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바오산구

위키원
(바오산 구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국 위치

바오산구(중국어: 宝山区 bǎo shān qū)는 중국 상하이시 북부에 위치해 있는 이다. [1][2][3][4]

개요[편집]

바오산구의 면적은 365.3㎢이며 인구는 2,235,218명(2020년)이다. 동쪽에는 황푸강에, 남쪽은 양푸구, 훙커우구, 자베이구, 푸퉈구, 서쪽은 자딩구에 접하고 있다. 구명은 구내의 산 이름에서 유래한다. 1412년(영락 10년), 당시 해안에 위치하고 있던 바오산 지구 인구(人口)의 산을 쌓아 올려 항해용의 표지로 만들었는데 영락제에 의해 바오산이라고 명명해졌다. 바오산은 1582년(만력 10년)에 바다 속에 매몰되었지만 그 명칭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중국의 최대의 강철 종합생산기업인 바오산 강철 집단공사나 쓰퉁커우 발전소(石洞口発電所) 등 대형 기업 외에도 상하이 대학의 메인 캠퍼스 소재지이다.

황푸강창장강의 교합점에 위치한 상하이의 수운 허브 중 하나로, 바오산구와 접한 강변에는 항구공업단지가 거대하게 개발되어있다.

본래 바오산구는 상하이 북부의 중심지였으며, 상하이 시내양푸구, 훙커우구, 푸퉈구 등은 현재는 바오산보다 더 크지만 원래는 바오산구의 변방이었던 곳이다. 그러나 현 황푸구에 있었던 상하이가 개방되면서 상하이를 중심으로 개발이 되면서 이게 역전된 것이다.

바오산구의 명칭은 영락제가 이곳에 만든 인공산에서 비롯된 명칭으로, 영락제가 이 산을 지었을 당시 이 지역민들이 바오산에 신이 산다고 생각하여 산 이름을 바오산이라고 지었다고 한다.[5]

자연환경[편집]

양쯔강에 실려온 진흙과 모래 등이 쌓여 이루어진 충적평야 지대로 토양이 비옥하다. 지역은 온조빈(蕰藻浜, 하천명)을 따라 남북으로 양분되어 우송 대교, 웬촨루(蕰川路) 대교, 장양루 대교, 탕챠오 대교에 의해 연결된다.

가장 쾌적한 계절인 봄은 3월부터 5월로 따뜻한 기온과 간헐적인 강우가 특징이다. 상하이의 여름은 6월부터 8월까지 이어지며 평균 최고 기온은 약 32℃이지만, 약 열흘 정도는 최고 35℃를 넘어선다. 이 시기에 뇌우와 태풍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9월부터 11월까지 지속되는 가을은 일반적으로 일평균 15~25℃ 사이 온화한 기온과 쾌적한 습도를 보여 맑고 푸른 하늘을 볼 수 있다. 겨울의 평균 온도는 약 5℃로 영하의 추위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시베리아에서 불어오는 북서풍으로 간혹 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도 한다. 상하이는 온난습윤기후(Cfa) 지역에 속하며 덥고 습한 여름, 시원하고 건조한 겨울, 비교적 온화한 봄과 가을 등 뚜렷한 사계절이 나타난다.[6]

역사[편집]

춘추시대에는 오나라의 동쪽지역에 속했으며, 전국시대에는 초나라에 속했다. 일찍이 초나라 춘신군의 봉토였으며, 그 흔적은 현재 상해를 관통하는 황포강의 옛 명칭인 춘신강(春申江)과 상해에 대한 약칭 중 하나인 신(申)에 남아 있다. 그리고, 삼국 시대 오나라의 항구 도시였으며, 오나라 황제 손권의 형인 손책이 회계 전투에서 이겨 이 곳을 차지하였다. 손권은 이 곳의 아름다운 바다 경치를 지나칠 수가 없어, 자신의 별장을 만들어 구경하였다고 하는데 이 별장의 위치가 와이탄 주변에 있다. 서기 4, 5세기 진나라 때 송강(松江)(지금의 소주하ㆍ蘇州河)과 임해 일대의 주민들은 고기잡이를 생업으로 삼았고, 대나무로 “호(扈)”라고 부르는 낚시 도구를 만들어 사용했고, 또 당시 장강의 지류가 바다로 이어지는 곳을 “독(瀆)”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송강 하류 일대(현재 소주하와 황포강이 만나는 지대)를 “호독(扈瀆)”이라고 불렀다. 이때, “호(扈)”를 “호(滬)”라고 부르게 되었다( 상해는 오송강(吳松江) 하류에 위치해 “상해포(上海浦)”라는 명칭을 얻게 되었다. 당나라 중엽에는 화정현(華亭縣)의 일부였고, 송나라 말에 상해진(上海鎭)이 형성되었으며, 1292년 상하이현(上海縣)이 되었다. 명나라가 흥성하던 1553년에 왜구에 대항하기 위해 성을 쌓았고, 남경지구 쑹장 부 관할이 되었다. 송강부 관할지역은 전국에서 가장 큰 면방의 중심지였다. 청대에는 명의 제도를 답습하여 장강 이남의 송강부에 귀속시키고, 상해 세관을 설립했다.

