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야마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오카야마현(일본어: 岡山県)은 일본 주고쿠지방의 세토 내해 연안에 위치해 있는 현이다.[1][2]
개요[편집]
오카야마현의 면적은 7,114.32km²이며 인구는 1,843,812(2024)명이다. 현청 소재지는 오카야마시이다. 효고현, 돗토리현, 히로시마현에 인접해 있다. 세토 내해를 사이에 두고 시코쿠섬의 가가와현[과 마주보며 내해의 90개의 섬을 포함한다. 1988년에는 시코쿠와 연결하는 철도가 개통되었고 돗토리현, 시마네현과 연결하는 간선 철도도 있으므로 주고쿠, 시코쿠 지방의 거점 도시로서의 성격이 강해지고 있다.
오카야마현은 역사적인 도시인 구라시키시를 포함한다. 인구의 대부분은 구라시키시와 오카야마시 주변에 집중되어있다. 북부 산지 지방의 작은 마을들은 인구가 고령화되고 감소하고 있다. 공식적으로 현 자치체의 절반이 인구가 감소하고 있다.
바다를 건너면 바로 카가와현의 중심지인 타카마츠시다. 지리적으로 인접한 관계로 오카야마와 타카마츠의 교류는 활발한 편이다. 이들 지역은 세토우치 도시권으로 분류되며 아예 1979년엔 카가와현과 지상파 방송권역을 통합했다. 다만 NHK만은 각 현에 따로 지국을 두었다.
자연환경[편집]
북쪽 경계에 주코쿠 산지가 가로놓이고, 그 남쪽에 쓰야마·가쓰야마·니미 등의 분지가 배열되어 있다. 중부에는 해발고도 400∼600 m의 기비 고원이 펼쳐지고, 남부 중앙에는 다카하시강·아사히카와강·요시이강의 충적작용과 16세기 이래의 간척(干拓)에 의해 형성된 오카야마 평야가 있다. 해안선은 굴곡이 심하며, 고지마 반도가 돌출하여 고지마 만(灣)을 안고 있고, 해상에는 작은 섬들이 많다.
기후는 전반적으로 온난소우한 세토나이카이 연안의 기후 특색을 보이고, 특히 남서부는 일본에서 가장 강수량이 적어(1,000mm 미만) 한발의 피해를 입는 일이 있다. 북부의 산악지역에는 겨울에 눈이 많이 쌓인다.[3]
역사[편집]
고대에는 이웃한 히로시마현의 동부와 함께 '키비(吉備) 지방'이라 불렸으며, 키비노쿠니(吉備国)가 자리하고 있었다. 일본 고대사가 대체로 그렇듯이 한반도에서 건너간 사람들이 당시 최신 문화와 기술을 전파하였다. 아스카 시대에 접어들면서 중앙집권화가 진행되며 기비 지방은 쿠니(国) 세 곳으로, 나라 시대에는 쿠니 네 곳으로 분할되었다. 헤이안 시대 말기에는 겐페이 전쟁의 일부 전투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후, 무로마치 시대에 본격적으로 항구에 도시가 발달하고 시장이 열리면서 존재감을 드러내었다.
무로마치 시대에는 서부 일대인 빗추노쿠니에는 호소카와(빗추 호소카와 지파), 동부 일대인 비젠노쿠니와 미마사카노쿠니에는 아카마쓰씨가 각각 슈고를 지냈으나, 두 가문 다 자리잡지 못하고 센고쿠 시대에는 군소 호족들이 할거하는 형세가 되어 중기엔 오우치씨와 아마고씨, 말기엔 모리씨와 오다씨의 세력 사이에서 눈치를 보며 지냈다. 아카마쓰씨의 슈고다이인 우라가미씨가 한때 하리마(지금의 효고현 남서부)와 비젠에 걸쳐 세력을 떨친 적도 있었으나 우라가미씨의 신하인 우키타씨의 하극상으로 망했다. 전국시대 말기에는 비젠의 우키타 가문과 빗추의 미무라 가문이 성장해서 서로 싸우다 미무라 가문이 망했고, 우키타 가문은 미무라 가문을 멸할 때엔 모리 가문을 섬겼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오다 가문의 산하에 들어가 주고쿠 군단장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함께 싸우면서 오다 가문의 다이묘로서 자리를 잡게 된다. 이때 오다 가문과 모리 가문 사이에 일어난 전투들 중에서 빗추타카마츠 성 전투가 '타카마츠 수공'으로 유명하다. 현재 타카마츠 성은 성처와 제방만이 남았지만 역사적으로 유명한 장소이기에 속일본 100명 성으로 선정되었다. 오카야마시 외곽에 JR 빗츄타카마츠역 주변에 위치하여 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모리 가문과의 화의로 빗추와 미마사카를 획득했다. 이를 비젠 우키타 가문의 우키타 히데이에에게 하사해, 오카야마 전체가 우키타 가문의 거점이 된다. 우키타 히데이에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총애를 받아, 58만 석짜리 대영주가 되었는데, 1590년에는 자신이 거점으로 삼을 오카야마 성을 건설, 1598년에 완공했다. 성 주변에 성하마을이 발달하면서, 현재 오카야마 시가지에 이른다. 오카야마를 중심으로 번영하던 우키타 히데이에는,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서군으로 참전하며 하치죠지마에 유배되고, 코바야카와 히데아키가 서군을 배신하고 동군으로 넘어간 대가로서 오카야마 지방의 영주가 되었다. 그러나 코바야카와 히데아키는 2년 만에 죽고 후계자가 없었기에 가문이 단절되면서 이케다 가문이 오카야마 지방의 영주가 되었다.
