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젠성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푸젠성(福建省 , fú jiàn shěng) 또는 복건성은 중화인민공화국 남동부의 성이다. 성도는 푸저우이다. 동북쪽은 저장성, 서북쪽은 장시성, 서남쪽은 광둥성과 접하여 있으며 동남으로 타이완과 타이완 해협을 사이두고 있다. [1]
목차
개요[편집]
푸젠성은 약칭하여 약칭하여 '민[闽]'이라고 부르며 면적은 124,000km² 4187만명(2021)이며 해안선 길이는 3300여㎞이다. 행정구역은 9개 지급시(地級市)와 14개 현급시(县級市), 45개 현(县)으로 이루어져 있다.
푸젠(福建)이라는 지명은 송나라 대에 복건로(福建路)를 설치하면서 처음 등장했는데, 푸저우(福州)와 현재의 난핑시 젠어우시 일대를 가리키는 젠닝(建寧)에서 한 글자씩 따왔다. 푸젠이라는 이름은 이 푸저우~젠닝 일대 지역을 가리키는 역사적인 명칭이었으며, 행정구역으로서의 푸젠성은 청나라 시기에 확정되었다.
약칭인 민(闽mĭn)은 과거 이 지방을 가리키던 명칭에서 유래했다. 이 '종족이름 민'(閩) 자를 풀어보자면 '문 문'(門)과 '벌레 훼'(虫)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벌레 훼 자는 본래 '독사 훼(虺)'였다. 곧 한자를 풀이하면 '문 앞의 뱀'으로, 이는 오랑캐를 비하하는 뜻이었다. 원래 난링산맥-우이산맥 너머의 광둥, 광시, 푸젠 지역은 고대에는 전통적 의미의 중원 바깥, 오랑캐의 영역으로 인식되던 지역이었는데, 고대 중화 제국이 영토를 확장되면서 뒤늦게 합류하였기 때문이다.
푸젠성은 대만해협을 사이에 두고 대만과 마주하는 지역이다. 이 지역과 인접한 일부 섬 지역들은 대만의 실질 관할 구역이지만, 중국은 대만을 중국의 일부로 보고 대만을 실효 지배하는 중화민국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 섬 지역도 모두 명목상 푸젠성 관할로 해두고 있다. 한편 대만에서도 중화인민공화국을 부정하고, 중국 대륙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법적으로 철회하지 않았으므로 대만은 푸젠성 정부를 두고 진먼섬과 마쭈열도를 통치하고 있는데, 대만 푸젠성의 명목상의 행정구역 또한 대륙 지역까지 설정되어 있다. 이런 까닭에 푸젠성은 중국에서 분단되어 있는 유일한 성이며, 양안관계의 최전선으로 자리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인천과 제주에서 샤먼 직항을 통해 푸젠으로 갈 수 있다.
중국의 주요 화교 지역으로, 이곳 출신으로 해외에 거주하는 화교와 그 후예들이 700여만 명에 이르며, 푸젠성에 거주하는 타이완 교포가 전국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주민 구성은 한족(汉族)·서족(畲族)·후이족(回族)·만주족(满州族)·먀오족(苗族)·고산족(高山族) 등 49개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수민족의 비율은 1.67%이다. 이 가운데 서족은 약 35만 명으로, 전국 총인구의 55%가 이곳에 거주한다.[2][3]
자연환경[편집]
푸젠은 중국의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다. 지형은 산이 많아 “80%가 산이고 10%가 물이고 나머지 10%가 밭이다(八山一水一分田, 팔산일수일분전)”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그래서 예전에는 도시를 오갈 때 주로 수로를 이용해서 다녔다고 한다. 푸젠 성의 지형은 서북이 높고, 동남이 낮다. 성내에는 민서(閩西)와 민중(閩中)이 양대 산맥을 이루고 있다. 최고봉이 2158미터인 황강산(黃崗山)은 우이산 시(武夷山市)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민강(閩江), 진강(晋江), 구룡강(九龍江) 하류에는 충적물이 장주평야(漳洲平原), 복주평야(福州平原), 천주평야(泉州平原), 흥화평야(興化平原)와 함께 4대 평야를 이루고 있다.
