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슈코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태그: 모바일 편집, 모바일 웹 편집)
잔글 (skyhan9(토론)의 편집을 ojangho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다른 사용자 한 명의 중간 판 4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
[[파일:슈코인 로고.png|썸네일|200픽셀|'''슈코인'''(SUCON)]]
 +
[[파일:슈코인 글자.png|썸네일|300픽셀|'''슈코인'''(SUCON)]]
 +
[[파일:슈콘 글자.png|썸네일|300픽셀|'''[[슈콘]]'''(SUCON)]]
 +
 +
'''슈코인'''(Sucoin)은 [[슈페이]](Supay), [[슈토큰]](Sutoken)과 더불어 '''[[슈콘]]'''에서 개발한 [[암호화폐]]이다. 티커는 '''SUC'''이다. 슈코인은 [[슈월드]] 하이퍼체인의 가치에 따라 변동하는 생태계 중축인 유틸리티 코인이다.
 +
 
== 개요 ==
 
== 개요 ==
 
[[슈월드]]의 메인 경제생태계를 구성하는 유틸리티 암호화폐 슈코인(SUC), 스테이블 USD 슈페이(SUP), 스테이블 KRW 슈토큰(SUT) 3중 암호화폐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슈월드]]의 메인 경제생태계를 구성하는 유틸리티 암호화폐 슈코인(SUC), 스테이블 USD 슈페이(SUP), 스테이블 KRW 슈토큰(SUT) 3중 암호화폐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2021년 6월 24일 (목) 00:55 기준 최신판

슈코인(SUCON)
슈코인(SUCON)
슈콘(SUCON)

슈코인(Sucoin)은 슈페이(Supay), 슈토큰(Sutoken)과 더불어 슈콘에서 개발한 암호화폐이다. 티커는 SUC이다. 슈코인은 슈월드 하이퍼체인의 가치에 따라 변동하는 생태계 중축인 유틸리티 코인이다.

개요[편집]

슈월드의 메인 경제생태계를 구성하는 유틸리티 암호화폐 슈코인(SUC), 스테이블 USD 슈페이(SUP), 스테이블 KRW 슈토큰(SUT) 3중 암호화폐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2020년 6월에 공개될 슈월드 메인넷은 비즈니스와 탈중앙 시스템의 경계선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주요 특징은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을 모두 연결할 수 있는 하이퍼체인 구조, 탈중앙 데이터센터의 보안력과 빠른 속도 딜레마를 극복할 수 있는 6단계 레이어 노드층을 구성하는 헬릭스피라미드(helix pyramid, 역피라미드형태) 알고리즘, 최고 30,000TPS에 달하는 빠른 데이터 처리속도, 채굴을 위한 컴퓨터 자산능력 의존형을 벗어난 POW와 POS 합의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한 복합 활동 증명방식 POA(Proof of Activity)과 멀티 마이닝, 슈월드 생태계 코인인 슈코인(SUC)기반의 HPT-3 토큰 생태계 등이 있다.

특징[편집]

활동증명[편집]

하이퍼체인 노드 구분표
하이퍼체인 메인노드 구조도

슈코인에 적용되어 있는 슈월드 하이퍼체인합의 알고리즘활동증명(PoA; Proof of Activity) 합의 증명 방식이 적용된다. POA 활동증명은 하이퍼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활동하는 참여자(node) 및 유저들에게 합리적인 보상을 가능케 하는 대중적인 합의 알고리즘이다. 우선 합의 알고리즘에 속하는 합의체 즉, 주요 노드(node)군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하이퍼체인 네트워크의 합의체는 8개 노드(node)로 구성된다. 이 중 직접 합의 알고리즘에 관여하는 합의체는 마스터노드(master node) 1개, 슈퍼 노드(super node) 4개, 슈퍼 매니저 노드(Super manager node) 4개 로 총 9개의 노드들이 합의 과정에 참여한다. 나머지 노드들은 네트워크 컴퓨팅 해시파워(hash power)를 지원하며, 비즈니스 합의체는 각 비즈니스에 해당되는 다양한 유저들의 활동 정보 컨텐츠를 지원하며, 스토리지(storage) 영역에 대한 정보를 인덱스(index)화 하여 블록에 기록될 내역들을 추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하이퍼체인의 주요 합의노드 구조는 신뢰받은 노드에게 위임 합의 증명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앞서 언급된 9개 노드가 합의체로 네트워크에서 활동한다. 만약 하이퍼체인 기반의 지갑을 보유한 어떠한 유저가 다른 유저에게 일정금액을 송금할 경우, 네트워크상에 p2p 거래로 트랜잭션아이디(Tx id)가 발생됩니다. 해당 트랜잭션 아이디(Txid)는 슈퍼매니저노드(Super manager node)들 중 특정 노드에게 전송이 되며, 슈퍼매니저노드는 해당 트랜잭션 아이디를 슈퍼노드(Super nodes) 4곳으로 동시에 전송한다. 해당 트랜잭션 아이디(Txid)은 4개의 슈퍼노드에서 각각 해시함수(hash function)를 추출하는데, 만약 슈퍼노드 중 한곳을 제 3자의 행위에 의한 위변조가 시도될 경우 다른 해시함수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4개의 슈퍼노드가 동일한 해시함수를 발생시키지 못함에 따라 해시싱크(hash sink)와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다. 하지만 정상대로 4개의 슈퍼노드에서 동일한 해시를 추출된다면 그 합의는 증명되게 되며, 해당 해시는 블록내역 기록(쓰기) 권한을 가지고 있는 마스터노드(Master node)에게 전송되고 최종 블록에 기록되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

합의 알고리즘에 참여한 9개의 주요 노드들은 위임된 합의 증명체로서 노드의 수는 변함이 없으며, 만약 9개 노드 중 신뢰받지 못하거나 하이퍼체인 규칙에 어긋난 행위를 할 경우 하이퍼체인에서 페널티를 받고 합의체로서의 활동이 중단된다. 특정 노드가 활동이 중단될 경우 조건을갖춘 또 다른 노드가 역할에 참여한다. 네트워크상에서 발생된 모든 마이닝(mining, 채굴) 중메인 합의체에서 가져가는 시스템 채굴은 30%를 할당 받는다.