아편전쟁이 끝난 1842년에 중국과 영국 사이에 체결된 난징조약에 따라 상하이는 1843년 중국의 5개 대외 무역항 중 하나로써 개항되었고, 영국과 미국, 프랑스는 계속해서 상하이에 거류지를 형성했다.

1842년 8월에는 아편전쟁에 패한 중국은 굴욕적이고 불평등조약인 난징조약을 체결하였고, 1843년 10월에 후먼조약을 체결하여, 영국인의 주거지와 임대조건에 대하여 합의하여 상하이 시내에 거주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마련하게 되었다. 1843년 11월 14일 첫 번째 영국 영사인 조지 밸푸어가 상하이에 도착하면서 11월 17일에 정식으로 상하이의 개항을 선포하였다. 이후 100년 동안 상하이에 조계지가 존재하게 되었다.

1854년 태평천국전쟁 중에 자치행정기구를 설립하면서 공식적으로 청나라 정부의 행정과 사법관할권 밖의 독립된 조계지가 되었다. 그 후에, 상해는 2개의 상하이 조계지와 중국지방정부가 분할 관리하게 되었는데 지금의 상하이 황푸구, 징안구, 훙커우구, 양푸구는 상해 공동 조계였고, 창닝구는 상하이 공동 조계 밖에 구역이었다. 또 루완구와 쉬후이구는 프랑스의 조계지였다.

자베이구와 난스구는 중국이 관리하던 지역이었으나 조계 때문에 연결할 수 없는 두 개의 지역으로 나뉘었다. 개항 후 상하이는 극동에서 가장 번창한 항구로써 경제와 금융의 중심지가 되었고 아시아의 유일한 국제도시로 발전하였다. 상하이는 조계 때문에 전화가 미치지 않았고, 독립적인 위치에서 충분한 국제관계를 향유할 수 있었고, 이것이 근대 상하이의 번영을 가져왔다.

1912년 중화민국 성립 전후에는 청나라의 구세력이 아직 철저히 제거되지 않았고, 새로운 세력조차 미숙한 상태였다. 군벌이 난립해 중앙에서 지방까지 군인이 정권을 잡았고, 덕분에 정부와 사회는 혼란한 상태에 빠졌다. 하지만 그 시기에도 상하이의 조계는 평화로웠고, 경제와 인구 등 각 방면에서 오히려 빠른 발전을 보였다. 1912년부터 1936년까지를 상하이 조계지가 번영하던 시기라 할 수 있다. 중화민국 초년에 조계 외에 자베이와 난스 지역은 장쑤성에 포함되었다. 1927년 중화민국 정부는 조계지 이외의 지역을 상하이 특별시를 세우고, 중화민국과 행정원을 직속 관할로 귀속시켰다. 동시에 장쑤성의 상하이현(上海縣)과 보산현(寶山縣)의 17개 도시를 편입했다. 1930년 7월 상하이시로 개칭했다.

20세기 초, 상하이에는 중국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사건이 계속 발생한다. 1921년 7월 중국공산당 제1차 전국대표 대회가 상하이에서 개최되었으며, 이것으로 인해 중국공산당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어 1922년 7월과 1925년 1월 중국 2대와 4대 대표대회가 개최된다. 1925년 5월 30일, 일본계 방적공장의 공장주가 파업노동자를 총살했고, 이에 상하이 학생과 시민들은 상하이에서 가장 번화한 상업가인 난징루(南京路)에 모여서 항의를 했다. 이에 대한 영국경찰의 발포로 오삼십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고, 전국적인 반영(反英)운동을 야기했다. 1927년 4월 12일 상하이 자베이에서 4·12 사건이 발생했다. 국민혁명군이 노동자 규찰대에 대해 무장해제를 강행하여 대규모 유혈 사태가 벌어졌고, 중국공산당은 분열되었다. 그 후에도 중국공산당(1921년 상하이 프랑스 조계에서 비밀리에 성립)의 중앙기관은 공동 조계 중립구역인 윈난로에 숨어 있다가 1933년 강서 해방구가 안정된 후에 그곳으로 옮겨왔다.

