지방과 한국의 제물포항은 같은 시기에 중국인들의 집단이주가 이루어진 곳으로 나가사키의 '잔폰(나가사키 짬뽕)'은 진한 육수 맛을 내어 '라멘'과 비슷한 음식으로 일본에서 현지화되었으며, 한국식 변형을 거쳐 고춧가루나 고추기름을 써서 매콤한 맛을 내고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짬뽕'으로 바뀌었다.

재료(4인분)는 돼지고기 또는 쇠고기 30g, 갑오징어 50g, 새우 3∼4마리, 표고 20g, 소라 1개, 죽순 20g, 양송이 2개, 청경채 1개, 양파 1/4개, 해삼 50g, 대파 1/4개, 굴소스·생강·마늘·호유·소금·후춧가루·마른고추 등을 준비한다. 양파는 채썰고 나머지 야채와 마늘·생강은 얇게 저민다. 청경채는 4cm, 대파는 2cm 길이로 썬다. 해삼·돼지고기·소라는 편으로 썰고 갑오징어 몸통 부분은 칼집을 넣어 3∼4cm 길이로 썰어 준비한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른고추·고기·대파·생강·마늘을 넣고 볶다가 고춧가루를 넣고 살짝 볶는다. 준비한 야채를 볶은 후 갑오징어 및 해물을 넣고 20∼30초 정도 볶는다. 물을 100cc 정도 붓고 국물이 우러나도록 1∼2분 정도 끓인다. 육수 300cc를 더 붓고 굴소스·소금·호유·후춧가루·고추기름 등으로 양념한 후 30초 정도 끓인다. 보통 국물을 따로 만들어 두었다가 삶은 면에 부어 먹는다.[2]

군산의 짬뽕

군산시는 항구도시에 기존 화교 중식당(빈해원/홍영장/국제반점/영화원/신풍원 등)과 더불어 복성루/지린성/수송반점/서원반점/진성원 등으로 짬뽕 도시 이미지가 강화되자 지자체 차원 지원책을 마련, 급기야 2020년대 들어선 군산짬뽕특화거리 조성과 함께 군산짬뽕페스티벌도 기획/추진. 기존 중식당과 시너지 효과를 위해 짬뽕특화거리로 신규 중식당 이전 권장/세제혜택 지원 등으로 지속적 신규 유치를 유도하고 있다. 한편, 군산원예농협/군산대학교/군산시가 더불어 산학협력으로 군산짬뽕라면도 출시했다.

군산 짬뽕의 특징은 일반짬뽕과 별도로 삼선짬뽕 구분 없는 곳이 많다. 그냥 해물짬뽕으로 두 메뉴를 섞어서 짬뽕 메뉴는 아예 하나만 하는 케이스, 일반짬뽕은 생략하고 기존 삼선짬뽕 포지션을 해물짬뽕으로 대체하고 별도로 삼선짬뽕 혹은 특짬뽕/(대)왕짬뽕 같은 고가의 프리미엄 짬뽕으로 차별화 하는 케이스도 있다. 해물짬뽕의 가격도 보통 타지의 기존 중식당 삼선짬뽕과 비슷한 수준의 가격. 즉, 삼선짬뽕으로 부르기는 다소 부족하고 기본 짬뽕 대비 해산물 식재료를 조금 더 넣어서 해물짬뽕이라는 별도의 새로운 메뉴를 만든 것이다.[3]

조리법[편집]

해물 짬뽕탕 만드는 법[편집]

비가 추적추적 오는 날이면 매콤한 짬뽕 국물이 생각난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고추기름으로 맛을 낸 얼큰한 해물 짬뽕탕으로 감기도 예방하고 입맛도 돋는다.

