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트루USD

위키원
(트루 USD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트루USD(TrueUSD)
트루USD(TrueUSD)
트러스트토큰(TrustToken)

트루USD(트루유에스디, TrueUSD)는 미국 달러와 1:1로 교환할 수 있는 가치 안정화 암호화폐이다. 트루USD는 화폐 통화 및 실제 자산을 토큰화하는 플랫폼이다. 토큰 보유자에게 법적으로 보호된 미국 달러를 제공하고, 1달러에 대해 1개의 트루USD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트루USD는 합법적으로 보호된 에스크로 계좌에서 여러 은행 파트너와 함께 100 % 담보를 받음으로써 안심하고 지불, 송금, 거래 등을 할 수 있다. 즉, 트루USD는 제3자를 통해 투명하게 검증된 ERC-20의 스테이블 코인이다. 또, 트루USD는 트러스트토큰(TrustToken) 플랫폼 상에 구축된 첫 번째 자산 토큰이기도 하다. 트러스트토큰이란 전 세계에서 간편히 매매 가능한 자산 기반 토큰을 생성할 수 있는 플랫폼이자 트루USD를 만든 회사의 이름이다.[1] 트러스트토큰 회사의 설립자는 대니 안(Danny An), 라파엘 코스만(Rafael Cosman), 스티븐 케이드(Stephen Kade), 토리 라이스(Reiss)이다. 트루USD의 시세는 1.02$이고 시가총액은 167,445,267$으로 33위를 기록하고 있다.[2] 트루USD는 바이낸스, 비트렉스, 업비트 등 전 세계 약 50군데의 암호화폐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3]

등장배경[편집]

스티븐 케이드(Stephen Kade) 트루USD 창시자
트루USD(TrueUSD)

트루USD는 스테이블코인의 일종이다. 스테이블코인(Stable coin)은 가치가 고정되도록 설계된 코인이다. 법정화폐로 표시한 코인의 가격은 큰 변동이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특징이 있다. 스테이블코인의 가격 변동성은 낮기 때문에 가격 변동폭이 커 예측하기 어려웠던 기존 암호화폐와 달리 변동성이 적은 안전자산으로 임시적인 현금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는 암호화폐와 법정화폐간의 이동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미국 거래소는 미국 달러를 입금하면 비트코인을 구입할 수 있는데, 거래소들은 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법정화폐를 취급하는 것이 부담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USD의 가치를 보증하는 트루USD를 만든 것이다. 그러므로 트루USD가 있다면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직접 법정화폐를 취급하지 않아도 된다.[4]

발행과정[편집]

현재 트루USD의 총발행량은 약 2억 3천 개(2019년 6월 20일 기준)다. 트루USD의 발행과정은 트러스트토큰 달러 자금을 바탕으로 토큰이 발행된다. 실제 달러가 지급되지 않으면 트루USD도 발행되지 않는다. 웹사이트에서 KYC/AML 절차를 걸쳐 승인을 받은 고객이 자금을 보내면 이를 확인하고, 약 15분 후 고객의 이더리움 계정으로 트루USD를 전송한다.[5]

작동방식[편집]

트루USD사의 USD는 계약을 맺어 이미 수십억 달러를 관리하고 있는 여러 신탁회사가 관리하고 있다. TrueUSD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트루USD사가 아닌 계약을 맺은 신탁회사로 USD를 보내게 된다. 즉, KYC/AML 확인을 통과한 후, USD를 에스크로 동의와 함께 신탁회사로 보낸다. 신탁회사가 자금을 확인하면, 그들의 API는 트루USD의 스마트 계약이 사용자의 공개 이더리움 주소에 동등한 트루USD를 발행하도록 지시한다. USD로 바꾸려면, KYC/AML를 통과하고 등록된 이더리움 주소로부터 트루USD 토큰을 스마트 계약서로 보내면 에스크로 은행에서 금액을 송금한다. 결론적으로 토큰 구매자는 트루USD에 돈을 지급하지 않고 신탁회사의 에스크로 계정을 통해 직접 모든 돈을 구매하고 수령한다. 그러므로 TrueUSD사에서는 토큰보유자들의 자금에 손을 댈 수 없다. [6]

특징[편집]

투명성[편집]