주요 하류로는 민강(閩江), 진강(晋江), 구룡강(九龍江)이 있다. 강우량이 풍부해 모든 성의 하천은 연간 1,168억 입방미터이다. (민강의 수량은 황하(黃河)를 뛰어넘는다.) 대부분의 하류의 낙차는 크며 물살은 급하다. 이론적으로 가능한 수력 발전량은 1046만 킬로와트이나 실제적으로 설치된 기계의 용량은 705.36킬로와트이다. 연해 평균 이용할 수 있는 조수의 면적은 약 3,000평방킬로미터이다. 개발 이용에 공급되는 조석의 매장량은 1,000만 킬로와트 이상이다.
푸젠성의 동남면은 타이완 해협을 마주하고 있다.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사이의 평균 길이 180킬로미터) 해안선은 곡절이 심하고 많은 해만과 섬들이 있다. (예: 해단도(海壇島)와 남일도(南日島)) 해안선의 직선 길이는 535km이지만 그 길이를 곡선으로 나타내면 약 3,324km에 이를만큼 굴곡이 심하다. 그리고 이 길이는 중국 전체 해안선중 약 18.3%에 이른다. 곡선의 해안선은 또한 많은 수의 해만을 형성하고 있는데 복녕만(福寧灣), 삼사만(三沙灣), 라원만(羅源灣), 동산만(東山灣), 삼도오(三都澳), 하문만(厦門灣) 등이 그 대표적인 것이다. 연해의 도서는 총 1404개가 있고 그 총면적은 1200평방km이상이 된다.
푸젠성 전체의 식물종류는 5000여 종 이상에 달한다. 그중 제재용으로 쓰이는 종은 400여 종이다. 주요 수목의 종류로는 용나무, 소나무, 삼나무, 장목나무, 녹나무, 유칼립투스, 홍수, 죽순대 등이 있다. 초산(草山), 목초지에는 주로 벼목 화본과의 개밀(鹅冠草), 구아초(狗牙草)가 있으며 콩과의 싸리나무, 계안초(鸡眼草) 사초과의 매자기(荆三棱), 진주사(珍珠莎) 부추꽃(干菁) 등이 있다. 곰팡이 종류도 400여 종이나 되며 식용곰팡이와 약용곰팡이로는 흰목이 버섯, 목이버섯, 버섯, 복령, 천마 밀환균 등이 있다.
야생동물의 종류는 여러 가지이며 곤충도 5000종 이상이다. 국가보호 희귀동물로 지정한 동물로는 화남호(华南虎), 미후(獼猴), 대령묘(大靈猫), 사령묘(小靈猫), 수염두꺼비(髭蟾) 등이 있고 과학연구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활유어(文昌鱼)도 있다.
아열대 기후에 속하며 습한 계절풍이 분다. 연간 평균 기온은 17-21 °C이고, 연해 지역은 일년 내내 10 °C를 웃돈다. 겨울은 따뜻하며, 1월의 연해 평균 기온은 7-10 °C이다. 여름은 몹시 더우며 태풍이 많다. 연간 강수량은 1,400-2,000밀리미터이며 봄과 여름이 가을과 겨울보다 높다. 연간 일조량은 1,700-2,300시간이며 무상 기간은 내륙 지방이 260-300일이고, 연해 지방은 300-360일이다. 도서 지방은 일년 내내 서리와 눈이 내리지 않으며 7월부터 9월 사이에 많은 태풍이 분다.