요리재료

  • 주재료 : 모시조개 10개, 새우 6마리, 오징어 2마리, 표고버섯 2개, 청경채 2포기, 양파 1개, 청양고추 3개, 대파 1대, 생강 1톨, 고추기름 2큰술, 식용유 2큰술, 다시마 물 6컵
  • 부재료 : 고춧가루 4큰술, 마늘(다진 것) 2큰술, 파(다진 것) 2큰술, 청주 2큰술, 굴소스 2큰술, 간장 1작은술, 소금 2작은술

기본정보

  • 조리시간 : 40분
  • 분량 : 4인분 기준
  • 칼로리 : 287kcal (1인분)

요리과정

1.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해 씻어 준비하고 새우는 두 번째 마디에 이쑤시개를 넣어 내장을 빼 준비한다.
2.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 뒤 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몸통은 링 모양으로, 다리는 6cm 길이로 썬다.
3. 표고버섯은 기둥을 제거한 후 0.5cm 두께로 썰고, 청경채는 길게 4등분 한다. 양파는 1cm 두께로 채 썬다.
4. 청양고추와 대파는 어슷썰고, 생강은 껍질을 벗겨 곱게 채 썬다.
5. 냄비에 고추기름과 식용유를 두르고 생강채,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파를 넣고 볶다 모시조개와 양파, 청주를 넣고 더 볶는다.
6. 모시조개가 입을 벌리면 다시마 물과 오징어, 새우, 표고버섯, 청양고추, 굴소스, 간장을 넣고 5분 정도 끓이다 소금으로 간을 한 뒤 청경채, 대파를 넣어 1분간 끓인다.[4]

전복해물짬뽕 만드는 법[편집]

영양 좋은 전복을 넣어 매콤하면서도 시원하게 끓인 해물짬뽕은 영양의 보고라 할 정도로 영양가 높은 일품요리이다. 주말 점심으로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즐기기에도 아주 좋다.

요리재료

  • 주재료 : 생면 300g, 전복 1개(100g), 홍합 50g, 건해삼(불린 건해삼) 46g, 오징어 1/5개(40g), 바지락 35g, 새우(칵테일 새우) 30g, 애호박 1/9개(30g), 청경채 1개(30g), 양파 1/4개(50g), 목이버섯(불린 목이버섯) 2개(30g)
  • 부재료 : 식용유 2큰술(30ml), 마늘(다진 마늘) 2/3큰술(7g), 고춧가루 2큰술(10g), 청주 1큰술(15ml), 치킨파우더 1큰술(10g), 물 4컵(800ml), 소금(소금 약간), 후춧가루(후춧가루 약간)
  • 대체재료 : 치킨파우더 → 시판용 다시다 (치킨파우더가 없을 경우에는 시판용 다시다를 약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는 방법도 있다.)

기본정보

  • 조리시간 : 30분
  • 분량 : 2인분 기준
  • 칼로리 : 486kcal (1인분)

요리과정

1. 전복은 조리용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홍합은 껍질끼리 비벼가며 불순물을 제거한 후 헹구고 바지락은 해감 한 후 바락바락 문질러 씻는다. 오징어, 건해삼은 한입 크기로 썰고 새우는 물에 헹군다.
2. 청경채는 뿌리를 썰어내고 양파는 채 썬다. 애호박은 납작하게 썰고 목이버섯은 한입 크기로 뜯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청경채, 애호박, 양파, 목이버섯을 넣어 볶는다.
4. 새우, 오징어, 건해삼, 청주를 넣어 살짝 볶는다.
5. 물, 치킨파우더를 넣고 끓어오르면 홍합, 바지락, 전복을 넣어 끓인 후 소금 후추로 간한다.
6. 끓는 물에 생면을 넣고 삶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뜨거운 상태로 그릇에 담고 05를 담는다.

요리팁

간은 개인의 기호에 따라 맞추어야 한다.[5]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이동 해물짬뽕〉, 《두산백과》
  2. 이동 짬뽕〉, 《두산백과》
  3. 이동 짬뽕〉, 《나무위키》
  4. 이동 해물 짬뽕탕 만드는 법〉, 《음식백과》
  5. 이동 전복해물짬뽕 만드는 법〉, 《음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해물짬뽕 문서는 음식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