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메로보주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케메로보주(러시아어: Ке́меровская о́бласть)는 러시아 시베리아연방관구에 속해있는 주이다.[1][2] 케메로보주의 중심 도시는 케메로보이다.
목차
개요[편집]
케메로보주의 면적은 95,725㎢이며 인구는 2,633,446명(2021)이다. 러시아 중남부 서시베리아평원에 위치하고 있다. 모스크바에서 동남쪽으로 2,987km 떨어져 있으며, 시베리아 연방관구(Сибирский федеральный округ)의 서시베리아 경제지구(Западно-Сибирский экономический район)에 속한다. 주도는 케메로보(Кемерово, Kemerovo)이다. 북동쪽으로는 크라스노야르스크 변경주(Красноярский край), 동쪽으로는 하카시야 공화국(Республика Хакасия), 남쪽으로는 알타이 공화국(Республика Алтай), 남서쪽으로는 알타이 변경주(Алтайский край), 북서쪽으는 노보시비르스크주(Новосибирская область), 북쪽으로는 톰스크주(Томская область)와 접한다.
러시아 최대의 석탄 매장지이다. 어마어마한 매장량 때문에 케메로보주 지역 총생산 (GRDP) 의 36.5%를 광산업이 차지한다. 이 지역의 수출 품목 대부분이 석탄 및 광물 자원 (지역 수출의 80%이며, 두 번째로 수출을 많이 하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다. (약 11%) 쿠즈네츠 석탄 분지는 세계에서 개발된 석탄 분지 중 가장 거대하며, 질적으로 러시아에서 최고를 자랑한다. [3]
자연환경[편집]
러시아의 3대 탄전 중 하나인 쿠즈네츠크 탄전(Кузнецкий угольный бассейн, Kuznetsk Coal Basin)이 있는 쿠즈네츠크 분지(Кузнецкая котловина)에는 유기물이 풍부한 체르노좀이 넓게 분포하고 있다.
극심한 대륙성 기후로, 겨울이 매우 춥고 긴 반면 여름은 따뜻하고 짧다. 겨울철인 1월의 평균 기온은 -17~-20℃, 여름철인 7월의 평균 기온은 17.5℃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약 300mm이나 산간 지방에서는 1,000mm이상을 기록한다. 식생은 타이가가 우세하며, 삼림이 지역 면적의 약 67%를 차지하고 있다.
역사[편집]
고대부터 인류가 정착하여 생활하였고, 중세에는 유목민들의 영향 하에 있던 지역이다. 러시아인이 최초로 이 지역에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 초반 무렵이다. 1618년 콘도마강(река Кондома)과 톰강(река Томь) 유역에 쿠즈네츠크 요새가 건설되면서 본격적으로 도시가 형성되었다. 1620년 요새는 톰강 우안으로 옮겼고, 유목민들의 습격으로부터 지역을 방어하는 역할을 했다. 1698년 표트르 1세(Пётр Ⅰ, 1672~1725)의 명령으로 시베리아 지역을 연구하던 중 현재의 케메로보주 지역에서 금광과 은광을 비롯한 대규모 탄전이 발견되었고, 이 무렵부터 러시아인 정착촌의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19세기 초 대규모 제철 공장들이 들어서면서 인구가 급증하였으며, 1898년 시베리아 횡단 철도가 부설되었다. 서시베리아 지방의 대표 공업 도시로 성장한 이 지역은 제2차 세계대전 중 군수품 제조에 필요한 금속과 석탄의 주요 공급지로 기능하였다. 1943년 1월 26일 소련 최고 상임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노보시비르스크주에서 분리되어 케메로보주로 창설되었다.
산업[편집]
주요 산업은 광업, 금속가공업, 무역업이다. 케메로보주의 유용 광물 채굴량은 시베리아연방관구 내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석탄 산지로 꼽히는 쿠즈네츠크탄전에서는 연간 1억 8천 만톤에 해당하는 석탄이 채굴되며, 천연가스 매장량도 러시아 내 2위권에 속하고, 철광석 32억 톤, 망간 1억 3,400만 톤 등 다양한 자원을 다량 보유하고 있다. 이 외에 각종 식음료와 담배 등을 취급하는 무역업과 풍부한 건축 자재를 기반으로 하는 건설업이 발달하였다. 그밖에 농업과 목축업도 활발하다.
교통[편집]
주요 공항은 도심에서 남쪽으로 11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 케메로보 국제공항(Международный аэропорт Кемерово)이다. 시베리아 횡단 철도의 지선이 케메로보주를 남북으로 종단하는 등 철도 교통이 발달했고, 철도 노선을 중심으로 고속도로와 순환도로가 구축되어 있다.
관광[편집]
관광 명소로 1929년 개관한 케메로보주 향토 박물관(Кемеровский областной краеведческий музей), 석탄박물관(Музей угля), 케메로보 주립 드라마극장(Кемеровский областной театр драмы им. А.В. Луначарского), 쿠즈바스 음악극장(Музыкальный театр Кузбасса им. А. Боброва)등이 있다. 또한 유명한 산악 스키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주요도시[편집]
케메로보[편집]
케메로보는 러시아 케메로보주의 주도로 이 지역의 산업, 행정, 문화의 중심지다. 이 도시는 러시아 동부에서 가장 큰 산업 거점의 하나로 에너지, 기계, 화학의 도시다. 쿠즈네츠크 분지의 대규모 탄광 지역에 있던 오래된 정착촌 7개를 합병하여 만든 공업도시이며 톰강이 이스키팀(Iskitim)강과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한다. 도시는 강의 양안을 따라 형성되어 있다. 1932년까지는 슈체글롭스크(Shcheglovsk)로 불렸다. 2012년에 개최된 러시아의 가장 편안한 도시 공모전에서 3위에 올랐다.