코인의 특성상, 트루USD는 보유자가 USDT로 환급을 원할 때 지급을 위해서는 총 발행량만큼 은행 잔고에 달러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트루USD는 은행잔고가 트루USD 발행량과 같거나, 그 이상임을 입증하기 위해 웹 사이트에 은행 잔고를 게시할 의무가 있다. 트루USD와 비슷한 특성을 가진 코인인 테더(Tether)의 경우, 이 의무를 다하지 않았고 발행량을 급격히 늘려 은행 계좌 감사 논란을 빚었다. 반면, 트루USD는 이를 보완하여 합법적으로 보호된 에스크로 계좌에서 여러 은행 파트너와 함께 100% 담보를 받음으로 안심하고 거래, 지불, 송금 등 할 수 있게 하였다. 트루USD는 테더와는 다르게 입금된 USD를 기준으로 발행량이 정해지기 때문에 트루USD는 1달러와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7]

안전성[편집]

트루USD의 자금은 안전하게 보관된다. 트루USD는 인가한 신탁회사 및 은행들과 제휴하여 트루USD 토큰을 지탱하는 자금을 안전하게 보관한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신탁회사가 모든 자금을 직접 관리하며 트루USD팀은 에스크로에 보관된 자금에 대한 접근 권한이 없다. 트러스트토큰의 법무 및 예치금 관리팀은 트러스트토큰 홀더들을 위한 법적 보호 장치를 마련해 두었다. 현재 법적으로 트루USD는 증권형 토큰으로 분류되지 않고, 예치하고 나서 보관하고 있는 자금에 대한 영수증을 발행하는 방식을 취한다. 이는 트러스트토큰 플랫폼이 망해도 트루USD 홀더들은 신탁회사를 통해 여전히 달러를 상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트러스트토큰에서 발생하는 트루USD를 관리하는 법인인 트루USD를 관리하는 법인인 트루코인, LLC는 미국 재무부 금융 범죄 진행 네트워크를 통해 금융 서비스 사업으로 등록했다. 트러스트 토큰은 MSB로 등록된 회사로서 자금세탁방지 및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을 통해 트루USD홀더를 보호하며 사기 및 자금 세탁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 법적보호: 다른 사람들의 돈을 관리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법적 수단 중 하나인 에스크로우 계정을 사용하면 토큰 소지자에 대한 정기적인 증언과 강력한 법적 보호가 가능하다.
  • USD로 환전가능: KYC(Know Your Customer)인증을 통해 고객에 대한 기본정보 본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더 나아가서 자금 지불 능력이 있는지, 나중에 파산여부 가능성 등도 들여다보는 것이다. AML(Anti-Money Laundering)은 자금세탁방지, 테러지원여부 등 금융위험을 방지하고자 자금의 출처 및 최종 수령인에 대한 분석, 확인하는 절차이다. KYC -AML을 통과하고 검증된 트루코인 계정을 가진 모든 기관 또는 개인은 트루USD를 사용할 수 있다. 트루USD 홀더들에게 강력한 자금세탁방지법(AML)을 준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사기나 자금세탁으로부터 보호 가능한 법적 장치를 마련해 두었다. 현재 알파 버전 중에는 상환 금액이 최소 $10,000이다. 이 금액은 현재의 기관 사용자에게 일반적이며, 향후 소매 사용자에게 이 금액 한도를 낮추고자 한다.
  • 신뢰할 수 있는 펀드 관리: 법적 프레임워크를 통해 에스크로 계정과 직접 USD 교환을 할 수 있는데, 이때 거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수탁자 및 은행 파트너 네트워크의 에스크로 계정 중 하나에서 USD를 보내거나 받으면 트루USD를 구매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
  • 전체담보: 모든 트루USD는 항상 전문 신탁 회사의 에스크로우 계정에 보유된 USD로 완전히 채권화된다. 스마트 계약은 USD가 에스크로 계좌를 지우고 USD가 환매될 때 트루USD가 에스크로 계좌의 1:1패리티(동등가격)를 유지할 때 트루USD를 나타낸다.
  • 제3자 평가를 정기적으로 수행: 에스크로 계좌 보유는 정기적으로 발행되며 최상의 보안을 위해 코헨&컴퍼니(Cohen & Co.)와 같은 선임 심사원에 의한 독립적인 제 3자 평가를 정기적으로 수행한다.[8]

사용처[편집]

