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신세틱스

위키원
leejia1222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6월 29일 (월) 13:44 판 (특징)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세틱스(Synthetix)
신세틱스(Synthetix)

신세틱스(Synthetix)는 이더리움 기반의 합성자산을 거래하고 발행하는 프로토콜이다. 누구나 탈중앙화 프로토콜로 상대방 없이 암호화된 합성자산에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합성자산은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Synthetix Network Token, SNT)에 의해 담보로 스마트 계약에 고정된다. 신세틱스는 다양한 자산의 가격을 추적하여 암호화 기반 및 저소득 은행 사용자가 신세틱스에서 피어 투 계약(P2C)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한다. 창시자 겸 대표는 호주 출신의 케인 워릭(Kain Warwick)이다.

개요

신세틱스는 이더리움 기반의 합성 자산 발행 프로토콜이다. 발행된 신세틱 자산은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담보로 하고 있으며, 담보로 설정된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은 스마트 계약을 통해 묶인 후 신세틱 자산이 발행된다. 이러한 담보 풀 모델은 사용자로 하여금 거래상대방 없이 신세틱스를 스마트 계약을 통해 다른 신세틱스로 교환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유동성 및 거래 불이행 문제를 해결한다. 신세틱스는 신세틱 법정화폐, 암호화폐 및 상품을 지원한다.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홀더는 보유하고 있는 토큰을 스테이킹하는 대가로 신세틱스 거래소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를 기여한 비율대로 받게 된다. 따라서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의 가치는 신세틱스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 양에 의해 정해지게 된다.

특징

담보

모든 신세틱스는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담보로 하고 있다. 신세틱스는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홀더가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민터(Mintr)를 통해 담보로 설정하면 발행하게 된다. 민터는 신세틱스 계약과 상호작용을 하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이다. 신세틱스의 담보 비율은 750%로 설정되어 있다. 물론 이는 커뮤니티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통해 추후 인상되거나 인하될 수 있다. 토큰 홀더는 신세틱스를 스테이킹하고 신세틱스를 발행함에 따라 채무를 발행하고, 예치한 신세틱스를 다시 받으려면 이전에 발행한 신세틱스를 소각하여 해당 채무를 상환해야 한다.

스테이킹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홀더는 여러가지 이유로 보유하고 있는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신세틱스를 발행을 하도록 장려된다. 먼저 거래 관련 보상이 있다. 이 보상은 특정 사용자가 신세틱스 거래소를 통해 보유하고 있는 신세틱스를 다른 신세틱스로 교환할 떄 발생한다. 해당 거래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는 거래 수수료 풀로 보내지며, 이는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를 스테이킹한 사용자가 일정비율로 매주 청구할 수 있게 된다. 거래 수수료율은 10에서 100BPS(0.1% - 1% 사이, 일반적으로 0.3%)로 설정되며 이는 신세틱스 거래소의 거래 화면에 노출된다.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스테이킹 하게되는 또다른 이유는 인플레이션 정책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스테이킹 보상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2019년 3월부터 2023년 8월까지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의 총 발행량은 100,000,000개에서 260,263,816개로 늘어나며, 발행 속도는 2019년 12월부터 매주 1.25% 감소하게 된다. 2023년 9월부터는 고정적으로 연간 2.5%만큼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된다. 보상으로 발행된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은 신세틱스의 담보 비율을 특정 수치 이상으로 유지한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보유자에게 정해진 비율로 주어진다.

담보 비율

스테이킹 메커니즘은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스테이킹한 토큰 보유자로 하여금 발행한 신세틱스의 담보 비율(C-Ratio)을 최적의 수치로 유지하게 한다. 이는 발행된 신세틱스로 하여금 큰 가격 변동이 발생했을 때에도 충분한 양의 담보가 해당 산을 뒷받침하기 위함이다.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및 신세틱스의 가치가 변하면, 사용자의 담보 비율 역시 변한다. 작은 변동을 용납하게 만드는 소량의 버퍼를 시스템에 도입했지만, 만일 자산의 담보 비율이 750% 이하로 하락하면 자산을 발행한 사용자는 담보 비율을 기존 수치로 회복하지 않는 이상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한 청구권을 잃게 된다. 사용자는 담보 비율이 750%가 넘으면 추가로 신세틱스를 발행하고, 750% 이하로 떨어지면 신세틱스를 소각하여 최적의 담보 비율인 750% 유지할 수 있다.

채무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의 스테이킹 참여자가 신세틱스를 발행할 때 채무가 발행된다. 해당 채무는 발행 당시의 가치와 관계없이 네트워크 내의 신세틱스 공급량과 환율에 따라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상에 발행된 모든 신세틱스가 신세틱 비트코인(sBTC)이라 가정하고 비트코인 가격이 50% 하락할 경우, 시스템 상의 전체 채무 역시 반으로 줄며, 각 스테이킹 참여자의 채무 역시 반으로 감소하게 된다. 그러나 전체 신세틱스의 50%만이 신세틱 비트코인인 경우, 비트코인 가격이 두 배 올랐을 때, 시스템 상의 전체 채무와 각 스테이킹 참여자의 채무는 25%밖에 상승하지 않는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해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스테이킹 참여자는 모든 신세틱스 거래에 있어 통합된 거래상대방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때 스테이킹 참여자는 시스템 상에서 발행된 총 채무에 대한 위험만 감수하게 된다. 이는 참여자로 하여금 시스템 외부에서 특정 포지션을 취해 리스크를 헷징 할 수 있다. 신세틱스 거래소에서 거래를 발생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에 따라 스테이킹 참여자는 시스템 상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페깅

거래 참여자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신세틱스와 다른 암호자산 교환에 있어 유동성과 가격 안정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신세틱스 페깅은 시스템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정 신세틱스는 오픈 마켓에서 거래되기 때문에, 해당 자산의 실제가격은 액면가를 하회할 수 있다. 따라서 자산의 가격과 액면가의 편차를 최소화하고 이를 조정할 수 있는 장려책이 필요하다. 신세틱스 거래소는 신세틱스 페깅을 유지하기 위한 세가지 방법을 도입했다.

