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시비르스크주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노보시비르스크주(러시아어: Новосиби́рская о́бласть)는 러시아 시베리아연방관구에 속해있는 주이다.[1][2]
개요[편집]
노보시비르스크주의 면적은 177,756㎢이며 인구는 2,785,836명(2021)이다. 모스크바(Москва, Moscow)에서 남동쪽으로 약 3,400km 떨어져 있으며, 시베리아연방관구(Сибирский федеральный округ)의 서시베리아경제지구(Западно-Сибирский экономический район)에 속하는 지역이다. 주도는 노보시비르스크(Новосибирск, Novocibirsk)이다. 동쪽으로는 케메로보주(Кемеровская область), 남쪽으로는 알타이 공화국(Алтайская Республика), 서쪽으로는 옴스크주(Омская область), 북쪽으로는 톰스크주(Томская область)와 접한다. 남서쪽으로는 중앙아시아 국가인 카자흐스탄(Kazakhstan)과 국경을 마주한다. 크라스노야르스크 시간 (KRAT)에 위치해 있다. UTC와의 시차는 +0700 (OMST)이다.
노보시비르스크주 주 전체 인구의 절반이 노보시비르스크시에 살고 있다.[3][4]
자연환경[편집]
노보시비르스크주 서시베리아평원 남쪽의 오브강과 이르티시강 사이의 살라이르 능선 기슭에 위치한다. 주의 남쪽은 스텝지역이고 북쪽은 습지가 많고 우거진 산림 지역이다. 영토 동부에 오비강의 본류(本流)가 북서쪽으로 흐르고, 서부에는 이르티시강 유역이 전개되어 있다. 주의 대부분은 습기가 많은 서부 시베리아 저지(低地)에 포함되며, 이는 다시 북부의 바라빈스크 초원과 남부의 쿨룬다 초원으로 구분된다. 남동부는 해발고도 200∼500m의 오비 구릉(丘陵)이 차지하고 있으며, 초원지대는 저지대와 오비강 유역에 발달하여 있다.
식생(植生)은 타이가 및 스텝, 대초원 지대가 나타나며, 산림이 주 영토의 1/4를 차지한다. 주요 수종은 전나무, 가문비나무, 소나무, 삼나무, 자작나무, 낙엽송 등이다. 토양은 비옥한 흑토(黑土)인 체르노좀(Chernozyom)이 주로 분포하며, 시베리아의 곡창지대로 알려진 남부의 쿨룬다 초원이 대표적인 흑토대(黑土帶)를 이루고 있다. 서시베리아 지방의 가장 큰 담수 호수 차니호(湖)가 있어 수자원이 풍부하다.
노보시비르스크주에는 엄청난 양의 석유와 천연가스가 매장되어 있다. 석유매장량은 2억 2,000만 톤, 천연가스 매장량은 6억㎥으로 추정된다. 매장지는 대부분 세베르니 지구와 키시톱스키 지구에 집중되어 있다. 고순도 무연탄 552만 톤 등 석탄류는 이스키팀 지구와 토구친지구에 주로 매장되어 있다. 이 밖에 지르코늄과 티타늄, 보크사이트, 주석 등의 금속 매장지가 발견되는 등 러시아에서 지하자원이 가장 풍부한 지역으로 꼽힌다.
노보시비르스크주는 대륙성 기후의 특징이 나타나 기온의 연교차가 심하다. 연 평균 기온은 0.2℃이며, 겨울철인 1월의 평균기온은 -18℃, 여름철인 7월의 평균기온은 20℃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약 425mm이고, 강수량의 77% 가량이 4월부터 10월까지 집중된다.
역사[편집]
현재의 노보시비르스크주에 해당하는 지역에는 구석기시대 말부터 인류가 정착하여 생활하였다. 이후 8세기 경 투르크족이 서시베리아 지역으로 침투하면서 민족 집단이 출현하였다. 13세기부터는 몽골제국의 영향 하에 놓였다가 몽골제국의 멸망과 함께 금장한국(Золотая Орда, Golden Horde)의 지배를 받았다. 금장한국의 붕괴 이후부터 16세기 말엽까지는 시베리아칸국(Сибирское ханство, Siberian Khanate)의 지배 하에 있었다.
러시아인들의 이주는 17세기부터 시작되었고, 군사 요새들이 건축된 이후인 17세기 말에 이르러 가속화되었다. 1893년 시베리아 횡단철도가 이 지역을 관통하여 건설되면서 오비강(江) 유역에 소도시 노보니콜라예프스크(Новониколаевск, Novonikolaevsk)가 형성되었고, 노보니콜라예프스크는 서시베리아 지방과 우랄 지방을 잇는 무역 중심지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라 1909년 노보니콜라예프스크는 도시로 정식 승격되었고, 1921년 소비에트 연방의 톰스크현(Томская губерния)에서 분리되면서 노보니콜라예프스크현(Новониколаевская губерния)으로 신설되었다.