  • 금융서비스: BTC또는 ETH에 즉시 노출되지 않고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한다. 트루USD 토큰에 대한 영수증 및 소유권을 증명한다.
  • 거래소: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통적인 통화 구매 방법의 대안으로 트루USD를 사용한다.
  • 암호화폐 트레이더: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에 대비하기 위해 안정적인 코인을 원하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에 즉시 노출되지 않고 암호화폐 시장에 진입할 수 있다.
  • 상업: 비트코인의 변동 없이 매일 사람들과 기업들은 가격 안정성을 통해 디지털 통화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암호화폐로 급여를 지불하고, 대출을 받거나, 또는 커피를 살 수 있으며, 암호화폐를 통한 새로운 경제가 가능해진다.[9]

접근성[편집]

현재 비트렉스, 업비트, 바이낸스, 후오비 등을 포함한 18곳의 글로벌 거래소에 트루USD를 상장했다. 어디서나 결제나 송금에 트루USD를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멕시코 거래소와 협력하고 있고 더 많은 국가 및 거래소와 협력해 접근성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10]

간편한 사용[편집]

클릭 한 번으로 트루USD를 구입하고 받을 수 있다.

액체[편집]

트루USD는 70개 이상의 거래소, 160개 이상의 시장, 5개 대륙의 20개 이상의 OTC 데스크에서 거래한다.

완전 담보 제공[편집]

트루USD는 1달러를 1달러에 언제든지 사용하여 안정적인 가격을 제시 할 수 있다.

무제한[편집]

트루USD를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전신 송금보다 최대 100배 저렴하고 1,000배 빠른 속도로 전송할 수 있다.

성과[편집]

바이낸스에 가격표시통화로 선정[편집]

바이낸스에서 트루USD로 가격이 표시되는 스테이블코인 마켓을 오픈했다. 바이낸스는 이미 활성화 되어있는 세 개의 트루USD마켓, 즉 리플/트루USD,스텔라루멘,이오스/트루USD을 포함하여 총 여섯 개의 새로운 시장을 론칭하기로 계획하고 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바이낸스코인(BNB)의 거래 페어에 대한 상장 일정이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

거래소에서 트루USD를 선택하는 이유[편집]

백 개 이상의 트루USD 거래 쌍이 70개 이상의 거래소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왜 트루USD를 선택했는지에 대해서 거래소 파트너들의 이야기가 있다.

  1. 완전 담보이며 거래소에 구속 받지 않는 트루USD는 큰 가치를 가져다줄 것이다.
  2. 트루USD는 스테이블코인 중에서 가장 거래량이 많고 유동성이 높은 옵션이다.
  3. 트루USD는 신뢰,유동성 그리고 업계 유일 서비스 개발 가능성 모두를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다.

스테이블코인 윤리 규정 발표[편집]

스테이블코인 윤리 규정은 트루USD 팀이 첫 번째 프로젝트인 트루USD를 개발하는 데 뒷받침이 되는 중요한 몇 가지 원칙들을 서술하기 위해 발행한 것이다. 스테이블코인은 블록체인 기반 금융 시스템의 기본적인 토대다. 스테이블코인이 올바르게 실행만 된다면 금융 계약이나 사업, 그 외 적용 분야가 만들 새로운 에코시스템에서 교환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암호화폐 시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법정화폐 기반 스테이블코인이 부족하여 실망한 사람들이 많았다. 신규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가 엄청나게 생겨나고 있지만, 산업 인프라에서 필수적인 법정화폐 기반 스테이블코인이 신뢰받기 위해 필요한 조건에 관한 산업 전반에 대화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스테이블코인이 신뢰받기 위한 조건(윤리 규정)이 있다.

완전 백업[편집]

모든 토큰은 장비 평지 값을 검은색으로 저장하여 되돌려준다.

  • 우리는 정기적으로 독립적인 회계사로부터 자금 증명을 발표할 것이다.
  • 토큰 보유자가 토큰의 가치를 뒷받침하는 자산을 이해하도록 한다.
  • 우리는 회사가 미회수 토큰을 발행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술적 및 법적 강제력을 쌓을 것이다.

안정화[편집]

우리는 항상 우리의 스테이블코인의 시장 가격을 기본 유통의 가격과 동일하게 유지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 우리가 실행하는 프로모션에는 스테이블코인의 시장 가격을 불안정하게 하는 컨트롤이 포함된다.

