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단시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한단시(중국어: 邯郸市 hán dān shì)는 중국 허베이성 남부에 위치해 있는 지급시이다.[1][2][3][4]
개요
한단시의 면적은 12,068㎢이며 인구는 9,174,679명(2020년)이다. 중국역사문화명성(3차, 1994)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동쪽으로 산둥성(山东省) 랴오청시(聊城市), 서쪽으로 산시성(山西省) 진중시(晋中市), 남쪽으로 허난성(河南省) 안양시(安阳市), 북쪽으로 싱타이시(邢台市, 형태시)와 접하고 있다. 성회(省会) 스좌좡까지는 180㎞, 베이징까지는 440㎞ 거리에 있다.
허베이성의 남쪽 끝에 위치한 도시이고, 상나라(은나라)의 고도인 안양은 남쪽으로 40km 떨어져 있는 이웃 도시이다. 서쪽으로 타이항 산맥을 넘어 조금만 가면 창즈(長治)가 나오고, 남쪽으로는 정주, 낙양 등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다. 관동과 관서를 잇는 요충지에 위치하여 예나 지금이나 교통의 중심지이다. 시내 서남쪽 10km에 한단 공항이 있고 동북쪽 15km 에는 최근 중국 정부에서 AAA급 관광지로 선정한 광푸진(广府镇)이 위치해 있다. 옛 조나라의 수도이고 지금은 조그만 마을이지만 조조 관광지로 개발 중인 업성도 현재는 한단의 일부이다.
경내에 징광(京广, 경광)·한창(邯长, 한 장)·마츠(马磁, 마자)·한츠(邯磁, 한자) 등의 철로가 지나며 107·309 국도가 경내를 지난다.
원래의 이름은 감이며, 같은 이름의 산에서 유래되었다. 위(衛)에 속하는 거리였지만, 진나라 (晉)에 점령되어 전국시대에 조나라의 수도가 진양(晋陽)(현 타이위안 시)에서 천도하여 많이 발전을 한 이후에 한단(邯鄲)으로 개명되었다.
또 한단은 진 시황제 탄생지이다. 진나라는 조나라에 대해 인질로서 소양왕(昭襄王)의 손자 자초(후의 장양왕)를 보냈지만, 대상인 여불위는 자초의 비범함을 간파하고 그를 구해낸 후에 후견인으로서 세력을 다지게 한다. 여불위는 애첩을 자초에게 주어 태어난 아이가 후의 진 시황제가 되는 정이다. 시황제는 조나라를 멸망시킨 이후 한단에 입성해, 생모의 적들을 모두 생매장시켰다고 전한다.
그 후, 진승, 오광의 난이 일어나 조나라가 부활하지만, 진나라 장군 장한에 의해 조나라 한단이 점령되었고, 한단 점령 후에 한단을 철저하게 파괴했다. 그 후, 전한 시대에는 한단이 부흥해 당시의 5대 도시의 하나였지만, 잇따른 전란으로 쇠퇴해, 당대 이후는 단순한 진이 되었다.[5] [6]
자연환경
지리적으로는 서쪽에서 동쪽을 향해 계단식으로 하강하고 있으며 징광철로(京广铁路, 경광철로)를 경계로 서부는 중·저산 구릉지역이며, 동부는 화베이평원이다. 해발 최고점은 1,898.7m, 최저 32.7m로 산맥들은 주로 우안시(武安市, 무안시), 서현(涉县, 섭현), 한단현(邯郸县), 펑펑쾅구(峰峰矿区, 봉봉광구) 경내에 분포되어 있다.
주요 하천으로 장하(漳河), 웨이하(卫河, 위하) 위웨이운하(卫运河)의 남운하(南运河) 수계와 푸양하(滏阳河, 부양하) 및 지류인 뤄하(洺河, 낙하), 류러이하(留垒河)는 쯔야하(子牙河, 자아하) 수계에 속한다. 북동부 지역에는 사하(沙河), 라오장하(老漳河, 노장하)가 있다. 기후는 난온대대륙성계풍기후에 속하며 연 강수량은 412.4㎜, 연평균 기온은 13.5℃, 1월 -2.3℃, 7월 26.9℃이다.
역사
신화시대에 여와가 한단의 고중황산(古中皇山)에서 최초로 사람을 빚었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역사에는 죽서기년에 처음 등장한다. 죽서기년에서는 제신이 한단에 별궁별관을 지었다는 기록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위나라(衛)의 수도로 시작하여 조나라의 수도로 번영하였다. 시내 남서쪽 4km에 위치한 조왕성(趙王城)과 한나라 때의 번국인 조나라의 궁궐 유적이 남아있어 고고학자들의 관심을 끈다. 시내에 가면 조나라의 중흥을 만든 조무령왕의 커다란 석상과 호복 도입을 기념하기 위한 호복을 착용한 기마무사상이 서 있다.
기원전 260년 진나라가 조나라군을 장평대전에서 박살내고 한단성을 포위했으나, 한단성은 매우 견고했기 때문에 진나라도 결국 함락하지 못했다. 이렇게 한단성은 전국시절 당시 여러 나라들의 침략을 저지한 난공불락의 성으로 이름이 높았다. 하지만 기원전 228년 왕전이 지휘한 진나라군에 함락되었고 조나라는 멸망한다.