케메로보는 시베리아 서남부의 숲 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모스크바에서 3482km 떨어져 있으며 쿠즈네츠그 탄전의 중심지로 톰강이 이스키팀강과 합류점에서 톰강을 따라 내려가는 쿠즈네츠크 알라타우산맥의 기슭에 자리 잡고 있다.
케메로보는 지리적으로 습한 대륙성 기후대에 속한다. 겨울이 길고 여름은 길고 덥다. 평균 기온은 1월의 −17°C에서 7월의 19°C 사이다. 연간 강수량은 500mm로 비교적 적은 편이다.
케메로보는 모스크바와 이르쿠츠크를 잇는 연방고속도로 M-53이 지나며 케메로보 기차역은 유르가역을 통해 노보시비르스크 지역의 서시베리아철도와 연결된다. 항공편은 케메로보국제공항을 이용하며 강의 항구도 지역적으로 여객 및 화물 수송에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는 등 케메로보는 교통의 주요 교차점에 위치한다. 도시의 양쪽 제방은 자동차 교량 2개와 철도 교량 1개로 서로 연결된다. 시내 대중교통수단으로는 버스, 트롤리버스, 전차가 있다.
오늘날 케메로보는 소비에트 시대에 건설된 중요한 공업도시로 남아 있다. 도시 안팎에 산재해 있는 탄광이 케메로보의 처음과 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쿠즈네츠크 석탄분지 개발로 도시가 급성장하기 시작했고, 도시의 공업화는 석탄 채굴과 석탄을 이용하는 중공업에 의해 추진되고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아시아 시장에의 근접성이 뛰어나 아시아 국가들과 경제 관계를 수립하기에 매우 유리한 것도 케메로보의 장점이다.
석탄 이외에도 점토, 석회석, 자갈, 목재 등의 풍부한 원자재와 수운과 육운이 교차하는 편리한 교통은 케메로보를 러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에너지 화학 도시로 만들었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주요 제품에는 질소비료, 플라스틱, 합성섬유 재료, 아닐린 염료와 도료, 가성소다, 암모니아, 의약품 등이 있다. 기계공업이 발달해 석탄 채굴장비와 농기계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철강, 알루미늄, 제재도 주요 생산 품목이다. 소련 해체 이후 케메로보의 산업이 크게 위축되고 실업률이 치솟는 어려움을 겪었다. 시베리아 기업연합 등 주요 기업들이 케메로보에 본사를 두고 있다.[4]
노보쿠즈네츠크[편집]
노보쿠즈네츠크는 러시아 중남부의 케메로보주에 있는 서시베리아 주요 도시의 하나다. 거대한 쿠즈네츠크탄전 지대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스탈린 시절 5개년 계획의 강력한 추진에 힘입어 한적했던 시골 마을이 비약적 발전을 거듭하면서 탄광과 공업의 중심지로 거듭났다. 대문호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가 첫 혼인식을 올린 곳이다. 개발 초기에는 쿠즈네츠크, 소련 시절에는 스탈린스크로 각각 불렸다.
노보쿠즈네츠크는 오비강의 큰 지류인 톰강의 상류에서 콘도마강과 합류하는 지점의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쿠즈바스(쿠즈네츠크 탄전 또는 쿠즈네츠크 콤비나트)의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다. 시베리아 최대 도시이자 러시아 3대 도시인 노보시비르스크로부터 남동쪽으로 305km 떨어져 있고 모스크바로부터는 3,120km 거리다.
노보쿠즈네츠크는 습한 대륙성 기후다. 시베리아 서남부에서는 매우 전형적인 냉대 습윤 기후로 연중 기온 차이가 크다. 연평균 강수량은 376.9mm로 대부분 따뜻한 여름철에 집중되어 있으며 겨울에는 혹독하게 춥고 대체로 건조한 날씨다. 연평균 기온은 0.8С이고 연평균 맑은 날은 280일이며 눈이 덮여 있는 기간은 약 160일이다.[5]
지도[편집]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편집]
각주[편집]
- ↑ 〈케메로보주〉, 《위키백과》
- ↑ 〈케메로보〉, 《나무위키》
- ↑ 〈케메로보주〉, 《네이버 지식백과》
- ↑ 〈유럽지명사전 : 러시아 케메로보〉, 《네이버 지식백과》
- ↑ 〈유럽지명사전 : 러시아 노보쿠즈네츠크〉,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편집]
- 〈케메로보주〉, 《위키백과》
- 〈케메로보〉, 《나무위키》
- 〈케메로보주〉, 《네이버 지식백과》
- 〈유럽지명사전 : 러시아 케메로보〉, 《네이버 지식백과》
- 〈유럽지명사전 : 러시아 노보쿠즈네츠크〉,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편집]
러시아유럽 같이 보기[편집]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