상환가능[편집]

우리는 합법적인 구속을 막을 수 없다.

  • 우리는 양에 상관없이 구속에서 안정된 동전 소지자를 막지 않을 것이다.
  • 우리는 공개적으로 구속 기준을 게시할 것이다.
  • 우리는 환매에 대해 과도한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다.

준수[편집]

우리는 규정 준수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의 장기 생존을 보장할 것이다.

  • 토큰을 구입하거나 교환하는 고객에게 KYC / AML 수표를 구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기술을 사용한다.

코인 생성 시간 감축[편집]

트루USD는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제품과 경험을 주기 위해 노력해왔다. 2018년 11월 12일, 트루USD 코인 생성 시간을 기존 12시간의 딱 절반인 6시간으로 감축하는 데 성공했다.

자금 감사 보고서 발행[편집]

트러스트토큰은 암호화폐 프로젝트 중에서 첫 번째로 전 세계 최고 회계 법인에서 정기적으로 감사를 받기 시작했다. 2018년 3월 거래소에 트루USD를 상장한 이후 지금까지, 코헨앤코(Cohen & Co)에서는 발행된 전체 트루USD 토큰을 담보로 하는 자금에 대해 총 18개의 감사 보고서를 발행했다.

트레이딩 인사이트[편집]

트루USD 거래량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한 달 거래량이 약 1조 원을 돌파하며 70% 이상 증가했다. 2018년 11월 24일 코인마켓캡 기준, 시가 총액이 2천억 원을 넘어가면서 시가 총액 순위 18위를 기록했다.

더 강력해진 트러스트 토큰팀[편집]

2018년 9월과 11월에 두 차례 트러스트토큰팀은 새로운 인사를 영입할 기회를 가졌다. 규제 준수 및 기술 지원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증명한 것이었다.

  • 알렉스 레바인 : 알렉스 C.레바인(Alex C. Levine)을 최고 규제 책임자 (Chief Regulatory Officer) 겸 법무 책임자 (Legal of Legal)로 영입했다. 그는 암호화폐, 증권 및 파생 상품 법률의 실행 전문성을 갖춘 변호사 및 법무 전문 이사로 15년을 보냈다. 알렉스는 미국 상품 선물 거래위원회(CFTC)와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에서 수석 법률 업무를 맡았으며, Dodd-Frank Act에 따른 신용 위기 및 규칙 제정에 대한 규제 대응에 깊이 관여했다. 알렉스는 스탠포드 법과대학에서 JD과정을 졸업하고 시카고 경영 대학원 (Chicago Booth School of Business)에서 Entrepreneurship and Analytic Finance의 M.B.A.를 취득했다.
  • 핸드라 차야디 : 트러스트토큰 팀에 새로운 개발 이사로 인사를 드린 핸드라 차야디(Hendra Tjahayadi)는 현재 개발 부서를 책임지고 개발 역량을 강화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헨드라는 가장 최근까지 DoorDash의 엔지니어링 부문 이사를 역임했으며, 이곳에서 트래픽을 2,000%나 성장 시켜 시스템 개발 신뢰성과 안정성을 폭발적으로 개선해 성과를 인정받은 바 있다. 이전에는 리프트(Lyft)와 구글에서 엔지니어링 및 개발 커리어를 쌓았다. 헨드라는 스탠포드 대학에서 컴퓨터 과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 언론 보도[편집]

  • 포브스(Forbes) : 트루USD와 같은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 경제의 중추로서 엄청난 잠재력을 품고있다.
  • 비트코인 매거진 : 전 세계 1위 거래소 바이낸스에 가격표시통화로 트루USD를 상장한 것은 다른 상위 알트코인들을 헷징하기위해 테더(USDT)밖에 사용할 수 없었던 트레이더들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할 것이다.
  • CNBC : 지금까지 테더에 대한 엄청난 퍼드(Fear, Uncertainty and Doubt)가 있었지만 이제 다른 옵션이 생겼다. 트루USD를 선택해라.