한나라 건국 직후, 공신 진희(한나라)가 흉노와 연합해 모반한 난을 진압하기 위해 한고조가 이곳에 교두보를 건설했다. 이것이 고대에서 한단이 유의미한 역할을 한 거의 마지막 사건이며, 이후 전한~신 동안에는 전국 N대 도시 정도의 위치를 지키다가[1], 후한 때 광무제가 여기를 초토화 시키면서 확 주저앉은 것으로 보인다. 삼국지에서는 조조가 원상을 추격할 때 단 한번 언급이 될 뿐이다. 대신 삼국지 기준으로는 한단보다는 그보다 조금 남쪽에 있었던 업성이 떠올라서 후한말에서 남북조시대까지 400년간 한단시 주변, 즉 하북(기주) 남부 지역의 중심지는 업성이었다. 송나라 이후로는 대명부가 같은 역할을 했는데, 송대에는 만리장성은 말할 것도 없고 연운 16주를 북방 세력에 내주고서 시작했기 때문에 개봉 인근에 북방 저지선 역할을 할 거점 선정이 시급했고 그것이 바로 대명부로서 공식명칭은 북경대명부였다.[2] 정강의 변 이후 금나라가 세운 괴뢰국인 제나라의 수도가 되기도 하였다. 명-청대에는 이런 '경'급 도시에서는 내려왔지만 적어도 하북(북직예) 남부 일대의 소중심지 정도는 유지했다. 지금이야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여 이 모두가 어쨌든 하나의 '도시'로 묶여있지만 원래는 한단-업성-대명부는 서로 다른 발전과정과 역사를 가진 별개의 도시들이다.
중흥의 계기는 석탄으로,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80년대에 한단의 서쪽에 있는 태항산맥에서 거대한 석탄의 광맥이 발견되었다. 이때부터 공업 도시로 발전하며 2천 년간 단역으로 머물렀던 도시가 지금 같이 천만의 인구를 자랑하는 거대한 도시가 되었다. 다만 광업도시답게 공기가 매우 좋지 않다.
의외로, 중국의 여러 도시들 중 고대로부터 단 한 번도 이름이 변하지 않은 얼마 안 되는 지명 중 하나이다. 좀 유명한 도시들은 황제의 기분대로 이름이 자주 고쳐졌는데, 한단은 춘추전국시대에 처음 기록에 나타났을 때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단 한 번도 지명이 변경되지 않았다. 한단 이외에는 그나마 낙양이 선진(先秦) 시대의 이름이 아직도 남아 있는 유명 역사도시이지만, 낙 자의 한자가 洛과 雒 사이에서 여러 번 바뀌었던데다가 '낙'자가 아예 빠지고 하남부 혹은 하남군으로 불렸던 적도 있었다.
1953년 뒤늦게 시가 되었지만, 1980년대 이후에 급속히 발전하여, 석탄 생산에 의한 철강업 등에 연료를 공급해 일대 공업 도시가 되었다. 또 일용 자기 생산에서는 탕산 시(唐山市)를 제치고, 중국 북부 최대의 생산지가 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 시의 서쪽의 태행산맥에 시작하여, 시가지를 관통하며 북쪽에서 흐르는 부양하(滏陽河, 하이허 수계의 지류)는 상류에서의 과다한 취수, 생활 배수나 공장 폐수의 투기로 인해 단류나 수질 오염이 일어나, 중대한 환경 문제가 되고 있다.
시인민정부는 총타이구(丛台区, 총대구)에 소재하며 행정구획은 총타이구(丛台区, 총대구), 한산구(邯山区), 푸싱구(复兴区, 부흥구), 펑펑쾅구(峰峰矿区, 봉봉광구)의 4개 시할구(市辖区), 우안시(武安市, 무안시)의 1개 현급시, 한단현(邯郸县), 린장현(临漳县, 임장현), 청안현(成安县, 성안현), 다밍현(大名县, 대명현), 서현(涉县, 섭현), 츠현(磁县, 자현), 페이샹현(肥乡县, 비향현), 융녠현(永年县, 영년현), 추현(邱县, 구현), 지쩌현(鸡泽县, 계택현), 광핑현(广平县, 광평현), 관타오현(馆陶县, 관도현), 웨이현(魏县, 위현), 취저우현(曲周县, 곡주현)의 14개 현으로 이루어져 있다.
관광
경내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로 강무성유지(讲武城遗址), 대명부고성(大名府故城), 석북구유지(石北口遗址), 성탕묘산문(成汤庙山门), 업성유지(邺城遗址), 영년성(永年城), 오례기비(五礼记碑), 와황궁 및 석각(娲皇宫及石刻), 자산유지(磁山遗址), 자주요유지(磁州窑遗址), 츠현북조묘군(磁县北朝墓群), 조한단고성(赵邯郸故城), 조왕릉(赵王陵), 중공진기로예중앙국화군구구지(中共晋冀鲁豫中央局和军区旧址), 지방옥황각(纸坊玉皇阁), 팔로군일이구사사령부구지(八路军一二九师司令部旧址), 향당산석굴(响堂山石窟), 홍제교(弘济桥)가 있다. 이외에도 학보교(学步桥), 봉봉고지도(峰峰古地道), 흑룡동(黑龙洞) 등이 있다.
교통
경내에 징광(京广, 경광)·한창(邯长, 한 장)·마츠(马磁, 마자)·한츠(邯磁, 한자) 등의 철로가 지나며 107·309 국도가 경내를 지난다.
지도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지도 위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동영상
각주
참고자료
- 〈한단시〉, 《위키백과》
- 〈한단시〉, 《나무위키》
- 〈허베이성〉, 《위키백과》
- 〈허베이성〉, 《나무위키》
- 〈두산백과: 한단〉, 《네이버 지식백과》
- 〈중국행정구획총람: 한단시〉, 《네이버 지식백과》
같이 보기
동아시아 같이 보기
|
|
|
|
|
|
|