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행
부산은행(釜山銀行, Busan Bank)은 등기일 기준 1967년 10월에 지방금융 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대한민국의 지방은행이자 BNK금융그룹의 자회사이다. 대한민국 지방은행 중 광주를 제외한 나머지에 영업망을 갖추고 있으며, 지방은행 중 가장 규모가 크다. 주요 사업은 예금, 신탁, 대출, 신용카드 업무 등이 있다. 제12대 은행장은 빈대인이다.
개요
부산은행은 1967년 10월 25일 금융의 수도권 편중 경향을 탈피하고 지방은행으로 하여금 지역사회 개발을 담당하는 지방금융 활성화를 목적으로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에 본점, 서울에 2개 점포, 마산에 1개 점포로 시작해 전국적으로 점포를 늘려나갔다. 한국은행 국고 대리점 업무와 은행업무·외국한업무를 취급하였으며 특히 외국한업무의 취급량이 증대됨에 따라 신속한 처리와 국제금융시장의 정보수집을 위해 1987년 말 당시 예치환 41개 은행을 포함한 세계 978개 은행과 환거래계약을 체결하였다.[1]
롯데그룹이 BS금융지주의 지분 13.6%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롯데피에스넷과 제휴하여 전국 세븐일레븐, 롯데마트, 롯데백화점에 설치되어 있는 롯데ATM에서 부산은행의 수수료만 내고 현금인출 등의 거래에 사용할 수 있다. 즉, 부산은행의 뱅크라인통장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다. 부산광역시 관내에 설치되어 있는 롯데ATM에서는 영업시간 내 부산은행 계좌끼리의 이체만 수수료가 없고, 현금인출을 포함한 나머지 거래는 거액의 수수료가 부과되었으나 2015년 11월 19일부터 타 지역 롯데ATM처럼 부산광역시 관내에 설치된 롯데ATM도 부산은행의 수수료만 내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이후 2014년 10월에 경남은행을 인수하여 2016년 1월 18일부터 경남은행도 경남은행의 주 영업 구역인 영남 지방과,수도권 소재의 롯데ATM 한정으로 이용이 가능해졌다. 2016년 3월 28일에는 롯데그룹과 합작한 핀테크 모바일 비대면식 금융서비스인 썸뱅크를 런칭하였다.[2]
BNK금융그룹의 경영이념은 '지역과 함께 세계로, 고객과 함께 미래로'(To the world with community, To the better future with customers)이다. '지역과 함께 세계로'는 지역과 함께 동반성장하여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적 수준으로의 도약을 지향하고, 지역과 함게 세계로 뻗어 나가겠다는 의미를, '고객과 함께 미래로'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제시하고 고객의 성공을 도와주는 평생의 금융동반자가 되어 고객과 함께 더 나은 미래를 향해 계속 나아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연혁
- 1967년 10월 : 부산은행 설립
- 1972년 06월 : 증권거래소 상장
- 1982년 06월 :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으로 본점 이전
- 1997년 06월 : 부은선물(현 BNK투자증권) 설립
- 2000년 11월 : 부산광역시 시금고 은행으로 선정
- 2009년 01월 : 부산은행 CI가 변경되면서 영문명 <Pusan Bank>에서 <Busan Bank>로 변경
- 2011년 03월 : BS금융지주(현 BNK금융지주) 출범
- 2014년 10월 :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동으로 본점 이전
- 2015년 01월 : BNK경남은행과 입출금 및 송금수수료 면제 실시
- 2015년 03월 : BNK부산은행과 CI 변경
- 2017년 01월 : BNK경남은행과 업무 표준화 작업 시작
영업점
국내
2019년 6월 말 기준 부산은행의 국내 지점 및 영업소는 251개이다.
국외
2017년 6월 말 기준 부산은행의 국외 지점 및 영업소는 다음과 같다.