역사[편집]
민월국[편집]
푸젠성 지역은 고대에 백월 사람들이 거주하던 지역이었다. 월인 들은 키가 왜소하고, 얼굴이 짧았으며, 코가 넓고, 눈은 둥글고 컸다. 그들은 강을 끼고 살았고, 배와 뗏목을 모는 데 능숙했다. 또한 머리를 짧게 깎고 문신을 새기는 습관과 풍속이 있었다. 진나라(秦)는 푸젠 성 지역에 군을 설치하였지만 유명무실한 것이었다. 기원전 202년, 한(漢) 왕조 시기에 유방이 푸젠 지역을 민월국(閩越國)이라 하여 월나라 구천의 후손인 무제(無諸)를 왕으로 봉하였다. 무제는 무이산(武夷山, 우이산)에 성을 건설 하였다. 한 무제 즉위 첫해(기원 전 110년)에 대군을 파견하여 민월국을 멸망시켰다. 지금의 푸저우 지역은 서한 말에 동야(東冶) 현이 설치되었고, 회계 군에 예속되었다.
육조[편집]
삼국시대에 푸젠성 지역은 오나라에 속해 있었다. 이 시기에 소수의 한족들이 푸젠 지역으로 이주해 오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푸젠 지역에 건안군이 설치되고, 진안군에 푸젠 역사상 첫 번째 도시와 읍이 출현하였다. 진(晉)과 양(梁) 시대에 젠안 군을 뒤이어 진안, 젠안, 난안(南安)의 세 개의 군이 분설되었다. 한족 이주민은 림(林), 황(黃), 진(陳), 정(鄭), 첨(詹), 구(邱), 하(何), 호(胡) 8개 성씨가 비교적 많았다. 수나라 때 세 개의 군이 모두 폐지되고 천주(泉州)가 설립되었다가 후에 다시 건안군(建安郡)으로 바뀌었다.
당송[편집]
당나라 개원(開元) 21년(733년)에 복건경략사(福建經略使)가 세워지면서 처음으로 복건 즉 푸젠이라는 명칭이 등장하였다. 오대십국시대에는 처음에 왕(王)씨의 민국(閩國)이 푸젠 성 지역을 통치하였지만, 나중에 남당(南唐)에게 점거당하였고, 구획의 명칭은 몇 번의 변천을 겪었다. 송(宋)왕조는 이 지역에 복건로(福建路)를 세웠고, 여섯 개의 주(복주(福州), 건주(建州), 천주(泉州), 남검주(南劍州), 장주(漳州), 정주(汀洲))와 두 개의 군(소무군(邵武軍), 흥화군(興化軍))을 통괄하였다. 송원(宋元)시대에 천주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항만으로 발전하였다. 시내에는 많은 외국인 거주지역이 형성되었으나 대부분 아라비아인들이었다. 이들은 변방에 정착하여 거류하였다. 이 시기에 세워진 이슬람교 사원은 현재까지 계속 보존되고 있다.
원[편집]
원이 지방 행정 조직으로 행중서성(行中書省)을 설치하면서 복건성이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하게 되었다. 지원(至元) 15년(1278), 복건행중서성(福建行中書省, 복건행성)이 천주에 설치되었고, 강서행중서성(江西行中書省)을 복건행중서성에 편입시켰다. 지원 17년(1280), 강서행성이 용흥부(龍興府)에 설치되면서 분리되었다. 지원 18년(1281), 복건행성이 복주로 이전되었다. 지원 22년(1285), 복건행성이 강서등처행중서성(江西等處行中書省)에 편입되었다. 지원 23년, 복건행성 지역은 다시 강절등처행주서성(江浙等處行中書省)으로 편입되었다.
명청[편집]
명나라 때 푸젠성 지역의 행정구획은 로(路)에서 다시 부(府)로 바뀌었다. 송 대의 육주양군(六州兩軍)은 이후에 팔개 로(八個路) 혹은 팔개 부(八個府)로 개칭되기까지의 구획제도였다. (팔민(八閩)의 유래). 명대에는 왜구(일본해적)가 자주 복건 지역에서 소란을 피웠다. 명조정부는 해금(海禁, 해상활동금지령)을 선포하였고, 복건의 정상적인 해상무역은 지장을 받았다. 명말 1645년 7월 19일에 당왕(唐王) 주율건(朱聿鍵)은 복주에서 제위에 올랐고, 연호를 융무(隆武)라 하였다. 1646년 10월 6일에 주율건은 청(淸)군에 의해 포로가 되었고, 이후에 정성공(鄭成功)이 뒤이어 하문(厦門)과 대만(臺灣)을 근거지로 하여 약40년간 청군에 대항하였다.