커뮤니티와 소셜 미디어[편집]

트루USD에 대해서 지역별 니즈에 맞춘 유스 케이스(use case)를 개발하고 논의할 기회를 갖기 위해 중국과 한국에 다수의 커뮤니티를 론칭했다. 트루USD 수요가 중국과 한국 두 시장에서 모두 높아서인지, 지난 두 달 동안에 이 지역들에서만 수천 명의 멤버들이 공식 채널에 들어왔다. [11]

제휴[편집]

캐셔레스트[편집]

암호화폐 거래소 캐셔레스트를 운영하는 뉴링크는 글로벌 암호화폐 투자 환경 조성 계획의 일환으로 트루USD와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2018년 9월 체결했다. 캐셔레스트는 이번 트루USD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암호화폐 기반 페이먼트 솔루션 시장 확산에 나선다. 또한 트루USD를 활용한 C2C(코인간 거래) 마켓 지원 등 다양한 협력 방안 마련으로,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보다 쉽게 거래할 수 있는 투자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12]

알마니노[편집]

TrustToken은 알마니노(Armanino)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여 거래자가 안정적인 TrueUSD의 즉각적인 감사를 수행 할 수 있도록 했다. 회계 회사 알마니노가 개발한 실시간 대시보드는 정확한 자금이 스테이블코인을 지원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플랫폼은 TrueUSD 토큰을 담보하는 미국 달러를 보유한 제 3자에 스크로우 계정에 직접 연결된다. 또한 정확한 TrueUSD 토큰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자체 이더리움 노드를 실행한다.[13]

넥소[편집]

트루USD가 세계 최초 암호화폐 담보대출 서비스 업체인 넥소(Nexo)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예금 및 담보 대출 서비스를 시작한다. 넥소는 2007년 설립된 유럽의 핀테크 그룹인 크레디시모(Credissimo)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으로서, 지난 10년 동안 유럽 전역에 걸쳐 즉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또한, 유럽 전역에서 규제받는 딜로이트(Deloitte)에서 감사를 받기 때문에 말 그대로 암호화폐 은행이라고 부를 수 있다. 크레디시모는 높은 수준의 규제 요건을 준수하고 있으며 설립 초부터 다수의 유럽 내 은행 및 금융 규제 기관에서 엄격한 기준에 따라 철저히 감독을 받고 있다. 순이익률이 35%, 대출 신청자가 1백만 명을 넘었고, 신용 등급은 BBB-로 안정된 전망을 보여주고 있는 크레디시모의 넥소와 파트너십을 맺은 것은 트루USD의 규제 준수 및 투명성과 안정성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의미한다.[14]

오리진 프로토콜[편집]

오리진(Origin)은 탈중앙화P2P(Peer-to-Peer) 상거래를 구축을 위한 과정에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다른 프로젝트들의 노력을 지원하게 되었다. 오리진은 모든 ERC-20 호환, 스테이블코인을 지원할 계획이며, 트루USD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오리진은 곧 다가올 미래의 진정한 P2P 전자상거래를 구현하기 위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을 직면하고 있다. 여러 문제들 중 하나인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Cryptocurrency Price Volatitliy)은 오리진 디앱(DApp) 목록 등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스테이블 코인이 이러한 거래 안에 내재된 많은 위험 요소들을 완화해줄 것이라 믿는다. 오리진은 미래의 탈중앙화된 시장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며, 트루USD와 같은 여타의 다른 스테이블 코인들과의 파트너십도 기대하고 있다.[15]

바이낸스[편집]

트러스트토큰이 바이낸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바이낸스 사용자들은 트러스트토큰 으로 바로 연결되어 트루USD를 수수료 없이 발급할 수 있게 된다. 트루USD를 환급 할 수도 있다. 바이낸스 사용자가 트러스트토큰 앱을 통해 로그인하면, 매우 단순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에서 트루USD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고 환급받을 수 있게 된다. 6월 5일 제이 안 트러스트토큰 공동 창립자 겸 CEO는 암호화폐 시장 간 거래가 여전히 많은 사용자들에게 주요 페인 포인트(Pain Point)였고, 우리는 시장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노력했고, 트루USD를 쉽게 발급하고 환급할 수 있는 더욱 많은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다. 바이낸스와의 파트너십은 이러한 방향에서 한 단계 크게 나아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제휴는 바이낸스에서 스테이블코인 발급 및 환급을 쉽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첫 번째 시도이다.[16]

크레드[편집]

