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kakaopay)는 2017년 4월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모바일 결제 및 디지털 지갑서비스로, 카카오톡 앱을 통해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종합 핀테크 서비스이다.
개요
카카오페이는 대한민국의 간편 결제 서비스이다. 카카오톡 앱을 통해 결제, 송금, 멤버십, 청구서, 인증, 투자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종합 핀테크 서비스 기업이다. 2014년 국내 최초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시작했고, 2017년에 ㈜카카오페이 독립법인을 설립했다. 2019년 기준으로 가입자수는 2,800만 명이며, 연간 거래액은 20조 원이다. 또한 2017년 12월 글로벌 핀테크 기업인 앤트파이낸셜에 투자를 받고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국내ㆍ외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연혁
- 2014년
- 국내 최초 간편결제 서비스 시작
- 2015년
- 카카오페이 멤버십 서비스 시작
- 2016년
- 카카오페이 청구서 서비스 시작
- 카카오페이 송금 서비스 시작
- 2017년
- 간편결제 API 공개
- 앤트파이낸셜 투자 유치
- ㈜카카오페이 독립법인 설립
- 카카오페이 인증 서비스 시작
- 2018년
- 카카오페이카드 출시
- 카카오페이 매장결제, QR결제 출시
- 바로투자증권 인수 계약 체결
- 아파트앱 스타트업 모빌 인수 계약 체결
- 월간 거래액 2조 원 돌파
- 카카오페이 투자 서비스 시작
주요 서비스
결제
- 오프라인 결제
- 카카오페이 결제는 카카오페이머니 결제와 카드 결제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머니는 카카오페이에 연결된 현금으로, 현금과 동일하게 현금영수증 발급 및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결제 시 부족한 금액은 카카오페이에 연결된 계좌에서 자동 충전되기 때문에 일일이 잔액을 확인하지 않아도 된다.
- 카드 결제의 경우, 카카오페이에 한 번만 카드 등록을 해 놓으면 비밀번호 입력으로 결제할 수 있다. 용도에 따라 카드가 많더라도 여러 개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다. 각 카드사의 앱을 별도로 실행하거나, 카드 별 비밀번호를 외울 필요없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오프라인 결제] |
- 온라인 결제
- 카카오페이에 계좌 연결과 카드 등록을 하면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결제 시, '간편 결제'를 선택하면 카카오페이를 찾을 수 있고, 이후 '결제하기' 버튼을 통해 결제를 할 수 있다. 결제는 카카오페이머니와 카드 중 원하는 결제 수단을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결제가 완료된다.
[카카오페이 온라인 결제] |
송금
-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되어 있으면 계좌번호를 몰라도 송금이 가능하다. 만약 카카오톡 친구가 아니라면 QR송금하기를 이용하면 된다. QR송금은 카카오페이 계좌에 연동된 고유의 QR코드로 돈을 주고 받을 수 있다. 카카오톡 대화방에 상대방이 올린 계좌를 누르면 '계좌송금' 버튼이 나온다. 이 버튼 이용하여 바로 계좌송금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송금] |
청구서
- 카카오페이 청구서 서비스 신청을 하면 가스ㆍ전기ㆍ수도요금, 카드명세서부터 아파트관리비, 학원비 등 각종 생활 요금의 청구서를 카카오으로 확일할 수 있다. 또한 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와 같은 지방세도 카카오페이 청구서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지방세 같은 경우는 월 별로 내야하는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납부 마감일 전에 2번 씩 카톡으로 알려준다.
- 카카오페이 청구서는 고지서 알림 뿐만 아니라 납부 기능도 있다. 지로 용지에 있는 계좌번호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 없이, 카카오페이머니, 신용ㆍ체크카드 등 원하는 결제 수단으로 납부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청구서] |
멤버십
인증
투자
각주
참고자료
- 카카오페이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kakaopay.com/
- 카카오페이 공식 블로그 - https://kakaopay.tistory.com/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