청대에 복녕부(福寧府)와 룡암주(龍巖州), 영춘주(永春州)를 증설하였다. 강희 22년(1683년)에는 대만부(臺灣府)를 세우고 푸젠 성에 예속시켰다. 뒤이어 많은 수의 한족(漢族)이 푸젠 남부의 장주부(漳州府)와 천주부(泉州府)에서 대만으로 이주하였다. 광서 12년(1886년) 타이완에 단독으로 성이 설립되었다. 청 왕조시기에 푸저우는 유구와 함께 국제무역의 규정 항구였었다.
1842년의 난징조약은 샤먼과 푸저우를 통상항구로 개설하였고, 외국상인들에게 개방하였다. 1902년에 샤먼에서 다시 고랑서 공공조계(鼓浪嶼公共租界)가 개척되었다. 양무운동 중에 좌종당이 복주선정국과 선정학당을 설립하였는데, 그것이 근대 중국해군의 요람이 되었다. 1883년 중화전쟁 기간에 프랑스가 마독강(馬瀆江) 군항을 습격하였다. 1895년의 시모노세키 조약으로 일본은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될 때까지 푸젠 성 맞은편의 대만을 손에 넣었다. 복건 성은 아직도 근대 서양 선교사가 가장 많고, 또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성(省)이다.
청대이후[편집]
1933년에 푸저우는 중화공화국의 임시수도였었다[출처 필요]. 산이 많은 복건 성은 근대에도 줄곧 철도를 건조하지 못했다. 그런 까닭에 성의 경제발전과 아울러 국내에서의 연결과 유통 등에 많은 지장을 받게 되었다. 1949년 푸젠성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성으로 선포되었다. 하지만 일부 도서는 중화민국령으로 남았다. 원래 세워진 조항은 중립원칙에 부합하였으나, 처음엔 중화인민공화국의 관점에 의거해 관할하였고, 나중에는 중화민국의 관점에서 재해석되었다.
21세기 들어서는 정기편 선박도 진먼 - 샤먼 구간에 취항하면서 양안간 교류가 가장 활발한 지역이 되었다. 현재 중국의 명목상 행정구역으로는 진먼현(우추향 제외)은 취안저우시 소속, 진먼현 우추향은 푸톈시 슈위구 소속, 롄장현(쥐광향 제외)은 푸저우시 롄장현, 롄장현 쥐광향은 푸저우시 창러구 소속으로 되어 있다.
한편 진먼현 중 중화인민공화국의 실제 영토인 곳은 샤먼시로 이관되어 있다.
산업[편집]
1980년대 이전에 푸젠성은 해방 전선에 위치한 관계로, 경제 발전 속도는 굉장히 완만한 형태를 보였다. 하지만, 1980년대 이후 개혁개방 정책을 집행하면서 외국 자본을 합리적으로 이용하게 되었다. 이는 먼저 기술과 설비 쪽으로 들어가 발전을 일으키면서, 연이어 샤먼(厦門) 경제 특구, 마웨이(马尾) 경제 기술 개발 구역, 옌하이(沿海) 개방 지구, 타이상(台商) 투자 지구 건립에 이르게 되었다.
경제발전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두 번째로, 중국 동남연해의 성들은 비교적 발달한 성들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샤먼, 푸저우, 취안저우 등의 민동남 지역은 경제가 비교적 발달한 지역들이다. 농촌 기업은 점차 발전했고, 농촌의 대외 지향형 기업도 발전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소형공업을 위주로 하여 종류를 완비하여, 푸저우, 샤먼, 취안저우, 장저우 등을 중국의 공업지구로 형성했다. 간단한 일에서 전자, 식품, 수산 가공까지를 연해 공업의 골간으로 삼았고, 원자재, 방직, 삼공, 화공을 내륙 철도 연선 공업 배치 구조의 골간으로 삼았다.