- 중국 : 칭다오지점
- 베트남 : 호치민지점, 하노이사무소
- 미얀마 : 양곤사무소
- 인도 : 뭄바이사무소
카드업무
비씨카드 신용카드 연회비 상품 구분 없이 연 240만원 이상 사용 실적이 있을 시 다음년도 연회비가 면제된다. 체크카드 발급 수수료
1000원갱신이나 훼손에 따른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는다.
대구은행처럼 발급 수수료가 캐시백되는 제도는 없으나
신상품이 나오면 프로모션 차원에서
발급비를 면제하는 행사를 열기도 한다.중국은련,
비씨 글로벌
(ATM 이용만 가능),
마스터카드하이체크
글로벌 카드연회비
1000원국내외 사용이 가능하다. 해외에서는 직불카드로만 이용이 가능하다. 2016년부터 롯데카드와 제휴하였으며, 썸뱅크 런칭 이후에는 썸뱅크 제휴 롯데카드(신용/체크)가 출시되었다.
취급카드
취급카드 비씨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JCB 중국은련 비씨글로벌 -
캐릭터
고객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적극적으로 실행되고 있다.[3] BNK Friends는 부산은행을 대표하는 캐릭터이다.
- 미스터 비(Mr.B) : 어려운 이웃의 친구가 되는 최고의 키다리 아저씨. 본명은 Mr.Beneficent로써 힘들고 지친 사람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주고 어려운 처지에 처한 사람들을 구해주는 착한 로봇이다. 어떤 경우에도 감정 컨트롤이 되는 정의로운 면과 함께 때론 귀여운 실수도 하는 캐릭터이다.
- 엔젤 케이(Angel.K) : 꿈과 희망을 전달하는 것이 즐거움인 행복전령 천사. 어두워진 사람들의 마음을 읽어내는 능력을 가졌으며 눈치가 매우 빠르고 항상 밝은 웃음으로 사람들을 웃게 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꼬마천사 K는 어려운 사람들을 만나거나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사람들을 만나면 마법 마술봉으로 도움을 주곤 한다.
- 바우 와우(BowWow) : 따뜻하고 푸근한 성격의 소녀감성 자이언트 불독. 의리있고 마음씨가 무척 따뜻한 푸근한 성격의 불독이다. 약자를 괴롭히거나 어린이를 울리는 악당들에게는 가장 무서운 존재지만, 무섭게 생긴 외모와 달리 여리고 섬세한 감성을 가지고 있다.
- 엔젤 엔(Angle.N) : 지치고 힘든 이웃에게 희망을 선물하는 사랑 배달부. 천사 엔젤 케이와 마찬가지로 어두워진 사람들의 마음을 읽어내는 능력을 보유하였으며 사람의 마음을 키워주는 힘을 지니고 있다. 지치고 힘든 이웃들, 왕따당하는 아이들, 병약한 환자들에게 사랑이 가득 찬 희망이라는 선물을 배달해준다.
- G방울(G bnagul) : 밝고 명랑하지만 의외로 소심한 다람쥐. 도토리 친구인 토리에게 잔소리도 많이 듣는 사고뭉치지만 애교 넘치는 표정과 행동으로 귀여운 역할을 하는 영리하고 날쌘 재롱둥이 캐릭터이다. 발랄한 겉모습과는 달리 외로움을 많이 타는 여린 감성을 가지고 있다.
- 토리(Tori) : 언제나 방긋 웃는 믿음직스러운 친구. G방울의 둘도없는 친구이자 조언자이다. 우울해하는 친구들과 이웃들에게 따뜻한 말을 건네며 위로한다. G방울을 부모처럼 보살피며 언제나 응원을 보내는 둘도 없는 친구이다.
각주
참고자료
- 부산은행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busanbank.co.kr/ib20/mnu/BHPBKI381001001
- 〈부산은행〉, 《위키백과》
- 〈부산은행〉, 《네이버 지식백과》
- 〈부산은행〉, 《네이버 지식백과》
- 김미희 기자, 〈부산·경남은행도 ‘캐릭터 카드’〉, 《국제신문》, 2018-01-11
같이보기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