에도 시대에는 일본 3대 정원(日本三名園)의 하나로 유명한 오카야마 고라쿠엔(岡山後楽園)이 1687년~1700년에 걸쳐 건설된다. 현재 오카야마성에서 강 건너편에 위치하는데, 이 곳에는 현재까지도 영주가 성에서 배를 타고 올 때 사용한 선착장의 흔적이 있다. 근대에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공습에 의해 오카야마성의 천수각이 소실되고 고라쿠엔 또한 큰 피해를 입었지만, 이후 복원되어 지금에 이른다.
산업[편집]
농업은 일찍부터 동력 경운기 등에 의한 기계화가 진척되었으며, 농산물은 남부의 간척지를 중심으로 한 쌀·골풀, 오카야마 평야 북부의 쌀·포도·복숭아, 기비 고원의 잎담배 등 다양하다. 또 감·배·제충국(除蟲菊) 등 특산물도 있다. 산간부에서는 육우·젖소의 사육이 성하다. 수산업은 어로가 쇠퇴한 반면, 진주조개·굴·꼬막·김 등의 천해양식업이 활발하다. 지하자원으로는 일본 제1의 황화(黃化)철광인 야나하라철광 외에 기비고원 북부의 석회석, 미쓰이시의 납석, 닌교고개의 우라늄광 등이 있다. 공업은 구라시키시 임해지구의 석유·석유화학·철강·자동차 및 다마노시의 조선 공업 등이 중요하고, 구라시키·이바라에서는 중소기업에 의한 직조업이 활발하다. 또 내륙부의 오카야마시(市)·소자시에서는 금속·기계공업, 쓰야마시에서는 전자기기공업이 이루어진다. 전통공업으로는 다다미겉돗자리·꽃돗자리·비젠도자기 등이 있다.
교통[편집]
교통의 요지로, 산요 신칸센과 산요 고속도로 등이 이 현을 지나고 있으며, 오카야마역은 모든 신칸센 열차가 설 뿐 아니라 시코쿠, 돗토리현, 시마네현 등지로 오가는 특급열차들이 서는 곳이다. 철도편을 이용하여 시코쿠로 이동해야 한다면 반드시 오카야마시를 거쳐야 한다. 그 외에도 돗토리현, 시마네현으로 가는 교통편도 있어서 주고쿠 지방 교통에서 가장 중요한 지역이다. 오카야마에서 세토내해의 섬들과 타카마츠까지 가는 여객선이 자주 운행한다.
현내 공항은 오카야마 공항이 있으며, 오카야마역에서 리무진 버스로 30분 정도 걸린다. 대한민국에서의 항공편은 대한항공이 일 1회 운행하고 있었다. 소요시간은 1시간 30분이고 인천발은 오전 9시, 오카야마발은 오전 12시이다. 성수기와 비수기 모두 요금 차이가 없고 매일 운행하며 대한항공의 다른 일본 노선들 대비 가격이 저렴했기에 수요가 폭증하는 간사이 행보다 여행객들이 다구간 여정을 잡는데 있어 좋은 대안을 제공한다. 대한항공 기준 마일리지 70% 적립 조건으로 예약하면 간사이행에 비해 무려 10만 원 넘게 절약할 수 있고, JR 서일본의 패스와 결합하여 간사이권 여행도 알차게 즐길 수 있으니 충분히 고려대상이 된다.
예로부터 지방 소규모 버스 회사들이 많다. 노선도 몇 개 없고 노선 길이도 짧다.
관광 및 문화[편집]
세토나이카이 국립공원에 속하는 와시우산, 유노고·오쿠쓰·유바라 등의 온천, 일본 3명원(三名園)의 하나로 꼽히는 오카야마시(市)의 고라쿠엔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세토나이카이 중부지역 항구도시 구라시키의 우시마도에는 에도시대 조선통신사를 환영하던 전통행사를 매년 4월 4째 일요일에 거행하고, 인근 가이유문화회관에는 통신사들이 전한 문화의 흔적들이 보관되어 있다.
오카야마시[편집]
오카야마시(일본어: 岡山市)는 일본 오카야마현 남부에 위치하는 시이자 오카야마 현의 현청 소재지이다.
2009년에 정령지정도시로 지정되었고 오카야마현 남부 해안의 교통의 요지로서 이 현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이다. 공업으로는 식료품·기계·섬유·고무 등이 있고, 고난 공업 지역과 구메 공업 단지 등이 정비되어 있다. 고라쿠엔·오카야마성 등의 명승지와 이케다 동물원·오카야마 미술관 등의 문화시설, 그 밖에 역사적인 사찰·성지가 많다.[4]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