  • 차익거래 :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스테이킹 참여자는 신세틱스를 발행함에 따라 채무를 발생시킨다. 만일 신세틱스USD와 USD가 1:1 비율로 페깅 되어야함에도 불구하고 페깅 비율이 하락하면 사용자는 신세틱스USD를 액면가 아래에서 구매하고 채무를 상환하여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다.
  • 유니스왑 상의 신세틱스 이더리움 유동성 풀 : 인플레이션 정책을 위해 새로 발행되는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은 유니스왑(Uniswap)의 신세틱스 이더리움/이더리움 풀에 유동성을 제공하는 참여자에게 보상으로 주어진다. 따라서 유동성 제공자는 해당 풀에 다른 참여자와 함께 높은 유동성을 제공하도록 장려되며, 이를 통해 거래 참여자는 신세틱스를 거래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차익거래 계약 : 신세틱스 사는 유니스왑 상의 신세틱스 이더리움/이더리움 비율이 99:100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이더리움을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홀딩하고 있는 계약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계약을 설계했다. 사용자가 보낸 이더리움은 신세틱스 이더리움/이더리움 유니스왑 풀을 통해 액면가로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과 교환할 수 있다. 따라서 신세틱스 이더리움 비율이 특정 수치 이상으로 하락하면 사용자는 해당 계약을 통해 할인된 가격으로 이더리움을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새로 발행된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의 일정량은 해당 계약으로 보내지게 된다.

신세틱스 거래소

신세틱 자산은 사용자로 하여금 기초 자산을 보유하지 않아도 해당 자산의 익스포저를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타 자산으로 교환할 때 발생하는 마찰을 최소화하고, 특정 자산에 대한 접근성과 검열 저항을 높인다.

장점

중앙화된 거래소와 오더북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와 비교했을 때 신세틱스 거래소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신세틱스 거래소는 오더북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거래는 P2C로 지칭되는 계약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모든 자산에게는 외부 오라클이 제공하는 가격 피드를 바탕으로 정해지는 교환 비율이 정해지며, 해당 자산은 신세틱스 거래소 디앱을 통해 다른 자산으로 교환될 수 있다. 따라서 신세틱스 거래소는 시스템이 확보한 총 담보 가치만큼의 유동성을 가지게 되며, 계약 불이행의 여지를 완전히 제거하고 온체인상에서 비허가형 방식으로 거래를 체결할 수 있게 한다.

작동원리

신세틱스는 기초자산의 가격을 트래킹하는 합성자산이다. 이는 홀더로 하여금 다양한 기초자산을 보유하지 않고서도 해당 자산에 대한 익스포저를 이더리운 블록체인 상에서 누릴 수 있게 한다. 모든 신세틱스는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담보로 하고 있으며, 담보 비율은 750%를 유지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분류 방식

신세틱스는 법정화폐, 상품, 암호화폐 및 인버스 암호화폐의 4가지로 분류된다. 시스템은 신세틱스 달러(USD), 신세틱스 유로(EUR), 신세틱스 원(KRW) 외에도 여러 법정화폐 기반의 신세틱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상품 관련해서는 금과 은을 온스 기준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암호화폐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바이낸스코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차후에 더 많은 암호화폐 기반의 신세틱스가 추가될 예정이다. 인버스 암호화폐 신세틱스는 역비례 방식으로 기초자산을 트래킹한다. 예를들어,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iBTC의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시스템 구조

발행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홀더는 신세틱스 스마트 계약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담보로 설정하여 신세틱스를 발행할 수 있다. 발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 신세틱스 스마트 계약은 토큰 홀더가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스테이킹하여 신세틱스를 발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750% 담보 비율 조건을 기반으로 확인한다.
  • 스테이킹 참여자의 채무는 채무장부에 기록된다. 해당 채무의 값은 발행 시점이 신세틱스의 가치와 동일하며 XDR(Synthetix Drawing Right) 방식으로 저장된다. XDR은 채무의 가치를 안정시키기 위해 IMF의 특별인출권(Special Drawing Right)과 같이 여러 화폐로 구성되어 있는 바스켓을 사용한다. 바스켓에 선정된 화폐의 가격은 가격 오라클을 통해 온체인상에 지속적으로 실시간 업데이트된다.
  • 스테이킹 참여자들의 채무를 바탕으로 신세틱스의 스마트 계약은 각각의 신세틱스 계약으로 하여금 새로운 신세틱스를 발행하게 하며, 새로 발행된 신세틱스는 사용자의 지갑에 추가된다.

만일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 가격이 상승할 경우, 상승한 양만큼 담보로 설정된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이 해제되어 스테이킹 참여자에게 환불된다. 예를 덜어 사용자가 $100만큼의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담보로 설정했다고 가정했을 때,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의 가격이 2배가 될 경우, 사용자는 담보로 예치된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의 50%(총 담보 가치는 $200) 돌려받는다. 사용자가 원할 경우, 풀린 신세틱스네트워크토큰을 다시 담보로 설정하여 추가로 신세틱스를 발행할 수 있다.

거래

신세틱스가 타 신세틱스로 교환될 때 아래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아래 예시는 신세틱스 달러를 신세틱스 비트코인으로 교환하는 것이다.

  • 보유하고 있는 기초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의견.png 이 신세틱스 문서는 암호화폐 종류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