트루USD 발행사 트러스트토큰에서 크레드(Cred)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월26일에 밝혔다. 크레드는 암호화폐 기반의 담보 대출 서비스로서, 127개 이상 국가에서 등록한 고객들을 기반으로 30억 달러 이상 자본을 모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뢰를 쌓아온 팀이다. 크레드언(CredEarn)을 통해서 트루USD를 예치할 시 최대 8퍼센트의 연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제 트루USD를 29개 미국 주를 포함한 전 세계에서 최소 투자 한도나 수수료 없이도 크레드언에서 수익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17]

로드맵[편집]

  • 2017년 : Smart Trust를 완료하고 감사 및 보험을 위한 Trust Protocol 개발 시작
  • 2017년 12월 : 은행암호화폐 거래소와 파트너십을 맺고, 트러스트 프로토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트루USD가 구축 된 트러스트토큰 플랫폼에 대한 사전 판매 기금 마련 라운드를 진행
  • 2018년 1월 : 전신 송금 구매 / 환불을 지원, 트루USD 스마트 계약을 배포하여 트루USD 계좌 자본화 적용, 트레이더 및 조직을 위해 트루DOS의 알파 버전 출시
  • 2018년 2월 ~ 3월 : 트루USD 상장
  • 2018년 이후 : 일반적인 접근과 대중적인 사용을 위해 트루USD의 베타 버전과 1.0 버전 출시 계획, 트루유로(TrueEuro), 트루골드(TrueGold) 및 토큰화된 상품 바구니와 같은 안정적인 제품을 개발하여 실제 자산으로 뒷받침되는 크립토 통화에 대한 더 신뢰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 예정[18]
  • 2019년 : 지난해 트루USD는 시가 총액 2억 1000만 달러와 10억 달러 이상의 한 달 거래량을 기록했으며, 70개가 넘는 거래소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제 트루USD를 활용할 수 있는 더욱 다양한 활용 사례를 찾고, 차세대 혁신 금융을 개발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보다 많은 금융 기회와 글로벌 시장을 개방하는 데 도움이 될 파트너십을 개발해야 할 때다. 현재도 합법적 스테이블 코인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지만, 2019년에는 시장 점유율을 더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의 더 많은 거래자와 사용자에게 접근성을 확대하는 것이 주요 목표 중 하나다. 이를 위해 트루USD를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는 프로젝트, 그리고 분산 애플리케이션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수행해 전통적인 금융 기관에서 암호화폐의 보급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더 나아가 현재 헤지펀드, OTC, 거래소, 소매점, 송금 회사 등에 추가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지금 당장 이 모든 것들을 추진할 필요는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암호화폐 업계 외에 더 많은 산업에서 트루USD가 통합의 연결자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19]

평가[편집]

토리라이스(Tory Reiss) 트러스트토큰 공동 창업자즌 트루USD 사용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수익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지난 1년간 우리는 전통 금융과 디지털 자산 생태계 사이 가교 역할에 집중했고 트루USD가 바로 첫 번째 검즘 기술이라고 평가했다.[20] 트러스트토큰은 2017년 9월, 세계적인 기업 출신의 팀원들이 모여 설립한 회사로 지난 3월 트루USD를 처음 발행했다. 트루USD는 일대일로 달러를 상환할 수 있으며, 완전 담보형 스테이블 코인 중에서 가장 유동성이 높은 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현재 전 세계 30개가 넘는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코인마켓캡 랭킹 43위(11월 16일 기준)를 기록하고 있다.[21]

향후 계획[편집]

트루USD는 앞으로 트루Euro, 트루Yen, 트루Bond, 부동산, 귀한 금속을 포함하여 자산 기반의 안정적인 토큰을 만들 것이다. 이러한 토큰은 전 세계 거래소에 상장되어 전 세계적으로 거래될 수 있다. 또, 현실 세계의 통화와 금융 자산에 의해 지원을 받는 암호화폐에 대한 대규모의 수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22] 암호화폐의 안정성을 위하여 다양한 선택이 필요하다. 트루USD는 프로토콜 기반 및 자산 기반 비변동성 암호화폐(스테이블코인) 모두 각자의 역할 있을 것이다. 거래자는 비변동성 암호화폐 보유를 다각화할 수 있는 기회를 합리적으로 모색할 것이다.[23] 트러스트토큰은 2019년 1분기 안에 트루USD를 100군데 거래소에 상장하겠다는 공격적인 목표 하에 국내에서도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전 세계 암호화폐 거래의 약 20%를 차지하는 한국 시장에서 원화 거래를 통한 거래량 증가가 상당할 것이란 전망 때문이다. 트러스트토큰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대니 안은 계속해서 전략 파트너십에 집중하여 트루USD 접근성을 높이고 글로벌 채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24]