하이퍼체인의 합의알고리즘의 작동은 CPU로 가동되지만, 비트코인 등 과 같은 컴퓨팅 증명 방식인 POW(Proof Of Work, 작업증명) 처럼 어떠한 수학문제를 다른 노드들 보다 빨리 풀기위한 해시파워를 위해 많은 전력을 소비하거나,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지 않는다. 구조부분에서 설명한거와 같이 특정 트랜잭션에 대한 해시함수를 만들고 그 함수가 일치하는지 여부에 대한 CUP 기능만을 사용되기 때문에 하이퍼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운영유지비가 현격히 줄어든다.

초고속 거래처리 속도[편집]

중앙시스템 vs 블록체인 TPS 비교
하이퍼체인 실제 TPS

하이퍼체인은 초당 거래처리 속도 TPS(Transaction Per Second)를 30,000 건을 구현하였다. 현재 전세계 가장 거대한 글로벌 신용카드인 비자(VISA)카드의 거래 처리속도가 약 36,000 TPS로 암호화폐(가상화폐)를 글로벌 실물화폐로 구현해내기 위한 속도는 최소 1만 TPS 이상을 구현해 내야만 화폐로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반증이다. 현재 중앙형 시스템으로 가동중인 대표적 신용카드사 비자(VISA)와 마스터카드(MASTER CARD)는 글로벌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으로서 초당 처리속도를 최소 2만에서 최대 4만까지 발휘할 수 있다. 반면에 블록체인 메인 암호화폐들의 속도는 최대 약 3천~5천 TPS의 능력으로 기존 중앙형 시스템보다 느린 거래 처리속도가 가장 큰 약점으로 제시되어 오고 있다. 블록체인 특성상 P2P(Peer to Peer, 개인간 거래) 시스템으로 중앙형에 비해 속도면에서 제한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다.

컨소시엄형은 공개형과 폐쇄형의 중간단계의 블록체인을 의미하며, 특히 보안성, 속도, 확장성면에서 이 둘 보다 상대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이퍼체인의 컨소시엄 기술 개념은 아래와 같다.

  1. 금융과 관련된 보안성이 필요한 부분은 블록체인으로 처리한다.
  2. 콘텐츠, 일반정보 등은 비즈니스 노드에서 중앙 처리한다.
  3. 중앙 처리된 정보들은 인덱스(index) 정보로 변환하여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4. 블록체인 노드와 비즈니스 노드간 연결은 API형식으로 연결한다

1차 무제한 트랜잭션 처리 테스트를 통해서 최종 트랜잭션 처리가 Hash0000번 ~ Hash2999번으로 약 1.2초 이내 처리된 내역을 보실 수 있다. 초당 약 3만 거래 건을 처리할 수 있는 블록체인의 능력 검증을 거쳤으며, 이러한 속도는 인터넷 속도, 컴퓨터 성능 등에 따라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그렇다고 해도 일반 보급형 PC에서 최소 초당 1만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능력은 충분하다. 이로써 슈콘의 하이퍼체인은 최대 3만 TPS를 확보하였으며, 3만명의 유저가 동시간대 하이퍼체인을 사용하더라도 초당 처리속도와 펜딩(Pending) 과정을 고려하더라도 5초 이내 처리가 가능한 속도이다.

크로스 마이닝[편집]

슈코인의 하이퍼체인마이닝(mining, 채굴)이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이다. 기존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구성 및 참여에 대한 보상 마이닝(채굴)만 가능한 시스템이다. 하지만 하이퍼체인에서는 기존 블록체인과 같은 네트워크 시스템 마이닝(채굴)과 비즈니스 마이닝(채굴)으로 두 채널을 통한 멀티 채굴이 가능하며, 일반인들도 참여가 가능한 대중적 마이닝 네트워크를 가동한다.

하이퍼체인의 마이닝(채굴) 방식은 두가지 트랙으로 참여 가능하다. 먼저 기본적인 마이닝(채굴) 방식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 마이닝을 위해선 SUC(슈코인) 지분증명 능력을 보유하여야 한다. 지분증명은 하이퍼체인 상에서 신뢰도를 나타낸다. 하이퍼체인의 제네시스 노드인 마스터 노드(Master node)를 제외한 나머지 노드로서 참여가 가능하다. 하이퍼체인의 위임증명 대표노드에 속하는 슈퍼노드, 슈퍼 매니저 노드는 각각 4개 노드들만 참여가 가능하며, 블록체인 네트워크 컴퓨팅 파워를 담당하는 지원 노드(매니저 풀 노드, 풀 노드, 일반노드)는 무제한적으로 참여가능하다. 하지만 일반노드를 제외한 지원노드들은 일정 컴퓨팅 능력 즉, 블록체인 서버를 구성할 수 있는 하드웨어적 능력을 갖추고 참여해야 하며, 일반노드는 일반 PC와 모바일로 채굴이 가능하다. 비즈니스 슈퍼 노드(Business Super node)는 자사의 비즈니스에 하이퍼체인을 활용하기 위해 1천 만개 슈코인(SUC)를 보유해야만 참여할 수 있으며, 이렇게 홀딩된 수량은 비즈니스 활동에 기여 하는 활동노드들에게 마이닝 되어 소비된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슈코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