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오르빗체인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르빗체인(Orbit Chain)
오르빗체인(Orbit Chain)

오르빗체인(Orbit Chain)은 한국의 ㈜오지스(Ozys)가 개발한 인터체인 프로젝트이다.

특징[편집]

오르빗체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1]

오르빗체인의 개념[편집]

오르빗체인은 비잔틴 장애 허용(BFT; Byzantine Fault Tolerance) 합의 알고리즘으로 운영되는 분산형 자산 허브 블록체인이다. 오르빗체인의 핵심 특징 중 하나는 자산과 정보를 관리하고 처리하기 위해 현재 공개 체인과 분산된 통신 채널을 연결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세계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아토믹스왑(atomic swap)에 대해 살펴보자. 아토믹스왑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블록체인에서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자산 교환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현실 세계에서는 한국에 미국 달러(USD)를 가져다가 상인에게 미화로 지불할 수 있으며 상인은 아무런 절차없이 직접 한국 원화(KRW)를 얻는다.

인터체인이라는 아이디어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간 데이터 교환이 어렵다는 불편함 때문에 생겼다. 세상에 너무 많은 암호화폐가 있고 서로를 교환하기 위해 더 많은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전통적인 "교환"을 사용하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전제 조건이다. 블록체인에 대한 아이디어는 전통보다는 훨씬 더 중요하다. 따라서 아토믹스왑을 위한 훌륭한 접근 방식이 있다. 그리고 그 중 하나는 즉각적인 교환을 위해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암호화폐 바스켓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훌륭한 아이디어이지만 영원한 해결책은 아니다. 이것이 분산 방식으로 쉽고 빠르며 안전한 교환을 암호화하기 위해 블록 간 커뮤니케이션(IBC; 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프로토콜인 오르빗체인을 개발한 이유이다.

모든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크로스체인[편집]

오르빗체인은 이기종 블록체인 간에 자산 및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인터체인(interchain) 프로토콜을 구축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단지 아이디어나 개념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 작동하는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오르빗체인의 시작은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덱스(DEX)라고 불리는 분산된 암호화폐 거래소용 사이드체인(sidechain)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이더리움은 가장 인기 있고 신뢰성 있는 메인넷(mainnet)이지만 온체인(onchain)에서 덱스(DEX)를 작동시키기에는 너무 느리고 비싸며 비효율적인 문제가 있다.

그래서 오르빗체인은 2018년 5월부터 덱스(DEX)를 개발하여 비싼 가스(gas) 수수료, 느린 속도 등의 문제를 해결했다. 그리고 이 성공적인 경험을 통해 인터체인이라는 더 큰 도전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메인넷 체인과 메인넷 기반 사이드체인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메인 네트워크간에 격리되어 있어 메인체인 사이의 값 전송은 불가능해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상호운용성의 결여는 생태계의 확장을 위한 큰 혼란을 야기한다. 블록체인 위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이 상호운용성 문제를 다른 블록체인뿐만 아니라 중앙집중식 레거시 시스템에 훨씬 유연하게 연결시켜야 한다.

오르빗체인은 IBC 영역의 아이디어와 상호운용성 및 연결성을 해결할 것이다. 실제로 다양한 이기종 블록체인 및 오르빗체인과 통신하는 블록 간 통신 영역은 IBC 영역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하나의 표준 형식으로 저장, 기록, 처리한다. 오르빗체인은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 등 비트코인(Bitcoin)을 위한 소액결제(micro payment), 플라즈마(plasma), 이더리움 2.0을 위한 확장성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 양방향 페깅을 제공한다. 오르빗 IBC는 지분증명(PoS) 기반 밸리데이터(validator)에 의해 운영되어, 단일 플라즈마 작동기(single plasma operator) 솔루션의 중앙집중식 문제를 해결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르빗체인이 이미 상용화되어 있고 탈중앙화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DEX)인 올비트(Allbit)에 이미 이더리움 페깅뿐만 아니라 비트코인을 오르빗 IBC와 함께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연결되지 않은 연결[편집]

블록체인 업계의 최근 키워드는 더 많은 TPS, 더 많은 데이터 처리 및 디앱(DApp)을 보호할 수 있는 확장성이다. 그러나 확장성이 좋다고 해서 항상 공용 체인 간의 상호운용성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별 블록체인은 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되었으며, 자체 합의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것이 이 업계가 모든 것을 하나로 연결하는 허브 체인을 필요로 하는 이유이다.

이기종 블록체인간 상호운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허브체인을 시도하는 많은 프로젝트가 있지만, 오르빗체인은 이미 '연결되지 않은 블록체인 세상'(unconnected blockchain world)을 서로 연결하기 위해 블록 간 커뮤니케이션(IBC)을 상용화한 프로젝트이다.

제휴[편집]

오르빗체인은 2019년 7월 기준으로 총 22개의 검증인 후보를 두고 있다. 주요 검증인 후보로는 노드A팀, 네뷸러스, 디블락, 온톨로지, 테라, 헥슬란트, 디엑스엠(DXM), 블록72, 메이커다오 등이 있다.[2]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오르빗체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