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의견.png

누비자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8월 9일 (화) 11:4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누비자(NUBIJA, Nearby Useful Bike, Interesting Joyful Attraction)
누비자(NUBIJA, Nearby Useful Bike, Interesting Joyful Attraction)

누비자(NUBIJA, Nearby Useful Bike, Interesting Joyful Attraction)는 누비다와 자전거의 합성어로 창원시에서 대여해주는 공공자전거 서비스다. 2008년 10월 22일부터 시작된 대한민국 최초의 공공자전거이기도 하다. 누비자의 터미널이 버스정류장처럼 시내 여러곳에 있는데, 터미널마다 단말기(키오스크)가 있다. 그 단말기를 이용해 대여하는 방식이다. 무인터미널은 2022년 8월 기준 283개소, 누비자 자전거는 2022년 4월 기준 4,248대 운영되고 있다.

몇 가지의 회원 서비스 중에서 하나를 구매하면 자전거를 빌릴 수 있다. 자전거의 대여는 하루에 대여 가능 횟수는 제한이 없고, 1회 사용시 90분이 원칙이다. 자전거를 대여하고 반납을 하지 않은채로 120분이 초과되면 누비자 콜센터에서 확인 전화가 온다. 확인 전화이지만 잦은 시간 초과에는 경고를 부여하는데, 1단계는 기본적인 경고, 2단계는 7일간의 이용정지, 3단계는 1개월간의 이용정지, 4단계는 회원탈퇴로 명시하고있다.

창원경륜공단 설립과 함께 박완수 창원시장의 최대의 업적으로 평가받으며, 이 누비자 공영자전거 정책으로 자전거 도로만 무성히 깔려있고 정작 이용객은 적었던 창원시내의 자전거 도로 이용비율이 10년 새에 눈에 띄게 높아졌다.

특징

이용방법

자전거 사양

기타 도시

창원시가 전국 최초로 첫발을 내디딘 공영자전거 정책은 이제 전국화 되었다. 대전시타슈, 광주시 타랑께, 세종시 어울링, 순천시 온누리, 고양시 피프틴이라는 이름으로 운영하며 전국 10여개 지자체가 창원시의 누비자 시스템을 벤치마킹 하고 있다.

동영상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의견.png 의견.png 이 누비자 문서는 자동차 판매 회사에 관한 글로서 내용 추가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