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저널코인

위키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저널코인(Journal Coin)은 언론인협동조합원과 주변 생태계 안에 있는 모든 참여자를 위한 플랫폼 암호화폐이다. 언론인 관련 교육 및 콘텐츠 사업, 복지 사업, 관련 자격증 인증 및 발급 사업, 지역사회를 위한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개요

저널코인은 모든 참여자들에게 편리한 코인 이코노미를 제공한다. 우선 저널코인 생태계 내에서 광고수익, 저작권수익, 기자단 복지등 기타 참여자들이 플랫폼 내 데이터를 편집, 검증 및 열람을 위해 사용된다. 참여자는 저널코인으로 플랫폼 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제공, 편집, 검증할 수 있다. 기타 참여자들 또한 데이터를 검증하고 편집요구를 할 수 있는데 이 때 저널코인이 사용된다. 또한, 각종 수익이나 보상에 저널코인을 활용할 계획이다. 글로벌 블록체인 네트워크망인 생태게 내에서 저널코인이라는 동일한 수단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국적에 따라 환율을 매일 조정해야 하는 불편함을 제거한다. 또한, 저널코인을 거래 수단으로 사용하면 그 동안 중개업체들을 거치며 들던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소액 결제에 대한 부담을 제거할 수 있다. 저널코인은 유동적인 화폐이며, 거래소에서 거래 혹은 개인간 지갑으로 송금할 수 있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저널코인을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획득한 토큰을 통해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거나 접근할 수 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만든 인증방식을 통하여 블록체인에 참여할 수 있다. 트랜잭션을 생성하는 것 또한 승인된 네트워크 참여자에 한하여 가능하다. 해킹이나 악성 프로그램으로부터 퍼블릭 블록체인에 비해 비교적 안전하다. 또한, 잘못된 계약을 승인하게 된 경우 승인기관과 참여자의 개입을 통해 빠르게 보완이 가능하다. 제한적으로 허가된 기관내에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승인절차도 퍼블릭 블록체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편하다. 따라서, 속도적인 측면에서도 차이가 나며, 퍼블릭 블록체인의 경우 통상 TPS(Transaction Per Second)가 약 10TPS인것에 반해, 저널코인 블록체인은 약 20TPS를 상회한다. TPS의 중요성은 저널 플랫폼의 결제 시스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통하여 저널 암호화폐 지갑과 상장된 암호화폐 거래소를 통해 코인의 거래 확장성 및 속도 향상을 해결한다.

특징

기술적 특징

  • 합의 알고리즘 : 저널코인은 합의 알고리즘(Proof of Authority)에 기반을 통해 즉각적인 거래를 제공하는 블록체인과 함께 사용되는 알고리즘으로 구현되었다. 합의 알고리즘이라는 용어는 이더리움패리티 테크놀로지(Parity Technologies)의 공동 창업자인 개빈 우드(Gavin Wood)가 만들었다. 합의 알고리즘 기반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 및 블록은 유효성 검사기라고하는 승인된 계정에 의해 유효성이 검사된다. 유효성검사도구(Validators)는 트랜잭션을 블록 단위로 넣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
  • 스마트 계약 : 구매자가 콘텐츠 구매 트랜잭션을 보내면 트랜잭션을 공유하고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동기화 한다. 모든 노드의 스마트 계약 데이터베이스에 콘텐츠 구매자를 등록하고 돈을 판매자에게 전송한다. 또한, 등록된 콘텐츠의 소유권을 구매자로 이동한다. 구매자가 콘텐츠 구매 트랜잭션을 보내면 트랜잭션을 공유하고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동기화 한다. 모든 노드의 스마트 계약 데이터베이스에 콘텐츠 구매자를 등록하고 돈을 판매자에게 전송한다. 또한, 등록된 콘텐츠의 소유권을 구매자로 이동한다. 콘텐츠 판매자가 콘텐츠 등록 트랜잭션을 블록체인에 보낸다.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는 콘텐츠 등록 트랜잭션을 공유하고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게 된다. 여기까지가 비트코인과 같은 스마트 계약이 지원되지 않는 데이터 공유 기반 블록체인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 계약 지원 블록체인은 이단계 이후에 트랜잭션의 내용에 따라 스마트 계약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스마트 계약 데이터베이스를 반영한다. 구매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콘텐츠 조화를 한다. 클라이언트가 검색 쿼리를 보내면 노드는 그에 대해 응답을 해준다. 블록체인의 어떤 데이터도 변경시킬 필요 없이 스마트 계약 데이터베이스 내 저장된 상태 값만 조회하면 되기 때문에 쿼리 정보는 블록체인에 동기화할 필요 없고 블록 동기화 타이밍에 상관없이 바로 응답할 수 있다. 블록체인의 트랜잭션 속도는 다른 네트워크보다 느리지만 쿼리 속도는 같은 머신의 내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쿼리 해주고 어떤 노드에 접속해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중계자를 통한 서비스보다 오히려 속도가 빠를 수도 있다.

토큰 발행

로드맵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의견.png 이 저널코인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