상용차 제조업체 킹롱의 본사가 샤먼시에 있으며, 전기자동차용 충전지 제조업체인 CATL의 본사가 닝더시에 있다.
푸젠은 산은 많고, 경작할 수 있는 땅은 부족하다. 쌀은 중요한 농작물이다. 모든 성은 17개의 곡물생산기지이다. 논 면적은 경지면적의 81%를 차지한다. 민북, 민서북의 논은 대부분 겨울 밭의 형태에 알맞아, 벼의 이모작과 일모작의 늦벼를 재배하기에 적절하다. 민동남대 면적의 논은 일 년에 두 번 익거나, 혹은 일 년에 세 번 익는 벼와 밀의 농사법으로 하고 있다. 푸젠은 중국의 발전된 열대지역이고, 아열대 경제 작물의 중요한 기지 중 하나이다. 사탕수수 단위 생산량과 설탕 함유량은 전국에 균등하게 있다.
교통[편집]
예로부터 '푸젠[福建]의 길은 쓰촨의 길보다 험하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산이 많은 지역이다. 1950년대 이후 도로건설에 힘을 쏟았고, 해상교통도 근년에 비교적 큰 발전을 이루었다. 철도의 운행거리는 1454㎞이며, 잉샤·라이푸·장취안·장룽 등 4개 철로가 있다. 1957년에 건설된 잉샤철로는 길이 693㎞이며, 전철화 개조작업도 마쳤다.
도로의 통행거리는 5만 4155㎞이며, 이 가운데 90%가 포장도로이다. 푸저우에서 란저우, 베이징, 쿤밍 등지로 연결되는 5개의 국도가 성내를 통과한다. 근년에 푸샤 도로를 비롯하여 샤먼의 가오치와 지메이를 잇는 가오지 해상대교도 건설되었다. 2003년 푸젠성 연안을 관통하는 고속도로도 개통되었다.
내하의 항로 길이는 3701㎞이다. 연안에는 푸샤취안·둥산·청아오·쑹샤 등 대외적으로 개방된 해운 국경출입구가 있다. 푸저우·샤먼·메이저우완의 3개 항구가 중점적으로 건설되고 개조작업이 진행되었다.
공항으로는 샤먼국제공항과 푸저우·우이산 등 대외적으로 개방된 항공운수 국경출입구 특정공항이 있다. 샤먼과 푸저우 공항에는 각각 60여 개와 40여 개의 노선이 있으며, 베이징·상하이·광저우·하얼빈·우이산·홍콩 등지를 운항한다. 샤먼국제공항에는 싱가포르·마닐라·콸라룸푸르 등지를 연결하는 국제노선이 있다.
문화[편집]
푸젠성 남서쪽 산악지대에는 푸젠 토루(福建土楼)라고 불리는 독특한 주거양식이 유명하다. 둥글거나 네모난 2~5층 정도의 공동 주택인데, 외부는 성처럼 폐쇄적이고 내부의 빈 공간을 중심으로 개방되어 있는 것이 특징. 빈 공간에는 우물 등 공공시설이 갖춰져 있고 외부의 침입을 막는데 주안점을 둔 주택이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마치 복도식 아파트 처럼 생겼지만 가로 모양으로 사람이 주거하는게 아니라 세로 모양으로 주거하는 것도 독특한 점. 즉, 한 집당 여러층으로 되어있어서 방마다 계단으로 드나들며 이런 집들이 모여 하나의 토루를 완성하는 형태다.
관광[편집]
- 무이산(武夷山): 1999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 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 하문고랑서(廈門鼓浪嶼)
- 하포양가계(霞浦楊家溪)
- 고라사탄 (高羅沙灘)
- 배계풍경구 (杯溪風景區)
행정구역[편집]
지린성은 개의 지급시로 구성되었다.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