1932년 1월 28일 일본이 중국동북에서 일으킨 만주사변 후에, 상하이에서 일본 승려가 중국 노동자에게 구타당한 것을 구실로 제1차 상하이 사변을 일으켰다. 상하이 자베이 구에서 중국과 일본 양국의 격렬한 군사 충돌이 한 달 남짓 계속되었고, 국민정부가 잠시 뤄양으로 옮겨가기까지 했다. 1937년 8월 13일, 일본 제국군은 상하이를 다시 침공하여 상하이를 수비하던 국민혁명군과 전투를 치렀다. 상하이 전투에서 중국군은 큰 대가를 치렀지만 끝내 일본군에 패하고, 일본군이 무력으로 상하이 조계 외의 지역을 점령한다. 이 기간에 상하이 공동 조계의 북쪽 절반, 즉 지금의 훙커우 구와 양푸 구는 일본군의 방어지역과 일본 세력의 범위로 심한 타격을 받았다. 1941년 12월 7일 태평양 전쟁이 일어난 후에 일본은 영국과 미국에 대한 선전포고로 상하이 조계를 공격했고, 상하이는 일본에 의해 점령당했다. 후에 일본은 조계를 그를 돕던 왕징웨이 정권에 반환했고, 미국과 영국도 조계지를 포기했다. 1942년부터 조계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이로써 100년 간 지속되던 조계시대는 끝이 났다.

1945년 상하이는 중화민국이 탈환하여 관할하게 되었고 1949년 5월까지 상하이는 국민정부가 통치하였다. 그 후 중화민국 국민정부의 국부군과 중국공산당의 인민해방군 사이에 대규모 내전이 발생한다. 1949년 5월 27일, 인민해방군이 국부군을 패배시킨 후 상하이 전체를 지배하게 된다. 그 기간에 국민정부와 중국국민당, 외국기관, 그와 관련된 많은 인원과 재산이 상하이를 떠났다. 1949년, 상하이는 직할시가 되었고, 후에 중국공업의 중심이 되었다.

바오산구 지역은 1958년에 상하이시에 편입되었으며, 당시 바오산구는 바오산현(宝山县)이었다. 그리고 바오산구 동부에 우쑹구(吴淞区)를 설치하였다가 1988년에 우쑹구를 바오산현에 편입시켜서 바오산구로 격상되었다.

교육[편집]

  • 상하이대학(上海大学)
  • 퉁지대학 본교구, 남교구, 장우교구(同济大学 本校区, 南校区, 彰武校区)
  • 상하이재경대학(上海财经大学)
  • 상하이이공대학(上海理工大学)
  • 상하이전력대학(上海电力大学)
  • 상하이체육학원(上海体育学院)
  • 상하이지광직업기술학원(上海济光职业技术学院)
  • 상하이팡더직업기술학원(上海邦德职业技术学院)
  • 상하이전단직업학원(上海震旦职业学院)
  • 상하이교통직업기술학원(上海交通职业技术学院)

교통[편집]

상하이 다창 공항 : 군용공항으로 공항 동남쪽에 중국상용항공 산하 상하이비행기제조(上海飞机制造) 본사가 있다.

관광[편집]

  • 바오산 문묘(宝山文庙)
  • 보산사(宝山寺):뤄뎬구전 안에 위치한 절.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당나라 모방건축 사원이다.
  • 쑹후항전기념관(淞沪抗战纪念馆)
  • 우쑹파오타이만습지삼림공원(吴淞炮台湾湿地森林公园)

지도[편집]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1. 바오산구 (상하이시)〉, 《위키백과》
  2. 바오산구(상하이시)〉, 《나무위키》
  3. 상하이시〉, 《위키백과》
  4. 상하이시〉, 《나무위키》
  5. 두산백과: 바오산〉, 《네이버 지식백과》
  6. 두산백과: 상하이 기후와 자연환경〉,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같이 보기[편집]

동아시아 국가
동아시아 도시
동아시아 지리
동아시아 바다
동아시아 섬
동아시아 강
동아시아 주변 지역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바오산구 문서는 중국 행정구역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