각주[편집]

  1. eth0619, 〈"테더(USDT) 저리 비켜" 달러 보증 암호화폐 "트루USD(TUSD)" 소개〉, 《스팀잇》, 2018-05-31
  2. 트루USD/TrueUSD (TUSD)〉, 《코인게코》, 2018-11-26
  3. 트루USD 공식 블로그 - https://blog.naver.com/trueusd/221399827096
  4. 납득이 스티마, 〈블록체인 뉴스 USDT vs TUSD : 테더USD 와 트루USD〉, 《크립토코인》, 2018-05-23
  5. 트루USD, 〈트루USD의 총 발행량과 발행 과정〉, 《네이버 블로그》, 2019-06-20
  6. eth0619, 〈"테더(USDT) 저리 비켜" 달러 보증 암호화폐 "트루USD(TUSD)" 소개〉, 《스팀잇》, 2018-05-31
  7. 똥글, 〈[TUSD 트루USD(TrueUSD Coin) Coin, 트루유에스디 코인 업비트 거래소 상장 & 2018년 로드맵 호재 및 정보 분석 - 테더(Tether)코인 대항마]〉, 《lichking》, 2018-03-07
  8. Stephen Kade, "TrueUSD: A Stablecoin That You Can Redeem 1-for-1 for US Dollars", Medium, 2018-06-24
  9. 트루USD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trusttoken.com/trueusd/
  10. 백정호 기자, 〈스테판 케이드 TUSD 공동 설립자 "접근성과 투명성이 가장 큰 무기"〉, 《더비체인》, 2018-11-26
  11. 트루USD, 〈2018년 트루USD 성과 리뷰〉, 《네이버 블로그》, 2018-12-26
  12. 황대영 기자, 〈캐셔레스트, 스테이블 코인 '트루USD'와 MOU 체결〉, 《데일리한국》, 2018-09-28
  13. FINANCE MAGNATES, 〈TrueMD, Armanino와 협력하여 실시간 감사 허용〉, 《FINANCE MAGNATES》, 2019-06-03
  14. 트루USD, 〈트루USD, 넥소(Nexo)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네이버 블로그》, 2018-12-17
  15. 오리진 프로토콜, 〈오리진 프로토콜 오리진, 스테이블 코인 TrueUSD를 지원하다〉, 《네이버 블로그》, 2018-11-08
  16. 강승환 기자, 〈트루USD, 바이낸스와 파트너십 체결〉, 《코인캣미디어》, 2019-06-05
  17. 블록타임스티비, 〈트루USD 발행사 '트러스트토큰','크레드'와 파트너십 체결…트루USD 최대 8% 예금 금리〉, 《블록타임스티비닷컴》, 2019-04-19
  18. 똥글, 〈[TUSD 트루USD(TrueUSD Coin) Coin, 트루유에스디 코인 업비트 거래소 상장 & 2018년 로드맵 호재 및 정보 분석 - 테더(Tether)코인 대항마]〉, 《lichking》, 2018-03-07
  19. 조중환 기자, 〈트루USD, 주류경제와 블록쳋인 생태계의 견고한 연결 고리〉, 《CCTV뉴스》, 2019-01-30
  20. 백아란 기자, 〈트러스트토큰, 트루USD 예치시 최대 연 8% 이자 지급〉, 《뉴스토마토》, 2019-03-27
  21. 조중환 기자, 〈블록체인 산업혁신 컨퍼런스(BIIC 2018), 트루USD'스테판 케이드' 최초 내한〉, 《CCTV뉴스》, 2018-11-16
  22. eth0619, 〈"테더(USDT) 저리 비켜" 달러 보증 암호화폐 "트루USD(TUSD)" 소개〉, 《스팀잇》, 2018-05-31
  23. TrustToken, 〈What is TrueUSD(Korean Version)-TrueUSD(TUSD)는 무엇입니까? 개요 및 자주 묻는 질문〉, 《TrustToken》, 2018-07-06
  24. 편집부, 〈트루USD, 발행 9개월 만에 50개 거래소 상장〉, 《BBC포스트》, 2018-12-04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트루USD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