1925년 '새로운 시베리아의 도시'라는 뜻의 노보시비르스크시(市)로 도시명이 변경되면서 시베리아 변강주(Сибирский край)로 개편되었다가, 1930년 서시베리아 변강주(Западно-Сибирский край)로 재개편되었다. 이후 1937년 서시베리아 변강주가 분리되면서 알타이 변경주(Алтайский край)와 현재의 노보시비르스크주가 신설되었다. 1943~1944년 톰스크주와 케메로보주가 노보시비르스크주에서 분리되었다.
산업[편집]
러시아 연방의 군사 산업 중심지 중 하나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리튬 이온 배터리 생산 공장이 위치하고 있다. 주요 산업은 기계, 식품가공, 에너지 생산, 전기공학, 야금업, 화학, 광업, 농업, 담배생산 등이다. 체르노좀이 발달한 흑토대에서 밀이 대량 생산되고 있으며, 귀리, 보리, 해바라기 등의 재배도 활발하다. 북부의 바라빈스크 초원은 방목(放牧)을 주로 하는 축산지대를 이루며, 차니호 등에서는 수산업이 이루어진다. 석탄, 점토, 이탄, 천연가스, 석유, 금 등이 매장되어 있어 광업도 활발하다.
1999~2008년 산업생산 증가율이 170%로 러시아 전체 평균 23%를 크게 웃도는 등 산업 활동이 매우 활발하다. 금속 가공과 생산, 전기와 가스 공급, 석유 정제, 식음료 생산 등의 산업이 전체 산업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노보시비르스크 항공기 제작사가 지역의 최대 기업이다. 기계, 전자반도체, 전기산업도 발달했다.
교통[편집]
주도 노보시비르스크를 시베리아 횡단열차가 관통하고, 만주횡단철도와 몽골횡단철도, 투르크-시베리아 철도가 모두 노보시비르스크주를 지난다. 노보시비르스크 톨마초보 국제공항(Международный аэропорт Новосибирск Толмачёво)을 포함하여 주 내에 총 11개의 공항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방고속도로가 노보시비르스크주를 통과한다. 노보시비르스크공항에서는 중국과 독일, 태국, 아제르바이잔, 키르키스탄, 타지크스탄,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등지로 가는 국제선과 러시아 전역을 연결하는 국내선 항공편이 운항된다.
관광[편집]
노보시비르스크 철도공학 박물관(Новосибирский музей железнодорожной техники)과 1893년에 건설된 오비강 철교가 대표적이다. 특히 철도공학 박물관은 러시아 3대 철도 박물관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이 외에도 노보시비르스크 주립 오페라·발레 학술극장(Новосибирский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академический театр оперы и балета), 시베리아 자작나무껍질 박물관(Музей Сибирская берёста) 등이 유명하다.
한티만시스크[편집]
노보시비르스크는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주의 주도로 시베리아의 행정·경제·교통·문화의 중심지다. 시베리아 철도 건설을 위한 노동자 마을로 1893년 시작됐으며 처음 이름은 노보니콜라예프스크였다. 러시아 전체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며 러시아의 아시아 지역에선 인구 규모가 가장 크다. 러시아 혁명 초기의 내전 기간에 황폐해졌으나 2차 대전을 계기로 많은 산업 시설과 공장이 이전해 산업이 발전했다.
박물관과 극장이 있다. 박물관으로는 노보시비르스크 국립 예술박물관, 국립 지역 설화 박물관, 코자크 영광의 박물관, 아쿠리닌 노보시비르스크 철도장비 박물관, 니콜라스 로에리치 박물관, 노천 역사 및 건축 박물관이 있다. 노보시비르스크 동물원은 동물원이면서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구소다. 770여 종 11,000마리의 동물이 있는데 희귀 동물이나 멸종 위기에 처한 77종의 보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노보시비르스크 천체 박물관은 2015년 러시아의 사회 인프라 대상을 수상했다.
시베리아의 문화도시다. 1937년 창단된 노보시비르스크 필하모니 그룹이 있다. 이 그룹에는 아카데미 심포니 오케스트라, 러시아 아카데미 오케스트라, 필하모니카 4중창단 등이 소속돼 있다. 국립 글링카 콘세르바토리는 2016년 창단 60주년을 맞았다. 도시에는 76개의 도서관이 있다.
이 도시에는 교육기관이 많다. 노보시비르스크 국립 콘세르바토리(설립 1956년), 국립 농업대학(1936년), 국립 농업건설대학(1930년), 국립 의과대학(1935년), 국립 교육대학(1935년), 노보시비르스크 국립 대학(1959년), 국립 기술대학(1950년), 시베리아 국립 통신 및 정보과학대학(1953년), 국립 극장대학(1960년), 국립 농업 및 예술 아카데미(1989년) 등이다.[5]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노보시비르스크주〉, 《위키백과》
- ↑ 〈노보시비르스크주〉, 《나무위키》
- ↑ 〈노보시비르스크주〉, 《네이버 지식백과》
- ↑ 〈유럽지명사전 :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주〉, 《네이버 지식백과》
- ↑ 〈유럽지명사전 :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 〈노보시비르스크주〉, 《위키백과》
- 〈노보시비르스크주〉, 《나무위키》
- 〈노보시비르스크주〉, 《네이버 지식백과》
- 〈유럽지명사전 :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주〉, 《네이버 지식백과》
- 〈유럽지명사전 :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편집]
러시아유럽 같이 보기[편집]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