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지브롤터 증권거래소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지브롤터 증권거래소(GSX)
지브롤터 증권거래소(GSX)

지브롤터 증권거래소(Gibraltar Stock Exchange, GSX)는 서유럽지브롤터에 본사를 둔 증권거래소이다. 2014년에 ESMA가 인정한 EU 규제 거래소인 메인마켓(Main Market)과 함께 오픈했다. MiFID의 다자간 거래 시설인 글로벌마켓(Global Market)이라는 자체 규제 시장을 열었다. 대표는 닉 코완(Nick Cowan)이다.

역사[편집]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5년 1분기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증권거래소는 지브롤터 최초의 정식 허가 거래소이다.

2014년 11월 초부터 시작된 초기 "소프트 런칭" 단계에서 GSX는 기업들에게 상장 회원으로 가입 신청을 할 것을 권유했으며, 많은 신청자가 큰 관심을 표명했다. 상장 자체의 완전한 개방은 2015년 1분기에 이루어졌다.

2016년 8월부터 영국의 HM Revenue and Customs는 GSX를 "공인 증권 거래소"로 지정했다.

2023년 11월 현재 GSX에 상장된 "자금"은 없으며 상장은 "채무 보증" 상장으로만 구성된다.

소유권[편집]

2021년 10월, 지브롤터에 본사를 둔 발레리움(Valereum)은 GSX의 지분 80%를 구매해 기존 주식, 금융 상품을 암호화폐로 거래할 수 있는 통합 거래소를 설립하고자 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2022년 2월에 90%로 증가했다.(설립 초기 발레리움은 '발레리움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지브롤터 금융 규제 기관이 발레리움 창업자 폴든의 계획을 승인한다면, 바위(the Rock)이라고도 불리는 영국령 섬 지브롤터에 세계 최초 암호화폐 증권거래소가 설립된다. 폴든은 암호화폐 증권거래소와 함께 암호화폐 백만장자가 더 큰돈을 투자해 가상자산을 더 얻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 거래는 자금 세탁 방지(AML) 조치를 통한 강력한 규제 프레임워크의 촉매제로, 지브롤터를 세계 최초이자 세계 최고의 증권 거래소를 가진 유명한 관할 구역으로 만들 것이다.

발레리움(Valereum)과의 거래는 2023년 12월에 완료되었으며 GX Group의 100% 소유권은 Valereum 주식 500만 주와 2026년 12월까지 주당 1펜스로 행사할 수 있는 1,000만 주의 워런트로 교환되었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지브롤터 증권거래소 문서는 금융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